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췌장에 좋은음식 11가지

by 돈박사 2021. 12. 18.

 

췌장에 좋은 음식

 

 

췌장은 간처럼 침묵의 장기라고 불린다. 간보다 깊은 곳에 위치하기 때문에 자각 증상없이 큰 위험에 처할 수 있다. 췌장의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첫번째로 필요한 것은 충분한 휴식이 필요하다. 췌장에 좋은 음식들에 대해서 아래에서 자세하게 확인해보세요.

 

 

 

췌장

췌장은 우리몸에서 유일하게 인슐린을 생성하고 소화효소와 호르몬을 분비하는 중요한 기관이다. 특히 탄수화물과 단백질 분해하는 효소는 위나 십이지장 등 다른 장기에서도 나오지만, 지방을 분해하는 소화효소는 췌장에서만 나오기 때문에 ‘지방 소화’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췌장에 문제가 발생하면 소화불량 및 요통, 체중감소 등의 변화가 일어나게 되며 급 만성 췌장염, 췌장암 등의 췌장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이와같은 췌장의 건강을 위해서는 췌장 건강에 좋은 음식 섭취가 중요하다.

 

 

 

췌장에 좋은 음식

브로콜리

췌장 건강이 염려된다면 브로콜리를 비롯해 십자화과 채소를 많이 먹는 게 좋다. 미국 일리노이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브로콜리처럼 아피제닌, 루테올린과 같은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한 식품은 췌장암 세포가 형성되는 것을 차단한다.

 

마늘

마늘을 비롯해 파, 양파 등의 파속식물에는 황이나 아르기닌, 올리고당류, 플라보노이드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이런 성분들은 췌장 조직에 대단히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연구에 따르면 마늘을 많이 먹는 사람들은 췌장암 발병 위험이 54%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고구마

고구마는 혈당 지수를 낮출 뿐만 아니라 췌장을 보호하는 작용을 한다. 고구마는 장기 기능을 증강시키고 췌장암 발생을 50% 줄여준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저지방 요구르트

미국 국립암연구소는 저지방이나 지방이 들어있지 않은 요구르트를 먹을 것을 권유한다. 저지방이나 무 지방 요구르트에는 유산균이나 유익균들이 많이 들어있어 소화를 쉽게 하는데 도움이 되고 췌장이나 소화기계를 보호하며 췌장암 위험을 감소시킨다.

 

녹차

녹차의 활성 성분인 EGCG가 췌장암 위험을 줄여준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녹차를 지속적으로 섭취한다면 췌장을 보호하는데 도움을 준다.

 

굴은 췌장의 기능을 향상시켜주는 타우린이 많이 들어 있으며 인슐린 작용을 활성화시켜주고 아연도 함유하고 있어서 췌장에 좋은 영양소를 공급해준다.

 

시금치

독일에서 나온 연구에 따르면 시금치를 비롯해 케일, 겨자 잎, 근대 등 녹색 잎채소를 많이 먹으면 췌장을 보호하고 췌장암 위험을 낮출 수 있는 좋은 방법으로 나타났다.

 

버섯

미국 인디애나 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복령버섯에서 나온 아시아의 치료제는 췌장암 발생과 연관이 있는 ‘MMP’ 유전자를 차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체리

체리에는 각종 항산화제와 페릴릴 알코올이 풍부한데 이 성분은 췌장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메밀

메밀은 췌장을 건강하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췌장을 보호하고 인슐린의 정상적 분비를 촉진하여 당뇨병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적포도 껍질

적포도의 껍질은 췌장암 세포가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게 하거나 죽게 만들어 준다고 한다. 적포도에 들어 있는 레스베라트롤 성분에 항산화

 

 

 

 

췌장에 나쁜 음식

 

술은 담석과 함께 췌장염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알코올은 췌장에 염증을 만들고 췌장의 분비 기능에 이상을 주면서, 효소가 췌장 주위 조직을 스스로 파괴하게 하는 원인을 제공한다. 또한 알코올 섭취로 인해 체내 온도가 상승하면 내부 염증이 쉽게 확산한다. 특히, 췌장염 가족력이 있는 경우라면 금주는 필수라 할 수 있다.

 

붉은 고기류

붉은 고기와 같은 동물성 지방 섭취는 췌장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친다. 김지영 약사는 “췌장이 지방 소화를 위해 쉴 틈이 없게 되고, 이는 세포 손상을 유발할 수 있다”라고 설명한다. 특히 포화지방이 많은 소 곱창, 돼지갈비, 떡갈비 등은 많이 먹지 않도록 한다.

 

과당과 탄수화물

췌장은 인슐린을 분비해 혈당을 조절하는데 에너지 드링크나 달콤한 음료, 주스 등 과당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을 먹으면 인슐린 민감성이 떨어질 수 있다. 또한 과당 자체가 최종당화산물로 작용해 염증과 산화적 손상을 입힐 수 있다. 따라서 감자튀김이나 아이스크림과 같이 당과 지방이 섞여 있는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관련글

 

 

저혈압 증상 및 원인 5가지

 

저혈압 증상 및 원인 5가지

저혈압 증상 및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혈압 증상 및 원인 5가지 저혈압 저혈압은 수축기 혈압이 90mmHg보다 낮은 상태를 말합니다. 이완기 혈압은 수축기 혈압에 비해 환자의

healthit.tistory.com

염증수치 높으면 나나타는 6가지 증상

 

염증수치 높으면 나타나는 6가지 증상

염증수치 높으면 염증수치 높으면 만성 염증으로 이어지게 된다. 만성 염증은 신체가 상처를 입었을 때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급성 염증과는 다르다. 염증이 혈액을 타고 온몸을 돌아다니며 세

healthit.tistory.com

손이 저린이유 5가지

 

손이 저린이유 5가지

손이 저린이유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다. 아래 이유들이 의심이 된다면, 병원에 내원하셔서, 적절한 검사와 치료를 하시기 바랍니다. 손이 저린이유 5가지 1. 당뇨병 오른손 저림과 왼손 저림이

healthit.tistory.com

고지혈증 증상 및 원인

 

고지혈증 증상 및 원인

40대가 넘으면 그 동안 건강하던 신체에서 여기저기 고장신호를 보내게 됩니다. 직장인의 경우 잦은 회식과 야근, 운동부족 등의 이유로 지방간, 고혈압, 고지혈증과 같은 만성질환에 걸릴 확률

healthit.tistory.com

고혈압 증상과 원인

 

고혈압 증상과 원인

고혈압 증상 및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혈압 증상과 원인 고혈압 고혈압은 혈압이 여러 원인으로 인해 높아진 상태를 의미합니다. 혈압은 동맥혈관 벽에 대항한 혈액의 압력

healthit.tistory.com

여자 체지방률, 어느정도가 적당할까?

 

여자 체지방률, 어느정도가 적당할까?

여자 체지방률은 20~25%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여성의 적정 근육량은 키나 몸무게에 따라 조금씩 상이하지만 몸무게 기준으로 35~40%가 가장 이상적이라고 봅니다. 예를 들어 몸무게가 50kg인 여성

healthit.tistory.com

만성 표재성 위염 증상 및 원인

 

만성 표재성 위염 증상 및 원인

뭐만 좀 먹으면 금세 위에 가스가 차고 소화가 안 되며 쿡쿡 찌르듯 아픈 증상이 있다면 ‘신경성 위염’이 생겨서 그렇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내시경 검사상 위장에 전혀 이상이

healthit.tistory.com

 

 

췌장에 좋은 음식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