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기침 멈추는법, 이렇게 해보세요!

by 돈박사 2021. 1. 17.

 

코로나19로 인해서 기침만하더라도 불안해지는 상황입니다. 사실 '기침'이라는 증상은 지극히 정상적인 신체 방어 작용인데, 장기간 지속되는 기침은 생활에 불편을 줄 수 있으니 이에 대한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답니다

 

 

 

 

기침

 

기침은 우리 몸의 파수꾼 역할을 합니다. 우리 몸에 유해물질이 기도 내에 들어오게 되면, 몸은 이를 배출해내기 위해 재채기를 합니다. 기도뿐만 아니라 폐와 기관지에 병균 등 해로운 물질이 존재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간혹 '기침이 심하면 페가 상한다'라는 생각을 가지신 분들이 있는데 이것은 잘못된 상식입니다.

 

오히려 심한 호흡기 질환일수록, 유발 요인을 제거하기 위해 기침을 심하게 하게 되는 것일 뿐이며 기침 때문에 호흡기가 나빠진다는 것은 잘못된 사실이라는 점을 반드시 기억해주시면 됩니다.

 

 

 

 

기침 멈추는 법

 

 

쾌적한 실내환경 유지에 힘쓰기

 

 

날이 추워질수록 난방 기구 등으로 인해 실내가 건조해지기 쉽습니다. 실내가 건조할수록 기관지에 가는 자극은 커진답니다. 가습기나 젖은 수건 등을 적절히 이용해주세요. 실내 적정 습도는 5~60%로 이를 유지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틈틈이 창문을 열고 환기를 시켜주는 것도 좋아요. 탁한 실내 공기는 집안에 곰팡이, 세균 등이 번식하기 딱 좋은 환경이기 때문이에요. 곰팡이와 세균은 재채기 증상을 심하게 할 뿐 아니라,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먼지가 많은 곳에서는 마스크 착용하기

 

 

사실 지금은 누구나 다 마스크를 쓰지만, 직업 특성상 먼지가 많은 곳에서 일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꼭 이런 경우가 아니더라도 먼지가 많은 곳에 가게 될 때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합니다. 각종 미세먼지로부터 기관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여 기침을 줄여준답니다. 이 외에도 목을 보호하는 보조제품들도 도움이 됩니다.

 

 

 

 

기침을 가라앉히는 허브를 이용하기

 

 

향긋한 향을 가진 각종 허브들은 우리 건강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이 중에서도 기침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을 주는 허브를 이용한다면, 보다 빠르게 기침이 줄어들 수 있다. 대표적인 허브로는 만성기침, 감기, 만성기관지염, 천식 등의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로즈마리가 있습니다.

 

로즈마리의 생잎을 흔들거나 손으로 만져 향을 맡아도 되고, 번거롭다면 아로마 향이나 초를 이용하셔도 좋습니다. 또 로즈마리 향은 기분을 좋게 해 두통이나 편두통 증상을 완화하고, 피로를 해소하는 역할도 한답니다.

 

 

 

 

기관지에 좋은 음식 섭취하기

 

 

도라지

 

 

기관지에 좋은 음식으로 가장 유명한 것은 도라지가 있다. 도라지는 호흡기 질환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약재인데, '사포닌''이눌린' 성분이 풍부해 호흡기 질환뿐만 아니라 폐 관련 질환에도 좋은 효과가 있답니다. 동의보감 같은 의서에는 기침, 가래, 염증 등을 배출시키는 역할로 도라지를 사용했다는 기록이 있다고 합니다.

 

 

 

 

 

 

배는 평소 갈증해소에 많은 도움이 되는데 열이나 기침, 가래를 삭이는데도 좋답니다. 배는 또한 다른 재료와 섞으면 효과와 맛이 더욱 좋아지는 재료입니다. 도라지나 수세미, 생강차를 만들 때, 배를 넣으면 맛이 더 부드럽고 달콤해져서 먹기에 좋답니다.

 

 

 

 

오미자

 

 

오미자의 껍질과 살은 달거나 시고, 속 맛은 맵고 쓰면서 짠맛이 난다고 해 5가지 맛, '오미자'라고 불린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 천식, 감기, 기관지염 등 호흡기 질환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특히 만성 기관지확장증 환자의 기침과 천식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공기가 탁한 지하나 공사장에서 종사하는 분들의 기침, 가래 증상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곶감

 

 

겨울철이 제철인 곶감은 추운 날씨에 훌륭한 영양간식으로 곶감 표면에 보시면 하얀 가루가 묻어있는 걸 보셨을 거예요. 이 하얀 가루는 건조되는 과정에서 당분이 밖으로 나온 것으로 한방에서는 이 가루를 기침이 많거나 가래가 끓을 때, 폐가 답답할 때 등 만성 기관지염 치료에 사용한다고 합니다. 또한 목소리를 윤택하게 한다는 얘기도 전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많이 섭취하면 변비를 유발할 수 있답니다. 하루 3개 정도가 적당하다고 하니 너무 많이 드시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