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구내염 빨리 낫는법, 잠깐 아파도 알보칠이 최고!

by 돈박사 2020. 9. 25.

 

몸이 피곤하거나 스트레스를 자주 받는다면 구내염의 발생횟수가 많아지고 이로 인한 스트레스도 많아질 수 있습니다. 구내염이 발생하였다면, 그냥 두지 마시고 적절하게 치료를 통해 빠르게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내염

 

구내염이란 원인균이 알려진 감염에 의해서나, 비감염성 원인에 의해 입 안 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구내염의 원인은 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스트레스, 피로, 면역력 저하, 호르몬변화, 생리주기, 갑작스러운 체중 변화, 비타민B12 결핍, 철분과 엽산 결핍등이 발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구내염 종류

 

 

아프타성 구내염

 

아프타성 구내염은 우리가 흔히 '입병이 났다'라고 표현하는 질환으로, 혀나 볼 안쪽에 생기는 궤양입니다. 다행이 전염성은 없지만, 입술이나 입안, 혀의 점막에 희고 작은 궤양성 반점을 유발, 극심한 통증을 호소하게 됩니다.

 

 

헤르페스 구내염

 

입술이나 입술 주변에 붉은 수포가 생겼다면 헤르페스 구내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만1~3세 아이에게 흔히 생기는데 입안 점막에 물집이나 궤양을 유발합니다.

 

 

카타르성 구내염

 

카타르성 구내염은 점만 전체가 벌겋게 부풀어 오르거나 부분 붉은 반점을 동반한 구내염입니다. 만약 염증만 있는 상태라면 다른 구내염의 전조증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구내염 빨리 낫는 방법

 

구내염 빨리 낫는 방법은 가장 좋은 것이 술과 담배를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알콜올 성분은 백혈구의 항균 능력을 저하시키고, 특히 도수가 높은 술을 과음하는 경우 혈압이 상승하면서 잇몸이 붓고 잇몸출혈을 일으키는 주범이 됩니다.

 

또한 평상시에 구강 내 위생 관리를 해주는 것이 구내염을 빨리 낫게 하는데 중요합니다. 구내염의 원인에 상당수가 바이러스 균에 의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가글이나 양치를 통해 어느 정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낫게 하는 과정에서 아주 좋은 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너무 지나친 가글은 오히려 건조감을 유발하고 세균총을 무너뜨릴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권장되는 범위내에서 하는 것은 구내염이 잦은 분이라면 간단하면서 효율적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알보칠 사용

 

알보칠은 효과하나는 진짜 좋지만 바르는 순간 통증에 정신이 번쩍 들게 하는 악마의 약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맨 처음 독일에서 여성의 질내 감염을 치료할 목적으로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현재는 구내염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데 실제로 국소 지혈제, 소독제로 분류가 되어 있으며, 자궁의 염증치료를 비롯해서 화상, 편도선 수술 후, 비출혈의 지혈등 다양한 곳에 활용이되고 있습니다.

 

 

 

 

비타민B 섭취

 

구내염 빨리 낫는 법중에 가장 중요한 영양소가 비타민D라고 합니다. 만성적으로 자주 발생하는 경우라면, 비타민B 또한 섭취가 부족한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연구자료에 따르면 6개월 이상 비타민B를 꾸준히 섭취하였을 경우 통증의 정도, 월평균 발생 빈도, 치유하는데 걸리는 시간 등이 유의미하게 감소했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