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여자 헤르페스 증상 및 원인 (여자 헤르페스 2형)

by 돈박사 2021. 8. 30.

 

 

여자 헤르페스 증상 및 원인

 

 

 

몸에 열이 나고 피곤할 때에 입술 주위가 헐거나, 성기가 가렵고 물집이 잡히는 증세가 나타난 적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걸린 것일 수 있습니다. 여자 헤르페스 증상에 대해서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말로 단순포진이라고 불리는 헤르페스는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염증성 피부질환입니다. 주로 입 주변과 성기에 나타나며, 열이나고 감염 부위에 물집이 생기고 가려운 것이 주된 증상입니다.

 

 

 

 

 

 

헤르페스?

 

헤르페스 감염은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걸리는 바이러스성 질환입니다. 50세 미만의 약 37억 명의 사람들이 헤르페스 감염을 앓고 있다고 합니다.

 

헤르페스 예방 및 후조치를 위한  헤르페스 레스큐 캡슐

 

전염력이 매우 높으며 한번 감염되면 헤르페스 1형 및 헤르페스 2형은 모두 평생 잠복 상태로 존재하며, 아무 증상이 없습니다.  헤르페스란 단순 포진 바이러스를 의미하며 1형과 2형으로 나누게 되며, 1형은 구강헤르페스 2형은 음부 헤르페스라고 합니다.

 

 

 

 

 

헤르페스 종류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1형 구강 헤르페스와 2형 성기 헤르페스로 나누어집니다.

1형 구강헤르페스의 경우 입맞춤이나 구강성교를 통해 전염이 되는 경우가 많으며, 감염 시 초기에 구내염, 인후두염이 발생하게 되며 입과 입술 그리고 구강 내 점막에 단순포진등이 발생하게 됩니다.

 

2형 성기 헤르페스는 성접촉을 통해 전염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1형과 마찬가지로 구강성교로 인해서 전염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성기와 성기 주변 및 항문에 물집, 수포, 붉은 반점등이 나타나게 되며 증상은 근육통, 발열, 피로감과 무력감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여자 헤르페스 2형 초기증상

 

성관계로 전염되는 경우가 가장 많지만, 이밖에도 사우나 또는 수영장과 같은 다중이용시설에서도 전염될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 특히나 립스틱을 같이 쓰는 것으로도 전염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따.

여자 헤르페스 2형은 초기에 무증상인 경우가 많으며, 그렇기 때문에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실을 모른체 성관계를 가져서 성 접촉을 통한 감염이 쉽다.

 

또한, 점막이나 상처를 통하여 피부가 바이러스에 노출된 경우에 감염이 되기도 하며, 잠복감염 상태에서는 별다른 증세가 없는게 특징이다. 발현될 경우 성기 주변 피부 점막이 부어오르게 되고 물집이 생겨서 통증과 가려움증을 동반하게 된다.

 

 

여자 헤르페스 2형

 

전세계적으로 약 5억만명이 헤르페스 2형 감염이 된걸로 추정되며, 일반적으로 헤르페스 1형은 주로 경구-구두 접촉으로 인해 전달되어 구강에 물집이 생기거나 상처가 생기며 생식기 포진을 유발할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생식기 포진은 헤르페스 2형에서 발생이 된다.

 

 

헤르페스 2형에 감염 된 사람은 생식기나 직장 주변에 상처가 있을 수 있으며, 에이즈에 감염 및 전염 위험성을 증가 시키기도 한다. 그렇다면 여자 헤르페스 2형 원인에 대해서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자.

 

 

여자 헤르페스 2형의 원인?

 

일반적으로 헤르페스 2형에 감염된 사람과 접촉을 하였다면 헤르페스 2형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특히 임신 중인 여성이 음부에 포진이 발생한다면 꼭 병원에가서 검사를 받고 치료를 하셔야 합나다. 태아에게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헤르페스 2형의 전염성

 

헤르페스는 증상이 없더라도 전염가능성을 가지고 있어서 다른 사람에게 전염을 시킬 수 있습니다. 헤르페스 2형은 주로 성기에 감염되어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의 생식기 표면, 피부와 액체등의 접촉으로 전염되기 때문에, 잠자리를 갖는 경우라면 파트너에게 감염을 시킬 수 있습니다.

 

 

 

 

헤르페스 감염 여부

 

헤르페스 검사는 일반적으로 포진이 있을 경우에만 시행됩니다. 포진이 생겼을 경우에는 빠른 시간내에 병원에 방문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포진이 이미 아물기 시작한 경우라면 면봉 검사등으로 바이러스가 검출 되지 않아서, 결과는 음성이지만 실제로는 헤르페스에 걸렸을 수 있습니다.

 

 

헤르페스 치료방법

 

헤르페스 억제 필수아미노산 L라이신 캡슐

 

치료방법은 없으며, 한번 감염되면 평생 바이러스가 몸에 남아 있게 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헤르페스를 치료해야 할지 단순히 시간이 지나면 치료가 가능한지에 대해서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약물 치료 등을 통해 증상을 줄이고 치료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헤르페스는 면역력이 약해지면 다시 생길 수 있으며, 정상적인 상태일 때는 잠복기 처럼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부끄럽다고 치료를 하지 않거나 미룰 경우 각종 합병증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어서 여성의 건강의 위협을 줄 수 있습니다. 난임과 불임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증상이 나타난다면 산부인과를 방문하셔서 적절한 치료를 해주시길 권장드립니다.

