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목뼈 튀어나옴 원인 주요 3가지

by 돈박사 2021. 7. 13.

 

 

목뼈 튀어나옴 원인 주요 3가지

 

 

 

 

 

목뼈 튀어나옴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뼈 튀어나옴이 나타났다면, 척추나 목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있으니, 아래 글을 참고해보시고 병원에 가서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하시기 바랍니다. 목뼈 튀어나옴 원인에 대해서 아래에서 알아보곘습니다.

 

 

 

 

일자목 (목뼈 튀어나옴)

 

 

  • 목뼈 튀어나옴은 목뼈가 변형되 ‘일자목’이 되어서, 목디스크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정상적인 목뼈(경추)는 'C자' 형태를 갖추고 있지만 잘못된 자세와 생활습관, 외부 충격 등에 의해 모양이 변형되며 '일자목' '거북목'이 될 수 있다.
  • 일자목과 거북목의 가장 큰 원인은 잘못된 자세다. 평소 컴퓨터를 할 때 목을 빼고 어깨를 구부정하게 하거나, 장시간 고개를 숙이고 스마트폰을 하면 목뼈의 변형이 생기고 목이 앞으로 빠지면서 어깨가 굽는 등 신체 불균형이 발생한다.
  • 그러면 목뼈가 받는 압력이 평소보다 많게는 5배까지 늘어나는데, 이로 인해 목뼈 사이에서 충격을 흡수하는 '디스크'가 제자리를 이탈하면서 신경을 눌러 통증, 저림이 동반되는 목디스크가 발생한다.
  • 목뼈 변형으로 인해 단순 근육통이 생긴 것이라면 자세 교정과 재활 운동, 주사 치료로 나을 수 있다. 하지만 목디스크로 인한 디스크성 통증이라면 시술, 수술치료 등을 통해 튀어나온 디스크를 제거해야 한다.

 

 

 

 

 

거북목 (목뼈 튀어나옴)

 

 

  • 거북목 증후군의 가장 큰 원인은 눈높이보다 낮은 컴퓨터 모니터를 장시간 같은 자세로 내려다보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모니터를 똑바로 쳐다보다가도 점차 고개가 숙여지면서 목이 길어집니다. 이렇게 머리가 앞으로, 또 아래로 향하는 자세가 계속되면, 목과 어깨의 근육뿐만 아니라 척추에도 무리가 생겨 통증이 발생합니다.
  • 그리고 허리가 구부러지고 눈은 위로 치켜뜬 상태가 됩니다. 이런 자세가 반복되면 근육이나 뼈가 자동으로 굳어지고 통증이 생깁니다. 책을 보는 자세에서도 유발될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 대표적인 증상은 목덜미와 어깨가 뻐근하고 아픈 것입니다. 또 어깨 근육이 많이 뭉치고 두통이 생기며 쉽게 피곤해집니다. 작업 능률과 학습 능률이 떨어지고, 신경질이 나고 과민해집니다. 팔의 저림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드물지만 불면증이나 어지럼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척추측만증 (목뼈 튀어나옴)

 

