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정결핍증상의 원인과 치료 방법
애정결핍은 증상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 증상입니다. 증상 정도에 따라서 애정결핍이 심한지 혹은 정상범위 안에 있는지를 곰곰히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주위에 애정결핍 증상이 있는 사람들은 당신에게 어떤 행동을 하나요? 애정결핍 증상과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나 자신 혹은 내 주위 사람들을 잘 살펴봐야 합니다. 그래야 애정결핍의 원인을 알고 증상을 치료가 가능해집니다. 그렇다면 애정결핍증상의 원인과 치료방법을 아래에서 확인해보세요.
애정 결핍의 원인
유아기의 잘못 형성된 사랑 및 관심
우리는 너무 어려서 기억 나지 않겠지만, 유아기 때는 부모에게 모든 것을 의지합니다. 만 1세 정도가 되면 부모와의 애착관계가 형성이 됩니다. 이 시기에는 부모가 누구인지 알아볼 수 있으며, 부모의 행동을 따라하려고 노력합니다.
그런데 만 1세 때는 부모의 이미지만 기억이 되지 부모의 모든 모습을 기억하지는 못합니다. 만약 웃고 있던 부모가 울고 있다면 같은 사람이라고 인지하지 못합니다.
만 2~3세가 되면 이제 부모의 모든 모습을 자기 부모로 인식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것을 '대상 항상성'이라고 하는데, 대상 항상성이 생기고 나면 아이는 이제 부모가 웃고 있든 울고 있든 화를 내든 다 같은 부모라고 알아볼 수 있습니다.
만약 이시기에 대상 항상성이 잘 형성되지 못하고 부모의 관심과 사랑을 이 시기에 충분히 받지 못했다면, 아기는 계속 사랑을 갈구하게 됩니다. 하지만 부모가 아이에게 신경을 잘 쓰지 못하고 애착관계 형성을 소홀히 한다면 아이는 부모의 의존도가 점점 더 커질 것입니다. 그러면 아이는 부모에게 관심과 사랑을 더 받기 위해 과도한 행동을 할 것이며, 이 과도한 행동들이 결국은 나중에 애정결핍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부모가 지나치게 아이를 의존적으로 키웠을 경우
부모가 아이에게 하나부터 열까지 모든걸 챙겨주었던 아이의 경우 애정결핍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의존적 성향이 있는 아이들은 남들에게 관심받기를 좋아하며, 부모가 나에게 모든 걸 다 해줬기에 다른 사람들도 나에게 모든걸 다 베풀어 줄 것이라 생각을 하게 됩니다.
허나 현실은 그렇지 않기에, 이때 의존성이 심한 사람들은 이런 상황들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해서 상처를 받게됩니다. 자기 생각대로 대인관계가 형성되지 않기 때문에 관심과 사랑을 더 갈구하게 됩니다.
이렇게 한 번 잘못 연결된 연결고리는 계속해서 악순환을 초래합니다. 적절한 심리 치료를 통해서 자신의 상황을 인지시켜주고 조금씩 고쳐나가야 하지만 쉽지가 않습니다.
솔직함의 결여됨
애정결핍 증상은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많이 온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솔직함에 결여에서 온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자신의 이야기와 의견을 솔직하게 말하지 못해서, 자신이 나약해질까봐, 나를 무시할까봐, 내 약점이
다른 사람들에게 알려질 까봐 숨기고 거짓말을 많이 합니다.
솔직한 표현이 부족하면 왜 애정결핍 증상이 나타날까요?
서로 솔직하게 마음을 표현하지 못하면 서로의 감정을 이해하지 못할뿐더러, 이해를 받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됩니다. 특히 어린 아이 시기에 부모에게 이해를 많이 받고 싶은데 그렇지 못했던 사람이라면, 점점 더 관심에 목말라 하며 커가게 됩니다.
이러한 애정결핍등의 원인을 통하여 나타나는 애정결핍 증상들을 아래에서 자세히 확인해보겠습니다.
애정결핍의 증상들
애정결핍 증상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증상은 가족, 친구, 이성에게 각각 다르게 나타나게 됩니다.
가족
1. 부모의 사랑을 갈구하게 된다.
2. 부모에게 지나치게 의존적으로 행동하게 된다.
3. 부모가 없으면 이 세상을 살아갈 자신이 없다.
4. 마마보이나 파파보이가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친구
1. 자기 없이 친구들이 다른 일을 하면 매우 불안해 한다.
2. 친구들과 헤어지기를 싫어한다.
3. 혼자서 공부든 운동이든 무엇이든 하는 것을 싫어한다.
