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피똥 싸는 이유 4가지

by 돈박사 2021. 1. 19.

피똥 싸는 이유 4가지

 

원활한 배변 활동은 우리 몸에도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체내에 있는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해내는 과정이기에 오랫동안 배변 활동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체내에 독소와 노폐물이 남아있으면서 신체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배변 활동이 원활하지 않으면 변비를 불러오고 피똥싸는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대변을 보는데 빨간색이 보였다면 다들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다만 출혈이 크지 않다면 크게 걱정은 안하셔도 되며, 지속적으로 출혈이 있다면 병원에가셔서 적절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피똥싸는이유

 

 

피똥싸는 이유 - 혈변 증상

 

약간의 복통이 있으며, 호흡곤란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항문 주변이 많이 아플 수 있으며, 체중감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피똥싸는 이유

 

항문 조직이나 피부가 찢어진 경우

 

  • 흔히 피부에 날카로운 것에 베이면 피가나는 것처럼, 항문 근처에도 변이 딱딱하여서 지속적으로 자극을 주어 상처가 생겨서 피가 나오는 경우가 있다.
  • 항문 근처에 피부나 조직들은 매우 연약하기 때문에 변에 상태에 따라 항문 피부조직이 찢어질 수 있다.
  • 한두번 피가 나고 말았다면 다행이지만 지속적이라면 항외과를 방문하여 적절하게 치료해주는 것이 병을 키우지 않는 방법이다.

 

 

 

 

식도염

 

  • 식도의 상처나 염증이 있는 경우 출혈이 생기게 된다. 그러면 혈변이 나타날 수 있으니 지속된다면 병원에 내원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도록 하자.

 

 

 

 

대장 질환

 

  • 항문근처에 큰 통증이 없다면 대장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다.
  • 대변을 볼 때 복통이 심하다면 대장 질환일 가능성이 크다.
  • 복통과 함께 혈변을 한다면 꼭 병원에 내원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피똥이 지속된다면 치질일 가능성이 높다

 

치질

 

 

정확한 명칭은 치핵이라고 합니다. 치질은 우리 주변에서 흔하게 찾아볼 수 있을 정도로 많은 사람이 앓고 있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누구에게나 치질이 나타날 수 있는 것입니다. 평소에 변을 잘 보았던 사람이라면 자칫 출혈이나 통증이 나타났을 때 많이 당황하셨을 수도 있습니다.

 

부끄러운 마음에 도움을 받지 못하고 미루다가 피똥싸는이유가 한참 악화 돼서야 외부의 도움을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질은 항문 주변의 정맥에 피가 몰리면서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스트레스, 잦은 음주, 흡연, 과로, 잘못된 배변습관, 잘못된 식습관 등의 요인으로 간의 기능이 저하되고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하면서 항문의 정맥에 혈류가 과하게 몰리는 것입니다.

 

 

 

이러한 상태가 지속하여 나타난다면 혈관이나 항문의 점막이 항문 밖으로 튀어나오는 치핵의 문제, 항문이 찢어지는 치열의 문제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이어트를 하면서 대변이 단단해지게 되고 배변이 원활하지 못하여 배변 시마다 항문이 찢어지는 상황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치질은 예방이 가능한 질환입니다. 배변감이 느껴진다면 참지 말고 즉시 배변을 보아야 합니다. 신호가 온다면 그때 배출을 이루어주는 것이 증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변이 딱딱하고 건조해지면서 변비가 나타나게 됩니다. 그렇기에 몸에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딱딱한 변은 예민한 항문을 손상해 치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좌욕을 꾸준히 해주는 것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항문의 조임근이 이완되면서 압력이 낮아지고 괄약근의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면서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본인의 체온과 비슷한 온도로 좌욕을 해주며 좌욕을 마친 후에는 물기가 남아 있지 않도록 건조에 신경 써주셔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