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염 빨리 낫는법, 간단합니다.
장염을 빨리 낫게하려면 음식을 잘 분별해서 섭취하셔야 하며, 충분한 휴식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세균성이나 바이러스성 또는 독성 물질 등에 의하여 발생할 수 있는데 심하지 않은 경우라면 대부분 특별한 조치 없이 자연적으로 치유가 된다. 빠르게 증상을 호전시키고 싶거나, 장염이 좀 심한 사람에 경우라면 장염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하여 장염을 치료하는 것이 좋다. 그렇다면 장염 빨리 낫는법을 아래에서 자세히 확인해보자.
장염
장염(腸炎, 영어: gastroenteritis 또는 infectious diarrhea)은 장(소장, 대장)에 염증이 생기는 모든 질병을 일컫는 광범위한 용어로, 크게 세균성 장염과 바이러스성 장염으로 분류된다. 대부분의 경우 음식 섭취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식중독과 구분이 어렵기도 하다.[1] 장염에는 구토나 설사와 같은 증세들이 있으며, 장염에는 콩, 두부, 달걀, 쇠고기, 닭고기, 지방이 적은 생선, 바나나, 매실 등이 좋고, 찬 음식, 기름기가 많은 음식, 우유 및 치즈 등의 유제품, 생과일은 삼가는 것이 좋다. 단, 심할 경우에는 위의 좋은 음식도 장에 무리가 가기 때문에 좋지 않다. 의사의 정확한 소견을 듣고 주의하여 섭취하도록 권장해야 한다. 그리고 고혈압의 징조와도 직결될 수도 있어 장염은 잘못된 식생활 습관이 주된 원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장염 빨리 낫는법
이온음료 섭취
장염을 앓게 되면 수분이 많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수분보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수분을 보다 빠르게 흡수시킬 수 있또록 도와주고 설사로 인해서 부족해진 전해질까지 채워주는 효과가 있다. 다만 이온음료에는 당도도 높게 포함되어 있어서, 이온음료를 많이 섭취는 피하고, 소금물을 약하게 섭취하는 것도 좋다.
보리차 섭취
미지근하게 데운 보리차는 구토와 설사로 인한 탈수 증상을 막는데 효과적이다. 장운동을 촉진시켜 설사를 멎게 하는데 도움을 주고, 열을 내려 주기는 기능이 있어 미열이 있을 시 생수나 그냥 물 대신 마시는 것이 좋다.
장염 초기 금식과 식사는 죽으로
장염 초기에는 몸이 음식을 받아들일 준비가 안 되어 있어 식사를 해도 설사와 구토로 이어지곤 합니다. 이럴 때는 차라리 하루 정도는 수분 섭취만 하며 굶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를 금식한 후 아무것도 넣지 않은 흰죽을 배고픔만 면할 정도로 소량 나눠 먹으면 대부분 3~4일 후 정상적인 상태로 회복됩니다. 죽이 먹기 싫거나 영양 보충을 위해 전복죽, 소고기죽, 낙지죽 등을 먹기도 하는데, 아무것도 넣지 않은 흰죽이 가장 자극이 없습니다.
항생제 투여 보다는 프로바이오틱스 섭취
바이러스나 세균이 장염의 대표적인 원인이기에 항생제를 먹으면 빨리 회복된다고 생각됩니다. 그런데 항생제는 유해균은 물론 유익균도 죽이기 때문에 신중하게 복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극심한 장염으로 병원에서 항생제를 처방해준 경우가 아니라면 차라리 프로바이오틱스를 복용하는 것이 장내 유익균을 키워 유해균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됩니다. 평소 유산균을 꾸준히 챙겨 먹으면 장염의 위험성도 줄어듭니다.
지사제 사용은 자제, 항구토제 복용 또한 자제
일상생활이 힘들 정도로 계속되는 설사와 구토에 아무런 처방도 없이 약국에서 지사제와 항구토제를 사 먹는 사람도 있습니다. 설사와 설사는 우리 몸이 스스로 유해균을 배출하려는 자연스러운 과정이기 때문에 무턱대고 약을 먹는 것보다 설사와 구토가 줄어들 때까지 화장실을 가는 것이 좋습니다.
장염 빨리 낫는법 음식
양배추
양배추는 위에 특히 좋은 음식으로 유명한데, 위의 점막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고 염증을 완화시키는데도 큰 효과를 가져다 준다. 수분이 많기 때문에 장염에 먹어도 좋은 음식이며, 생으로 먹기가 살짝 부담된다면 삶거나 즙을 내서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양배추는 평소에도 꾸준히 섭취해주면 위장 건강을 도와줄 수 있다.
두부
두부에는 비타민, 단백질이 풍부하여 소화하기가 쉬운 음식 중 하나이다. 위 점막을 보호해주는 기능이 있어서 빠른 회복에 도움을 주는 음식이다.
콩나물
예로부터 콩나물은 염증을 억제하며 열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왔다. 동의보감에는 온몸이 무겁고 저리거나 근육이 쑤실 때 콩나물을 사용하면 좋다고 나와있다. 간을 덜해 맑게 끓인 콩나물국은 장염으로 인한 탈수를 막고 지친 속을 다스리는데 도움을 준다.
매실
매실도 장에 좋은 음식으로 유명합니다. 특히 장염으로 인한 복통을 완화시켜주는데 좋다. 시중에 파는 매실음료도 도움을 될 수 있지만, 이왕이면 매실청으로 된 매실을 뜨거운물로 매실차를 만들어서 먹는 것이 장염을 낫게하는데 좋다.
꿀
꿀에는 아미노산과 무기질등이 있어서 향균 효과를 통해 장염을 완화시켜준다. 또한 염증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장염에 걸렸을 때 꿀을 뜨거운물에 타서 마시는 것이 좋다.
사과
사과에 있는 펙틴 성분이 염증을 완화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도움을 준다. 다만 위장이 약한 경우 생으로 먹는 것보다는 사과즙을 내서 먹는 것이 장에 좋을 수 있다.
홍시
장염 초기 증상 중 설사로 인해 힘들다면 홍시의 껍질을 벗겨내고 알맹이를 먹으면 설사를 멈추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 홍시가 변비에 걸리게 하는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 그러다보니 오히려 장염인 경우는 설사를 진정시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홍시가 없다면 곶감도 좋으니 참고하면 된다.
바나나
바나나는 대부분 탄수화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장에 자극이나 부담을 주지 않고 소화 흡수가 잘되는 음식이다. 설사를 멈추는데도 효과가 있으니 바나나도 장염에 먹어도 되는 음식으로 아주 적합하다.
관련글
저혈압 증상 및 원인 5가지
염증수치 높으면 나나타는 6가지 증상
손이 저린이유 5가지
고지혈증 증상 및 원인
고혈압 증상과 원인
여자 체지방률, 어느정도가 적당할까?
만성 표재성 위염 증상 및 원인
장염 빨리 낫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건강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른쪽 옆구리 통증이 있다면 의심되는 병 10가지 (0) | 2021.10.17 |
---|---|
대장암 초기증상 10가지 (0) | 2021.10.11 |
요로결석 증상 및 원인 (0) | 2021.09.18 |
척추측만증 증상 및 원인, 치료법 (0) | 2021.09.17 |
오른쪽 아랫배 통증 원인 14가지 (0) | 2021.09.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