4. 친구가 뒤에서 자기 욕을 하면 참을 수가 없을 정도로 화가난다.
이성
1. 왜곡된 짝사랑 증상이 생기며, 스토커 증상등이 생길 수 있다.
2. 금사빠입니다. 금방 사랑에 빠지게 된다.
3. 집착이 심해지며, 일거수일투족을 다 알아야 한다.
4. 감정을 공유하는 관계가 아닌 물질적으로 소유관계처럼 행동을 하게 된다.
애정결핍을 치료하는 방법
애정결핍 치료는 단시간에 고칠 수 있는 문제가 아닙니다. 스스로 애정결핍 증상에 대해서 인정을 해야하며 애정결핍을 없애겠다는 의지를 가지고 있어야 가능합니다. 아래에서 애정결핍을 치료하는 좋은 방법들을 아래에서 확인해보세요.
스스로 인지하기
자기가 애정결핍이라는걸 인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만약 애정결핍을 인정하지 않는다면 치료는 매우 어렵습니다.
스스로 인지하는 단계에서 많은 사람들이 더 상처를 받곤 합니다. 그런데 이 단계를 벗어나지 못한다면 애정결핍은 평생을 가지고 가야하지만, 잘 벗어만 날 수 있다면 누구든 애정결핍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습니다.
제일 중요한 건, 자기 스스로 인지해 내는 것입니다. 남이 알려줘서, 다른 사람이 조언해줘서 느끼는 것과는 차원이 다른 이야기 입니다.
혼자서 해보기
스스로 인지 했다면, 이미 애정결핍을 반이상 벗어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제부터는 혼자서 이것저것 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자면 혼자서 밥을 먹고, 영화를 보고, 여행도 떠나봅니다. 물론 매우 힘들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알지만, 혼자서 남에게 의존하지 않고 무엇을 할 수 있다는 것, 그것이 자기 스스로에게 엄청난 용기와 동기부여를 줄 수 있습니다.
적어도 2주에서 한달 가까이는 이렇게 혼자서 하는 행동을을 늘려가보는게 좋습니다. 그러면 조금씩 애정결핍 증상이 사라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만약 혼자서 하는 것이 너무 어렵다면, 전문의를 찾아가서 심리상담을 병행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전문의가 여러분의 마음을 누구보다 이해하고 편안하게 해줄 것 입니다.
솔직하게 표현하기
다른사람에게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세요.
예를 들어 '나는 이런 이유 때문에 마음이 힘들다. 너는 어떻게 생각해?', 나는 이런게 너무 좋아 등등 사람에게 자신의 마음을 이유을 달아서 솔직하게 표현해보세요. 그러면 상대방도 당신에게 좀 더 솔직하게 감정을 표현하게 될 것 입니다.
장벽을 한번 스스로 친 마음은 누구도 장벽을 깨부수려고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스스로 그 장벽을 깨부수고 다른 사람이 넘어올 수 있도록 만들어주면 여려분의 마음도 상대방도 솔직하게 이해하고 이해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관심과 사랑은 누구나 갈구하고 누구나 원하는 것 입니다. 그러니 애정결핍을 느낀다고 너무 걱정은 마세요. 다만, 자신이 어떤 이유로 관심과 사랑을 원하는지는 생각해보세요. 집착으로 인해 사랑을 받고싶은 것인지, 아니면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마음을 나누기위해서 원하는 것인지에 대해서 말입니다.
그리고 아이를 키우는 부모는 아이에게 특별한 관심을 가져줘야 합니다. 아이를 너무 의존적으로 키우려 하지말고 아이에게 솔직한 마음을 지속적으로 표현해주세요. 아이도 부모에게 솔직한 마음을 터놓을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모와 아이가 좋은 관계가 형성이 된다면, 애정결핍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관련글
저혈압 증상 및 원인 5가지
염증수치 높으면 나나타는 6가지 증상
손이 저린이유 5가지
고지혈증 증상 및 원인
고혈압 증상과 원인
여자 체지방률, 어느정도가 적당할까?
만성 표재성 위염 증상 및 원인
애정결핍증상의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건강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레아플라즈마 파붐이 무엇인가? (0) | 2020.04.13 |
---|---|
흉선암 증상 및 모든 것 (0) | 2020.04.01 |
사타구니 멍울이 생기는 이유는? (0) | 2020.03.15 |
위경련 응급처치 방법 및 증상 (0) | 2020.03.12 |
크레아티닌 수치 높은 원인 및 낮추는 방법 (0) | 2020.03.1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