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임신초기 주의사항, 소중한 태아를 위해 필독하세요.

by 돈박사 2020. 6. 24.

 

임신은 아주 기쁘고 엄청난 일이지만, 또한 아이가 건강하게 자라도록 하기위 해서는 특히 주의해야할 것들이 많습니다. 더군다나 임신 초기에 아이가 자리를 잡을때까지는 더 조심하셔야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조금만 무리를 해도 배속의 아이 건강에 문제가 생길까봐 여간 조심스러워지는 것도 당연합니다.

 

타아가 건강하게 자라서 출산히 무사히 이루어지려면 임신 중 많은 준비와 대비가 필요합니다.

 

 

 

 

임신초기 주의사항, 식품 섭취 시

 

식염

 

임신 중이라면 임신전보다 싱겁게 먹어야 합니다. 과량의 나트륨 섭취는 부종과 임신중독증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카페인 섭취 제한

 

임신 초기 카페인 섭취량은 하루 200mg까지 가능하며 태아이 건강을 위해 과도한 섭취는 삼가하셔야 합니다.

또한 일정량 이상의 커피를 섭취 시 수면에 지장을 주고 소변의 횟수를 늘리니 커피는 줄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흡연

 

이건 당연합니다. 흡연은 태아의 성장 발달을 저해해 저체중아를 만들고, 기형아를 만든다는 연구결과가 많습니다. 절대적으로 흡연을 하셔야합니다.

 

 

 

술은 태반을 통과하기 때문에 저체중아 뿐만 아니라 알콜올로 인해서 태아에게 해로운 영향이 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향신료

 

고추나 겨자 같은 자극적인 것들은 소량 사용하여 음식의 맛을 돋구는 정도는 괜찮지만, 임신중독증일 때는 꼭 피하셔야 합니다.

 

 

 

일상생활 중 주의사항

 

직장 및 집안일

 

피로를 느끼지 않는 범위라면 큰 지장은 없습니다. 다만 아래와 같은 것들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계단을 오르내르는 일

너무 오래 앉아 있는 일

하복부에 압박이 가해지는 일

힘을 많이 주게 되는 일

 

 

 

여행

 

장거리 여행은 되도록 지양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특히 유산 가능성이 높은 임신초기(~3개월), 조산가능 성이 높은 임신 후기 (9~10개월)일 때는 금지하셔야 합니다. 또한 꼭 여행을 가야할 때는 버스보다는 기차를, 진동이 심한 운송수단은 기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적당한 신체운동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식용을 돋웁니다. 또한 변비를 예방하고 숙면에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과격한 운동과 그로 인한 과로는 유산과 조산의 원인이 되고 부종을 일으킬 수 있으니, 무리가 되지 않는 정도의 적당한 운동을 주기적으로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목욕

 

임신 중 목욕은 피로회복과 위생차원에서 매일해도 무방하며, 다만 너무 뜨겁거나 찬물은 피하시고 오래하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임신 중에는 질 분비물이 많아지기 때문에 목욕과는 별도로 매일 1번씩 따뜻한 물로 씻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이 직접 질 내부를 씻는 것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시 옷은 가볍고 부드러우며 편한 옷들로 입으셔야 합니다. 특히 몸에 압박이 가지 않는 것으로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대소변

 

소변은 오래 참지 말아야 합니다. 소변을 참게 되면 신우염, 방광염에 걸리 우려가 있고 자궁의 위치 이상이나 울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대변은 적어도 하루에 한번씩은 봐야합니다. 특히 임산부는 장 활동이 둔해져서 변비가 생기기 쉽기 때문에 배변시에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과일 및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고, 식사전 물을 마셔주고, 적절한 운동을 통해 배변활동을 활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