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크레아티닌 수치 높은 원인 및 낮추는 방법

by 돈박사 2020. 3. 11.

 

 

 

크레아티닌 수치 높은 원인 및 낮추는 방법

 

 

 

 

 

크레아티닌은 크레아틴으로부터 근육이 운동을 하고 대사 작용하면서 나오는 노폐물인데, 이 수치가 높아지면, 신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오늘은 크레아티닌 수치를 높이는 원인과 낮추는 방법에 대해서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크레아티닌이란?

 

 

크레아티닌은 크레아틴으로부터 근육이 운동을 하고 대사작용을 하면서 나오는 노폐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크레아틴이라는 성분이 크레아티닌이란 성분으로 변화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신장이 건강하지 못한 경우나 문제가 있다면 크레아티닌은 정상적으로 밖으로 배출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건강한 신장을 가지고 있으면 아무런 문제 없이 크레아티닌을 소변으로 배출할 수 있지만, 신장에 문제가 있다면 수치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크레아티닌 수치를 높이는 원인

 

 

근육 운동을 심하게 하는 경우

 

 

요즘은 건강이 가장 중요해지는 시대여서 그런지 많은 사람들이 헬스장에가서 근육 운동을 하십니다. 정상적인 루틴에서 열심히 운동을 한다면 문제가 없겠지만, 욕심을 부려 몸에 맞지도 않는 웨이트 중량을 사용하여 운동을 하다가 다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근육에 무리가 가거나 근육 운동을 많이 하는 사람에게 크레아티닌 수치가 높게 나옵니다. 그 이유는 크레아틴이란 성분이 근육 대사 작용을 하면서 사용하고 크레아티닌 노폐물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만약 소변검사나 혈액검사를 할 때, 신장에 이상이 없는데 크레아티닌 수치가 높게 나왔다고 판단이 된다면 근육운동을 무리했건, 근육을 키우기위해 기타 개선제를 섭취한 경우일 수도 있습니다. 근육 개선제 중에는 크레아틴 성분이 들어있는 것이 많습니다.

 

 

 

 

신장에 염증이 있는 경우

 

 

신부전이나 신장염등 기타 질병이 신장에 있는 경우라면 크레아티닌 수치가 올라갈 수 밖에 없습니다. 그 이유는 신장의 역할은 노폐물을 밖으로 배출하고 영양분은 몸으로 흡수하게 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데,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한다면 노폐물은 밖으로 배출되지 못하며 영양분을 제 때 흡수하지 못하게 됩니다.

 

신장은 의외로 몸에서 엄청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런데도 사람들은 신장이 2개이기 때문에 간혹 신장을 혹사시키기도 하고 귀중하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신장이 2개인 이유는 그만큼 중요하단 이야기 입니다. 신장은 노폐물을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 뿐 아니라 우리 몸의 항상성을 위해 노력하는 기관입니다. 항상성은 우리 몸을 건강하고 효율적으로 유지시켜주기 위해 혈압과 신체 온도를 적절하게 유지시켜주고 호르몬도 적재적소에 분비 시켜 줍니다. 만약 항상성이 무너지면, 건강의 적신호라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여자보다는 남자가 높게 나올 수 있다.

 

일반적인 경우라면 여자보다 남자가 근육량이 더 많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순전히 근육량이 많아서 크레아티닌 수치가 높다는 것을 인지하면 큰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이러한 크레아티닌 수치가 높으면 좋지 않기 때문에 크레아티닌 수치를 낮추는 방법에 대해서 아래에서 확인해보겠습니다.

 

 

 

 

 

크레아티닌 수치를 낮추는 방법

 

 

 

신장에 문제가 있다면 치료가 우선

 

 

크레아티닌 수치 정상 범위는 약 0.8~1.2 사이 입니다. 그런데 자신의 수치가 2가 넘거나 3이상인 경우라면 신장에 문제가 있다고 인지하셔야 합니다.

소변검사 및 혈액검사로 크레아티닌 수치를 알 수 있으며, 2번 이상을 검사하였는데도 수치가 2가 넘을 경우, 무리한 근육 운동을 하지 않았음에도 높다면, 꼭 신장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신부전 증상이 있으면 신부전 치료, 신장염이 있다면 염증 치료, 신장 결석이 있다면 결석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그래야만 크레아티닌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또한, 신장에 문제가 있는 상태에서 치료 중이라면, 과한 근력운동은 지양하셔야 합니다.

 

 

 

 

크레아티닌 수치가 무조건 낮추는건 좋지 않다.

 

 

항상 모든것은 정상 범위가 중요합니다. 크레아틴 수치가 낮은 경우는 어떤 경우 일까요?

 

 

근육량이 적다면, 크레아티닌 수치가 낮습니다.

 

 

한마디로 운동을 적절히 하지 않으면 크레아티닌 수치가 낮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땐, 근력운동을 해주거나 주기적으로 근육량을 늘릴 수 있는 운동들을 해주시면 됩니다.

