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목 통증 알아보기 (뒷목,왼쪽,오른쪽,목뒤,안쪽,앞)

by 돈박사 2022. 7. 18.

목 통증 알아보기

 

 

컴퓨터의 사용은 분명히 우리 생활을 빠르고 편리하게 도와주는 순기능이 있기는 하나 직장인 및 학생들을 장시간 모니터 앞에 잡아두는 역기능도 무시할 수 없다. 직장내에서 하루 일과의 대부분을 컴퓨터와 보내는 사람들은 장시간 같은 자세로 오래 앉아 있다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잘못된 자세를 취하게 되고 이런 잘못된 자세로 인해 결국 심각한 병을 얻기도 한다. 특히 최근들어 목의 통증을 호소하며 병원을 찾는 이런 환자들 중 젊은 연령층이 차지하는 비율이 과거와는 달리 많이 증가하고 있다.

 

목 통증별 원인 및 증상과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일자목 증후군 (거북목 증후군)

     

    잘못된 자세를 장시간 유지하거나 반복하여 취하는 것, 작업 시 부족한 휴식 시간 등은 경추나 어깨 주위의 근육을 불필요하게 긴장시켜 근육내 압력을 증가시킴으로써 통증을 유발하고, 이것이 만성화 될 경우 정상적인 경추의 곡선마저 변화시키게 됩니다.

     

    특히 구부정하게 목을 앞으로 빼고 컴퓨터 모니터를 보는 것, 웅크린 자세에서 책을 보거나 공부하는 것 등이 가장 흔한 원인이 됩니다.

     

    목 주위와 승모근(흔히 어깨 쪽) 쪽으로 뻐근한 통증이 나타나는데, 이는 과도하게 긴장한 상태가 오래 지속되면서 근육이 딱딱하게 굳어 통증을 유발하는 것 입니다. 근육통이 심해질 경우 팔 저림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목을 돌릴 때 소리가 날수도 있으며 쉽게 목이 접질리거나 뼈 마디가 어긋나는 등의 현상도 동반됩니다.

     

    뒤통수 아래 신경이 머리뼈와 목뼈 사이에 눌려 간혹 후두부 쪽으로 긴장성 두통이 나타날 수 있으며, 만성 두통으로 머리 울림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통증이 수면을 방해하게 됩니다.

     

    MRI 및 CT 검사 등을 통해 일자목 이외의 기저 질환이 없는 것이 확인되면 일차적으로 보존적 치료를 시행하게 되는데, 운동 및 생활 습관의 교정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일자목이 원인으로 나타나는 경추부 수핵탈출증이나 경추 후종인대 골화증 등의 기저 질환이 발견된다면 진단에 따라 치료를 진행합니다.

     

     

    거북목 교정 및 뒷목 지압용 스트레칭 베개 61% 할인

     

     

    2. 척추관 협착증

    50~60대 사이에 시작되며 여성에게 호발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퇴행성 관절염이 진행돼 척추를 구성하고 있는 구조물들이 두툼해지거나 불어나면서 척추 신경이 지나가는 공간(척추관)이 좁아져 신경이 비정상적으로 눌리게 되는 질환입니다.

     

     

    태어날 때부터 척추관이 좁은 경우로, 연골 무형성증 왜소증 같이 척추경 사이 거리가 요추 원위부로 가면서 좁아지는 특징적인 형태를 보이며 나타나거나, 짧은 척추경을 가진 정상 키의 사람에서도 나타납니다.

     

    선천성, 발육성 척추관 협착증은 척추관에 여유공간이 없어 퇴행성 변화가 시작되는 30대 초반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퇴행성 변화에 의해 척추관이 좁아지는 경우입니다. 척추 관절과 디스크의 퇴행성 변화로 주변의 인대나 뼈 등이 두꺼워짐으로써 척추관이 좁아지고, 그 안에 있는 신경이 눌려 여러 가지 증상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후천성, 퇴행성 척추관 협착증은 운동량이 많은 요추와 경추에서 잘 발생하고, 흉추에도 드물게 나타납니다.

     

    아래 허리와 둔부 쪽에 막연한 둔통을 느끼게 됩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신경성 간헐적 파행이 나타나게 되는데 걸을 때 하지의 통증, 저림, 근력 약화 등을 느낍니다. 동통은 아래 허리와 둔부에서 시작하여 점차 무릎 쪽으로 퍼져 나가게 됩니다. 걸을 수 있는 거리가 점점 짧아지고 산책, 장보기 등의 일상적인 활동에도 제한이 옵니다.

     

    병의 정도에 따라 약물 치료, 물리 치료, 비수술적 치료(FI) 등을 고려합니다. 심한 경우 수술 치료를 하게 되는데 척추 마취하에 2~3cm 피부절개 후 현미경에 컴퓨터화한 레이저를 부착, 이를 통해 좁아진 척추관을 넓혀줍니다.