 

헤르페스는 보통 10일 내외 기간 동안 증상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증상이 나타나면서 사라지기까지 2~3주까지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약을 먹지 않고도 7~10일 정도 증상이 발현된 후 2~3주 안에 증상이 완화되기도 합니다. 10일 이내에 자연적으로 증상이 완화되거나 사라지는 것으로 보이지만 자연스럽게 완화되고 사라진 것이 아니라 잠복기 상태로 들어간 것입니다. 

 

이런 경우 재발 가능성이 높아 쉽게 재발할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면 반드시 산부인과를 방문해 헤르페스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산부인과 치료를 받아야 재발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 

 

 

 

 

헤르페스 예방법

 

 

헤르페스는 면역력이 정상으로 돌아오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체내에 잠복하고 있기 때문에 과로, 과음, 수면부족, 스트레스 등으로 몸의 컨디션이 좋지 않아 면역력이 떨어지면 헤르페스 증상이 발현될 수 있으므로 평소의 컨디션 관리에 힘을 써야합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각막을 통해서 전염이되기도 하는데 각막을 통해 전염된 경우 검은 눈이 하얗게 탁해진다고 합니다. 또한 피부가 약한 사람, 아토피성 피부염을 앓고 있는 사람, 임산부, 면역력이 약한 신생아, 유아, 항암제 등으로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 등은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감염되기 쉽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며 강한 자외선은 피부 면역력을 약화 시키 때문에 자외선에 노출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번 감염되면 바이러스가 체내에 평생 잠복해 있기 때문에 본인이 보균자인지 모르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성관계 시에도 가급적 콘돔과 같은 피임기구를 사용해야 헤르페스에 감염될 확률을 줄이고 예방할 수 있습니다. 콘돔 사용만으로도 감염률을 크게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증상이 나타나지 않고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없다면 신경 쓰지 않아도 되지만 증상이 발생하면 재발률을 낮추기 위해서 반드시 빠르게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글

 

 

저혈압 증상 및 원인 5가지

 

저혈압 증상 및 원인 5가지

저혈압 증상 및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혈압 증상 및 원인 5가지 저혈압 저혈압은 수축기 혈압이 90mmHg보다 낮은 상태를 말합니다. 이완기 혈압은 수축기 혈압에 비해 환자의

healthit.tistory.com

염증수치 높으면 나나타는 6가지 증상

 

염증수치 높으면 나타나는 6가지 증상

염증수치 높으면 염증수치 높으면 만성 염증으로 이어지게 된다. 만성 염증은 신체가 상처를 입었을 때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급성 염증과는 다르다. 염증이 혈액을 타고 온몸을 돌아다니며 세

healthit.tistory.com

손이 저린이유 5가지

 

손이 저린이유 5가지

손이 저린이유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다. 아래 이유들이 의심이 된다면, 병원에 내원하셔서, 적절한 검사와 치료를 하시기 바랍니다. 손이 저린이유 5가지 1. 당뇨병 오른손 저림과 왼손 저림이

healthit.tistory.com

고지혈증 증상 및 원인

 

고지혈증 증상 및 원인

40대가 넘으면 그 동안 건강하던 신체에서 여기저기 고장신호를 보내게 됩니다. 직장인의 경우 잦은 회식과 야근, 운동부족 등의 이유로 지방간, 고혈압, 고지혈증과 같은 만성질환에 걸릴 확률

healthit.tistory.com

고혈압 증상과 원인

 

고혈압 증상과 원인

고혈압 증상 및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혈압 증상과 원인 고혈압 고혈압은 혈압이 여러 원인으로 인해 높아진 상태를 의미합니다. 혈압은 동맥혈관 벽에 대항한 혈액의 압력

healthit.tistory.com

여자 체지방률, 어느정도가 적당할까?

 

여자 체지방률, 어느정도가 적당할까?

여자 체지방률은 20~25%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여성의 적정 근육량은 키나 몸무게에 따라 조금씩 상이하지만 몸무게 기준으로 35~40%가 가장 이상적이라고 봅니다. 예를 들어 몸무게가 50kg인 여성

healthit.tistory.com

만성 표재성 위염 증상 및 원인

 

만성 표재성 위염 증상 및 원인

뭐만 좀 먹으면 금세 위에 가스가 차고 소화가 안 되며 쿡쿡 찌르듯 아픈 증상이 있다면 ‘신경성 위염’이 생겨서 그렇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내시경 검사상 위장에 전혀 이상이

healthit.tistory.com

 

 

 

여자 헤르페스 증상 및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흔한 질병 중 하나이므로, 이 질병에 내가 걸렸다고 해서 더럽거나 한 것이 절대 아닙니다. 그러니 증상이 나타난다면 산부인과로 가셔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