 

간단하게 집에서 다리 근육을 키울 수 있는 맨손 운동으로도 충분합니다.

팔굽혀펴기, 윗몸일으키키, 스쿼트 정도만 해줘도 충분합니다.

 

 

 

 

 

크레아티닌 수치가 낮으면 당뇨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

 

일본에 한 연구기관에서 실험을 통해, 약 8500명의 남성을 검사하였더니 크레아티닌 수치가 0.5이하일 경우에는 평균 0.8 이상의 남성보다 당뇨병에 걸릴 확률이 무려 2배나 높았다고 합니다.

 

신장에 이상이 있거나 근육량이 적어서 크레아티닌 수치가 낮으면 2형 당뇨병에 걸릴 확률이 높다고 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가장 좋은 것은 자연적인 음식을 통하여 크레아티닌을 낮춰주는 것입니다. 크레아티닌을 낮춰주는 음식들에 대해서도 다음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채소, 과일, 현미를 즐겨 먹기

 

 

이 3가지는 사실 우리몸 어디에든 중요하고 좋습니다. 3가지를 꾸준히 섭취한다면 크레아티닌 수치를 관리할 수 있으며 신장도 건강하게 만들어주고 생활 식습관을 또한 좋아 질 수 있습니다.

 

먹는 것은 우리 몸에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무엇을 먹느냐에 따라서 우리의 건강 지표가 나타나게 됩니다. 되도록 인스턴트나 패스트푸드, 간편식들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밥또한 쌀밥 대신 현미밥을 드시고, 기름진 음식보다는 적당한 채소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여유가 된다면 과일도 함께하면 좋고요,

 

건강의 제 1원칙은 좋은 음식을 잘섭취한다 입니다.

 

 

 

 

 

크레아티닌 수치는 무조건 낮다고 좋은 것도 아니고, 높다고 좋은 것도 아닙니다 .항상 적절한 수치를 유지해주는 것이 우리몸을 건강하게 만드는 것 입니다. 수치가 낮으면 근육량이 적거나 2형 당뇨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수치가 높다면 신장에 이상이 있다는 직접적인 증거가 될 수있습니다. 꼭 체크하셔야 합니다.

 

 

 

 

관련글

 

 

저혈압 증상 및 원인 5가지

 

저혈압 증상 및 원인 5가지

저혈압 증상 및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혈압 증상 및 원인 5가지 저혈압 저혈압은 수축기 혈압이 90mmHg보다 낮은 상태를 말합니다. 이완기 혈압은 수축기 혈압에 비해 환자의

healthit.tistory.com

염증수치 높으면 나나타는 6가지 증상

 

염증수치 높으면 나타나는 6가지 증상

염증수치 높으면 염증수치 높으면 만성 염증으로 이어지게 된다. 만성 염증은 신체가 상처를 입었을 때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급성 염증과는 다르다. 염증이 혈액을 타고 온몸을 돌아다니며 세

healthit.tistory.com

손이 저린이유 5가지

 

손이 저린이유 5가지

손이 저린이유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다. 아래 이유들이 의심이 된다면, 병원에 내원하셔서, 적절한 검사와 치료를 하시기 바랍니다. 손이 저린이유 5가지 1. 당뇨병 오른손 저림과 왼손 저림이

healthit.tistory.com

고지혈증 증상 및 원인

 

고지혈증 증상 및 원인

40대가 넘으면 그 동안 건강하던 신체에서 여기저기 고장신호를 보내게 됩니다. 직장인의 경우 잦은 회식과 야근, 운동부족 등의 이유로 지방간, 고혈압, 고지혈증과 같은 만성질환에 걸릴 확률

healthit.tistory.com

고혈압 증상과 원인

 

고혈압 증상과 원인

고혈압 증상 및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혈압 증상과 원인 고혈압 고혈압은 혈압이 여러 원인으로 인해 높아진 상태를 의미합니다. 혈압은 동맥혈관 벽에 대항한 혈액의 압력

healthit.tistory.com

여자 체지방률, 어느정도가 적당할까?

 

여자 체지방률, 어느정도가 적당할까?

여자 체지방률은 20~25%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여성의 적정 근육량은 키나 몸무게에 따라 조금씩 상이하지만 몸무게 기준으로 35~40%가 가장 이상적이라고 봅니다. 예를 들어 몸무게가 50kg인 여성

healthit.tistory.com

만성 표재성 위염 증상 및 원인

 

만성 표재성 위염 증상 및 원인

뭐만 좀 먹으면 금세 위에 가스가 차고 소화가 안 되며 쿡쿡 찌르듯 아픈 증상이 있다면 ‘신경성 위염’이 생겨서 그렇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내시경 검사상 위장에 전혀 이상이

healthit.tistory.com

 

 

 

 

크레아티닌 수치 높은 원인 및 낮추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