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왼쪽 아랫배 통증이 있다면?

by 돈박사 2020. 7. 1.

 

왼쪽 아랫배 통증은 좌측 신장 및 요관에 이상이 있거나, 여성이라면 좌측 난소에 이상이 있는 경우에 나타난다. 배변 시 직장이 과도하게 수축하면 왼쪽 아랫배에 심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통증이 있다면, 우리 몸에 어떤 일이 발생하고 있다는 뜻이다. 심각한 증상이 아니더라도 무시하고 넘어가도 좋지 않을 수 있다. 왼쪽 아랫배 통증의 원인들에 대해서 알아보자.

 

왼쪽 아랫배 통증

 

 

왼쪽 윗배에 통증이 있다면 비장과 콩팥, 대장 및 소장 등에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이 높다. 통상적으로 가운데 윗배의 통증이 심한 급성 췌장염은 왼쪽 윗배까지 통증이 오는 경우도 발생한다.

 

비장엔 염증이 잘 생기지 않지만 열을 동반한 통증이 있다면 CT와 같은 진단 방법을 통해 치료한다. 또한 설사나 구토, 열을 동반한다면 장염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전문가들은 과민성대장염은 기능성소화불량증처럼 심리적 요인이나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돼 발생한다며 배가 아프면서 주로 설사나 변비가 동반되는데 대변을 본 후 증상이 호전되는 경향이 있다고 말한다.

왼쪽 아랫배에 통증이 있다면 좌측 신장 및 요관에 이상이 생겼다는 징후다. 이 경우 왼쪽 아랫배가 아프면서 왼쪽 옆구리, 왼쪽 넓적다리 안쪽, 고환 쪽으로 뻗치는 통증을 수반한다. 또한 혈뇨가 나오기도 한다. 복통이 심하다면 신장 결석을 의심할 수 도 있다.


여자인 경우 보통 난소와 자궁을 가지고 있고 이런 장기에 질병이 발생하면 하복부통증을 호소할 수 있다. 난소낭종이나 자궁근종, 골반염과 같은 질병은 산부인과 병원을 찾아 질병이 발생한 원인에 따른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배꼽 중앙이 아프다면, 아랫배 통증

 

배꼽 위쪽 중앙에 통증이 있다면 위염이나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췌장염 등을 의심할 수 있다. 위염의 경우 식도 쪽으로 위산이 역류된다면 환자에 따라서는 내부 장기가 타들어가는 통증을 느낄 수 있다.

위염은 말 그대로 위에 염증이 생긴 것이다. 헬리코박터균 감염이나 스트레스, 음주, 흡연 등이 원인으로 작용한다. 비슷한 원인으로 위장 점막이 손상된 질환 위궤양이라고 한다. 위염이나 위궤양의 경우에도 속이 쓰리거나 더부룩함을 많이 느낀다. 보통 내시경 검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췌장염은 췌장에 염증이 생긴 경우이다. 췌장염은 췌장의 소화 효소가 밖으로 나와 주위 조직을 녹이면서 발생하는 극심한 통증을 느끼게 된다. 췌장염은 술을 많이, 자주 마시는 사람들에게서 흔히 발생하고 췌장염이 발생했을 때 통증이 심하다면 금식과 수액치료를 병행해야 한다.

 

 

오른쪽 아랫배 통증

 

오른쪽 복부에는 간과 담낭, 담도가 위치해 있고 뒤쪽으로는 콩팥이 위치해 있다. 만약 체중 감소와 황달, 열이 동반되지 않는 통증을 느끼며, 환자 연령이 많다면 간암이나 담도암을 의심할 수 있다.

의료계에 따르면 간이나 담도에 발생하는 암은 워낙 증상이 없는 편이라 다른 장기에 전이된 후 발견되거나 암으로 인한 담도염이 발생한 후 발견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또 담낭 내에 돌이 보이고 열은 있지만 황달을 동반하지 않은 통증이 있다면 담낭염을 의심할 수 있다.

담낭염은 담석으로 장내 세균이 담즙 내에 증식하며 담낭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담석이나 담낭염에 걸리면 열이 나며 오른쪽 윗배에서 느껴지던 통증이 오른쪽 어깨 혹은 등까지 퍼진다. 담낭염의 경우 최근 복강경 수술 같은 간단한 방법으로 담낭을 제거할 수 있다. 만약 열과 황달, 통증 등이 모두 동반된다면 담도염을 의심할 필요가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