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귀에서 웅소리 나는 이유?

by 돈박사 2020. 5. 12.

 

조용한 곳에서 갑자기 귀에서 웅하는 소리가 들리고 시끄러운 곳에서는 느끼지 못하며, 잠을 자기 전 또는 고요한 곳에서 귀에서 웅소리가 지속적으로 들린다면, 이명이라는 질병일 수 있습니다.

 

 

 

 

귀에서 웅소리?

 

귀에서 웅소리가나는 이명은 귀에서 작은 소리가 나는 것을 말하며, 사람에 따라 다른소리가 들리지만 일반적으로는 웅, 윙, 쉬, 삐 등이 소리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명은 매우 흔한 질병 중 하나이며, 누구나 이명 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다만 자주 반복되는 이명이 아닌 경우라면 자연스레 사라지게 되서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지속적으로 이명 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에가서 정밀한 청력 검사를 받아보시는걸 권장 드립니다.

 

 

 

 

 

귀에서 웅소리가 나는 이유?

 

귀에 있는 귀 내이가 손상이 된경우

 

귀 내이는 귀의 가장 안쪽 부분으로 반고리관, 전정기관, 청각신경, 달팽이관 귀인두관 등이 있는 곳입니다. 이곳에 이상이 있다면, 귀가 신호를 잘못받아들여서 귀에서 소리가 난다는 착각을 불러 일으켜 웅소리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외상에 의해 달팽이관이 손상이 된경우

 

귀내이에 달팽이관이 있습니다. 이 달팽이관은 매우 큰 소음이나, 큰소리로 음악을 자주 듣는 분들이 손상이 오게되서 귀에서 웅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대뇌피질에 문제가 있는 경우

 

위에 증상이 아니라면, 대뇌피질에서 청각을 담당하는 부분에 문제가 생겼거나 물리적인 충격에 의해 대뇌 손상이 있는 경우라면 이명 증상이 갑자기 생길 수 있습니다.

청각피질이 달팽이관과 연결이 되어 있기 때문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이명 증상

 

시끄러울땐 잘 못느끼며 조용한 곳에서 귀에서 소리가 납니다.

 

귀에서 주로 웅하는 소리나 삐 하는소리를 듣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아주 가끔씩 귀에서 소리가 나는 것은 일반적인 증상이지만, 자주 반복된다면, 병원에가서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이명 증상으로 인한 극심한 스트레스

 

가끔 듣는 경우라면 흔한 경우라 영향이 없을 수 있지만, 뭔가 집중을 해야하거나 잠을 잘때 이명 증상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의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도 아파트를 살면서 층간소음때문에 아주 고생을 했는데, 잠을 잘 못하고 일상생활에도 영향을 줄 정도가 됩니다.

 

 

 

 

이명 치료법

 

가끔 들리는 경우라면 자연적으로 치유

 

가끔가다가 들리는 이명 이라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저절로 사라지게 되어 있습니다. 가끔씩 들리는 것은 상관 없지만 스트레스를 받는 정도라면 병원에 내원에서 진찰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백색소음으로 전환

 

이명 소리는 주로 조용한 환경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웅소리가 날 때 백색소음을 들려주면 뇌에서 이명 소리 인식을 낮춰주며 청각 신호를 억제시켜 줄 수 있습니다.

요즘 많이 듣는 ASMR 아시죠? 자연의 소리나 비오는 소리등의 백색소음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렇게 해서 뇌의 청각 신호를 다른 소리로 대체하여 뇌가 이명 소리를 만들어 내지 못하게 하는 것 입니다.

 

스트레스 관리 및 심리 치료

 

스트레스 관리를 위해서는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고, 식단을 챙겨 먹는 것이 필요합니다. 심리적으로 많이 위축되어 있거나 매우 심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라면 심리치료도 병행하셔야 합니다.

 

수술을 통한 치료

 

귀와 외이, 중이, 내이 등에 문제가 있는 경우라면 수술을 해야합니다. 수술을 통해서 직접적으로 원인이 되는 곳을 치료하여 주면서 자연스럽게 이명이 없어지도록 하여 줍니다.

 

 

 

우리 몸에서 중요하지 않은 곳은 없습니다. 귀에서 웅소리가 자주난다면 엄청난 스트레스와 함께 고통스러운데요. 직접적으로 청력에는 문제가 되지 않기 때문에 적절히 관리만 해준다면 이명을 치료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