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조현병 증상 및 원인을 알아보자

by 돈박사 2020. 5. 11.

 

이전에는 정신분열증이라고 일컬어졌던 병이 바로 조현병입니다. 조현병은 마음의 병이 아닌 일종의 뇌질환으로 뇌에서 분비되는 신경전달 물질인 도파민과 세로토닌의 불균형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조현병 이란?

 

조현병은 비정상적인 사고와 현실에 대한 인지 및 검증력 이상을 특징으로하는 정신질환의 일종이다. 조현이란 현악기의 줄을 고른다는 뜻으로, 뇌의 신경구조의 이상으로 마치 현악기가 제대로 조율되지 않은 것처럼 혼란을 겪는 상태를 말한다. 일반적으로는 망상, 환각, 와해된 언어나 행동, 사고장애등의 증상을 보이며, 사회적 위축 및 감정 반응의 저하 등도 동반되게 된다.

 

 

 

조현병 원인

 

뇌 호르몬의 이상

 

호르몬 중에 주로 도파민과 세로토닌 및 글루타메이트라는 호르몬의 불균형이 조현병을 야기시킨다고 합니다. 신경외과 임상 연구에 따르면 일반적인 사람과 조현병 환자의 뇌 신경을 비고하면, 호르몬적인 불균형이 강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족력

 

가족력이 있다면 유전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조현병 가족력이 없다면 발병확률은 1% 미만으로 낮지만, 가족력이 있는 경우라면 10퍼센트 이상 유전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조현병 증상

 

망상

 

가장 잘 나타는 조현병 증상으로, 조현병 환자들을 잘못된 생각과 판단으로 살아가려고 하며, 망상이 심한 경우에는 자신만의 세계에 갖혀 살다보니, 주위사람들에게 피해를 주기도 합니다.

 

자신은 사회악적인 존재로 인식하고 세상과 등지면서 산다던가, 모든 사람이 자신을 좋아하거나 싫어한다는 생각 등의 망상의 종류라고 볼 수 있습니다.

 

환각

 

환각 증상은 일반적으로 환청, 환시, 환미, 환촉 등이 있으며, 남들은 듣지 못하는 이상한 이야기나 소리등, 그리고 귀신이나 이상한 벌레 등을 보는 환시, 이상한 냄새등을 맡는 환미와 촉감의 이상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사회적이거나 부정적인 마음가짐

 

조현병의 거의 모든 환자들은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동기부여도 없고 인생 자체에 회의를 느끼는 사람이 많은 경우가 있습니다. 

 

인지력이 매우 떨어짐

 

사고력, 집중력 뿐 아니라 인지력이 매우 떨어져서 일상 생활을 제대로 영위하기 어려울 정도가 될 수 있습니다. 인지력이 떨어지다보면 피해망상과 환각증세는 더욱더 악화되고 나중에는 스스로 사회와 고립시켜 버립니다.

 

 

 

조현병 치료 방법

 

조현병은 약물치료로 어느정도 컨트롤이 가능하기 때문에, 조현병 초기 증상이 있는 경우에 적절한 약물 사용으로 망상이나 환각 증세를 충분히 없앨 수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증상이 없다고 약물 복용을 중단하면 안되고, 의사와 상의하여 약물 사용을 중단해야만 합니다. 다만, 조현병은 일반 질환처럼 완치가 가능한 병이 아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관리를 해줘야하는 경우 입니다. 그러다보니 약물 사용량을 줄일 수는 있어도, 중단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보셔야 합니다.

 

역시나 약물치료와 병행되어야 하는 것은 심리치료 입니다. 그렇게 해야 증상이 더 빠르게 호전되고 좋아지기 때문에 심리치료를 병행하는게 아주 올바를 방법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