     

     

    목 통증 줄여주는 미세전류 동전 파스 22% 할인

     

     

    3. 목 디스크

    목뼈 즉, 경추는 7개의 뼈로 구성되어 있고, 뼈 사이에는 디스크(추간판)가 존재합니다. 목(경추) 디스크란 목 쪽 척추인 경추와 경추 사이에 있는 추간판(디스크) 사이로 내부의 수핵이 빠져 나와 신경근 또는 척수를 누르는 질환입니다. 연성추간판(soft disc)과 경추 뒤쪽에서 군더더기 뼈가 자라나 신경을 자극하는 경성추간판(hard disc)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목(경추) 디스크는 퇴행성 변화에서 시작됩니다. 대개 20세 이후부터 퇴행성 변화가 시작되며 디스크 내의 수분이 감소하면서 탄력이 떨어집니다. 이 때문에 일상생활 속 잘못된 자세 습관, 가벼운 생활 부상, 운동 중 부상 등에 의해 디스크가 후방으로 돌출하여 신경을 압박하거나 관절의 뼈가 자라나 신경을 압박하면서 목(경추) 디스크가 발생합니다.

     

    목(경추) 디스크는 가벼운 충격에도 잘 유발될 수 있는데, 디스크의 크기가 작고 근육이나 인대도 비교적 약하며, 목이 젖혀지거나 돌려지는 등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는 범위가 넓어 작은 충격에도 흔들림의 강도와 범위가 커 디스크가 밀려나올 위험이 높아집니다.

     

    목디스크는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게 되며, 연성디스크에 경우는 디스크가 압박하는 신경이 지나가는 목덜미, 어깨, 팔 등에서 저린 느낌이나 통증이 있습니다. 어떤 경우 감각이 둔해져 마치 남의 살을 만지는 것 같은 이상 감각이 있습니다. 경추 5~6번 사이 목디스크 : 상지와 엄지, 검지의 통증과 감각 이상, 이두박근 운동이 약화됩니다. 경추 6~7번 사이 목디스크 : 검지와 중지의 감각이상과 삼두박근의 운동이 약화 됩니다.

     

    경성디스크는50대~60대 이상의 환자에게서 주로 발생합니다. 목, 어깨, 팔, 손가락의 통증과 이상 감각이 있습니다. 팔다리에 힘이 없어지거나 보행에 장애가 발생합니다(휘청거림) 경우에 따라 갑자기 마비가 발행하여 중풍 등으로 오인하기도 합니다.

     

    아래에 마비 증상 나타난다면 심한 목디스크로 정밀 검진 및 치료가 필요한 상태입니다.

     

    비틀거리며 걷거나 다리를 끌듯이 걷습니다. 어깨 힘이 떨어져 팔을 올리지 못하거나 힘이 듭니다. 손끝이 무디고, 손가락으로 정밀한 작업을 못합니다. 단추를 채우기 힘듭니다. 물건을 집어 올릴 수 없습니다.

     

    목(경추) 디스크 초기, 특히 신경근 압박만 있고 척수 압박 증세가 없는 경우에는 안정, 보조기, 냉 또는 온찜질, 약물치료, 견인치료 운동 등의 비수술 치료를 진행합니다.

     

    적절한 치료에도 통증이 극심하여 일상생활에 지장이 많은 경우, 6주 이상의 비수술적 치료에 실패한 경우, 운동신경 마비로 인해 근력이 상당히 악화 되었거나 점점 더 악화되는 경우 수술을 시행합니다. 특히 매우 드물기는 하지만 운동신경 마비가 심하거나 점점 심해지는 경우는 너무 늦기 전에 수술적 치료를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목디스크 치료용 목견인기 의료기기

     

     

    4. 목 통증을 줄여주는 초간단 운동법

    목 통증 환자 10명 중에 5명은 목 앞쪽 근육(경장근)이 약화되어 통증을 겪는다. 경장근이 약해지면 목 뒤쪽 근육이 과도하게 긴장해서 수축하기 때문에 통증이 유발된다.

     

    이러한 경우 먼저 목 뒤쪽 근육을 아래의 사진과 같이 공을 사용해 30초 정도 부드럽게 문질러 준다. 그다음, 목을 천천히 아래로 숙였다가 뒤로 젖히는 동작을 10~15회 3세트 하면 목 앞쪽의 근육이 수축하면서 목 뒤쪽 근육의 긴장이 감소해 통증이 완화된다.

     

    다만 목디스크 위험이 있는 사람이 목을 앞으로 숙이는 스트레칭을 과하게 하면 디스크가 바깥쪽으로 빠질 수 있다. 목디스크 고위험군은 목을 앞으로 숙이는 동작은 하지 말고 목을 뒤로 젖히는 동작만 한다. 허리와 등을 바로 세우고 해야 한다.

     

     

     

     

    목 통증에 다양한 원인들에 대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