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12가지
손톱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손톱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는 기본적으로는 손톱을 잗릉여다 보지 않는 다면 잘 볼 수 없을 수 있습니다. 손톱은 우리몸의 건강을 반영하는 거울 같은 신체 부위로 손톱의 변화를 잘 확인한다면 병을 빠르게 치료가 가능합니다.
손톱 세로줄에 대해서 아래에서 자세히 확인해보세요.
목차
손톱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약물 부작용
특정 약물 복용이나 과다 약물 복용 등 약물의 부작용으로 손발톱에 색소침착이 나타나기도 한다. 최근에 먹기 시작한 약물이 있다면 적정량을 섭취하고 있는지, 본인에게 맞는 약인지 의료진과 상의해본다.
단순 상처에 의한 색소 침착
손톱에 상처가 나고 치유되는 과정에서 생긴 색소 침착으로 검은색 세로줄이 보일 수 있으므로, 이전에 상처가 난 적이 있는지부터 점검해본다.
임신
임신부의 90% 이상이 호르몬 변화 등으로 과다색소침착을 경험하며 이는 정상적인 과정이다. 유두, 외음부, 겨드랑이 등의 피부색은 더 짙어지고, 전신의 피부에는 기미, 주근깨, 갈색 반점 등도 잘 생기며 이런 변화는 손톱에도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손발톱이 얇아져 가벼운 외상에도 잘 부서지고 상처가 잘 생기는 편이다.
건선
건선이란 체내의 수분이 모자라거나 건조한 환경에 많이 노출되어 손톱이 건조해지는 것을 말합니다. 이 때 손톱이 두꺼워지거나 손톱이 껍질 처럼 벗겨지는 경우도 있으며 울퉁불퉁 자란다면 건선 질환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전신질환
갑상선 기능항진증, 쿠싱증후군, 포르핀증, 에디슨병 등 전신질환이 있는 경우 손톱에 검은색 세로줄이 나타날 수 있다.
손톱의 노화
인간은 세월이 갈수록 몸의 전체는 노화 현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규칙적인 생활을 한다면 어느 정도의 노화를 늦출 수는 있지만 받아들여야 하는 것도 사실입니다.
여성들의 경우 잦은 네일 관리 또는 잘못된 방식으로 인해 손톱의 노화를 촉진 시킬 수 도 있습니다. 이런 노화로 인해 세로줄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염증성 피부병변
손발톱 무좀 즉 곰팡이에 감염되면 손발톱이 울퉁불퉁해지고 흑갈색으로 변할 수 있다.
피로와 수면 부족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면 몸의 면역 및 영양 밸런스가 깨지면서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기도 한답니다. 충분한 수면을 위해 규칙적인 생활과 수면에 방해되는 요소들을 제거하고 깊은 잠을 잘 수 있는 방법들을 찾아 보는 게 좋습니다.
혈액 순환 장애
평소 손 발이 차갑거나 자주 저린 사람은 혈액순환 장애로 인해 그러한 경우가 있습니다. 손 끝까지 혈액 순환이 원할 하지 않을 때도 세로줄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손의 혈액 순환을 돕기 위해 적색 채소를 섭취하거나 잦은 마사지로 혈액 순환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흑색종
손톱에 생긴 검은색 세로줄은 흑색종이라는 암을 의미할 수 있어 이를 감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검은줄이 손발톱 주위로 확장되거나 세로줄의 경계가 흐려지면서 넓게 퍼지는 경우, 한 개의 손발톱에만 생기는 경우, 통증이나 염증이 있는 경우, 손발톱 밑으로 혈액이 보이는 경우, 가족력이 있는 경우 등에는 악성 흑색종이 의심되므로 조직검사가 필요할 수 있다.
영양 부족
몸의 증상을 빨리 확인 할 수 있는 것 중의 하나가 손톱이라고 합니다. 식사를 편식 할 경우 영양 부족이 일어나며 이는 손톱으로도 보이게 됩니다. 특히 영양 성분 중 아연이 부족하게 되면 세로줄이 생긴다고 합니다. 아연은 단백질의 합성, 세포 생성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밸런스가 있는 충분한 영양 섭취를 할 수 있도록 노력 해야 합니다. 영양 섭취가 어려운 상황이라면 종합 영양제도 고려해 볼 만 합니다.
간 건강 이상
간의 건강이 나빠지거나 간염 초기 증상으로 인해 손톱에 세로줄이 나타나기도 한답니다. 간은 우리 몸에서 가장 큰 장기이기도 하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간이 안 좋아지는 큰 이유로는 잦은 음주 또는 과음을 들 수 있습니다.
손톱 세로줄 앲애기 방법
손이 거칠어지면 손톱도 같이 거칠어진다고 말한다. 손톱에 질환이 생긴 경우에는 손톱 치료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지만, 평상시 손톱 건강을 위해 손톱만 집중적으로 관리하는 것은 근본적으로 큰 도움이 되지는 않는다.
몸 건강을 우선 고려하고 손을 관리해주면서 손톱도 관리하는 것이 노화를 늦추고 건강한 손톱을 만드는 방법이다. 천연 성분 핸드크림을 사용하여 손을 가꾸고 자생력을 키워주면 손톱도 강해진다. 반면 손톱을 기르고 매니큐어를 칠하는 것은 외관상 예뻐 보일지 몰라도 손톱 밑에 세균이 번식할 여지를 만드는 일이 될 수 있다.
손톱에 손상이 왔을 때 영양제나 강화제를 발라 심하게 손상되는 것을 막는 것도 효과적인 대응법이라고 한다. 다만 신중하고 꼼꼼한 선택은 필수다.
시중에 판매되는 손톱 강화 제품은 손톱을 단단하게 만들지만, 일부 유해 성분이 함유된 제품은 오히려 손톱을 들뜨게 하거나 피부가 숨을 못 쉬게 하여 더 큰 문제를 만들 수 있기 때문. 단순히 손톱 겉을 단단하게 만드는 제품이 아니라 손톱 자체에 영양을 주는 제품 선택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손톱을 해치는 큰 적은 네일 리무버. 화학 성분이 함유된 네일 리무버를 자주 사용하면 손톱의 유·수분을 빼앗겨 손톱 끝이 층층이 갈라짐이 있거나 부서질 수 있다.
천연 성분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방법. 또 손톱을 가꾼다고 큐티클 층을 제거하다가 손에 상처가 나서 세균에 감염되기도 하는데, 큐티클을 억지로 제거하기보다 전용 크림을 발라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것이 손톱 건강에 도움이 된다.
손톱은 끝 하얀 부분이 1~2mm 남게 깎고, 살 속으로 파고들지 않도록 끝 부위를 일자로 깎는 것이 중요하다. 손톱을 깎는 동안 모양과 색을 살펴 건강의 바로미터로 삼는 것도 좋은 습관. 집안 일을 할 때 장갑을 끼는 습관도 손 피부는 물론 손톱 관리에 도움이 된다.
평소에 기름진 음식을 피하고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는 것도 손톱 세로줄 없애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손톱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건강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효과적인 발뒤꿈치 갈라짐 해결방법 (0) | 2022.04.02 |
---|---|
스트레스성 위염 증상 (0) | 2022.03.29 |
장염 증상 10가지 (0) | 2022.03.02 |
대상포진 초기증상 7가지 (0) | 2022.03.02 |
췌장암 초기증상 8가지 (0) | 2022.02.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