  • 사람의 척추에는 “만곡(curve)”이 있습니다. “만곡”이란 “휘어져 있는 상태” 또는 “굽은 상태”를 뜻합니다. 팔이나 다리가 심하게 휘어 있다면 비정상적인 상태이지만, 척추에서는 만곡이 반드시 비정상적인 것은 아닙니다.
  • 척추의 만곡은 누구에게나 나타나는 정상적인 만곡과 정상인에서는 볼 수 없는 비정상적인 만곡으로 구분됩니다. 서 있는 사람을 앞에서 바라보면, 척추가 일자로 똑바로 서 있어 머리는 몸의 중심에 위치하게 됩니다.
  • 그러나 사람을 앞에서 바라보았을 때 일자가 아니고 옆으로 휘어 있는 경우, 사람을 옆에서 바라보았을 때 정상적으로 관찰되는 세 개의 만곡에 문제가 생긴 경우(만곡이 너무 커지거나 작아진 경우)는 비정상적인 만곡에 해당합니다. 이를 “척추 변형”이라고 부릅니다.
  • 척추측만증이 발견되는 계기는 주로 체형 이상 때문입니다. 거울을 보다가 자신의 좌우 어깨의 높이가 다르거나 유방의 크기가 서로 다른 것을 보고 발견하거나, 등과 허리의 한쪽이 다른 쪽보다 더 튀어나온 것을 보고 부모님이나 주변 사람이 발견하기도 합니다.
  • 이처럼 척추측만증 중 가장 흔한 특발성 측만증의 주 증상은 외관상 이상입니다. 환자는 통증이 느껴지지 않고, 지능이나 운동 능력도 다른 아이와 다르지 않으며, 일상생활에 크게 불편함을 느끼지 않습니다.

 

 

 

관련글

 

 

저혈압 증상 및 원인 5가지

 

저혈압 증상 및 원인 5가지

저혈압 증상 및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혈압 증상 및 원인 5가지 저혈압 저혈압은 수축기 혈압이 90mmHg보다 낮은 상태를 말합니다. 이완기 혈압은 수축기 혈압에 비해 환자의

healthit.tistory.com

염증수치 높으면 나나타는 6가지 증상

 

염증수치 높으면 나타나는 6가지 증상

염증수치 높으면 염증수치 높으면 만성 염증으로 이어지게 된다. 만성 염증은 신체가 상처를 입었을 때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급성 염증과는 다르다. 염증이 혈액을 타고 온몸을 돌아다니며 세

healthit.tistory.com

손이 저린이유 5가지

 

손이 저린이유 5가지

손이 저린이유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다. 아래 이유들이 의심이 된다면, 병원에 내원하셔서, 적절한 검사와 치료를 하시기 바랍니다. 손이 저린이유 5가지 1. 당뇨병 오른손 저림과 왼손 저림이

healthit.tistory.com

고지혈증 증상 및 원인

 

고지혈증 증상 및 원인

40대가 넘으면 그 동안 건강하던 신체에서 여기저기 고장신호를 보내게 됩니다. 직장인의 경우 잦은 회식과 야근, 운동부족 등의 이유로 지방간, 고혈압, 고지혈증과 같은 만성질환에 걸릴 확률

healthit.tistory.com

고혈압 증상과 원인

 

고혈압 증상과 원인

고혈압 증상 및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혈압 증상과 원인 고혈압 고혈압은 혈압이 여러 원인으로 인해 높아진 상태를 의미합니다. 혈압은 동맥혈관 벽에 대항한 혈액의 압력

healthit.tistory.com

여자 체지방률, 어느정도가 적당할까?

 

여자 체지방률, 어느정도가 적당할까?

여자 체지방률은 20~25%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여성의 적정 근육량은 키나 몸무게에 따라 조금씩 상이하지만 몸무게 기준으로 35~40%가 가장 이상적이라고 봅니다. 예를 들어 몸무게가 50kg인 여성

healthit.tistory.com

만성 표재성 위염 증상 및 원인

 

만성 표재성 위염 증상 및 원인

뭐만 좀 먹으면 금세 위에 가스가 차고 소화가 안 되며 쿡쿡 찌르듯 아픈 증상이 있다면 ‘신경성 위염’이 생겨서 그렇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내시경 검사상 위장에 전혀 이상이

healthit.tistory.com

 

 

 

 

 

목뼈 튀어나옴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건강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폐렴 증상 및 주의사항  (0) 2021.07.16
저혈압 증상 및 원인 5가지  (0) 2021.07.13
고혈압 증상과 원인  (0) 2021.07.12
머리아프고 속울렁거림 원인 7가지  (0) 2021.07.12
혈액암 증상과 원인  (0) 2021.07.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