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탱자 효능 (부작용,먹는법,말린탱자,활용법)

by 돈박사 2022. 7. 11.

탱자 효능 및 먹는법과 부작용

 

 

탱자는 보통 약으로 쓴다. 탱자는 한방에서 귀한 약재로 대접받았다. 특히 가려움증 등을 해소해주는 피부 진정제로서의 효과가 크다.

 

동의보감에서도 탱자에 대해 “피부의 심한 가려움증과 담벽(痰癖)을 낫게 하며 복부팽만감을 유발하는 창만 증세와 명치 밑이 답답하면서 아픈 것을 낫게 하고 오랜 식체를 삭인다”고 언급했다.

 

주목할 만한 성분은 헤스페리딘 성분이다. 탱자를 비롯한 다른 감귤류에도 많은 헤스페리딘은 활성산소 형성을 억제해 항산화 효과를 보인다. 또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역할도 한다.

 

목차

     

     

     

    1. 탱자란?

    따뜻한 지역에서 잘 자라는 탱자는 봄 끝자락에 흰 꽃이 핀다. 6월부터 작은 초록색 열매가 맺히고 10월이 되면 노랗게 익는다. 탱자는 잘 익혀 먹기보다 초록색일 때 수확해 약재로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수확 시기에 따라 ‘지실’ ‘지각’으로 불리는데, 주로 말려서 유통된다. 잘 알려진 약효로는 피부 가려움증을 진정시키고, 더부룩하거나 체한 속을 가라앉히는 것이다. 이외에 피로를 풀어주고 눈, 혈관, 장 건강에도 좋다고 한다. 특히 아토피피부염 같은 피부 질환이나 피부 건조로 고생하는 이들이 많이 찾는다.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탱자즙을 상품으로 만들어 판매하는 ‘좋은하루식품’의 김기태 농부 역시 그 시작이 아토피 때문이었다. 탱자즙을 꾸준히 마시고, 탱자즙과 물을 섞어 몸을 헹구거나 피부에 바르니 가려움증이 쉬이 가라앉는 경험을 했다고 한다.

     

     

    프리미엄 말린 탱자 25% 할인받기

     

     

    2. 피부 노화 방지 및 피부질환 개선

    탱자에는 헤스페리딘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그래서 노화를 일으키는 활성산소 발생을 억제해주며 피부세포 손상을 억제하여 노화예방에 효과적 입니다.

     

    또한 탱자를 달인 물을 이용하여 씻어주는 경우 가려움증 개선 및 피부진정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3. 지방분해와 칼로리가 낮아서 다이어트에 도움

    탱자에는 베타카로틴, 비타민C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때문에 감기예방 및 피로회복 효과를 가지고 있다. 또한 탱자를 꾸준하게 섭취해주면 가래를 삭히고 기관지를 튼튼하게 해주는 등 기관지 강화에 도움이 된다.

     

     

     

    4. 나트륨 성분 배출을 도와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액순환에 도움을 준다.

    탱자에 풍부한 칼륨 성분이 몸속의 나트륨 성분을 배출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은 물론 동맥경화 등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5. 뼈 건강과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준다.

    탱자에는 레티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뼈에 칼슘성분이 잘 흡수됩니다. 이에 의하면 어르신들의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탱자를 꾸준하게 섭취해주면 간건강에 좋아 간기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다양하게 곁들일 수 있는 탱자 발효액 47% 할인

     

     

    6. 탱자 먹는법

    탱자를 과일답게 활용하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청을 만드는 것이다. 탱자 단면을 살려 동글동글하게 얇게 썬 뒤 설탕과 켜켜이 쌓는다. 씨는 너무 굵고 크면 쓴맛이 우러날 수 있으니 빼는 것이 좋다.

     

    탱자에서 나오는 수분이 적기 때문에 설탕을 과육 양보다 좀 더 넣거나 꿀을 섞어 재우면 된다. 탱자 맛을 빨리 우려내고 싶다면 설탕, 꿀, 탱자를 큰 그릇에 넣고 수분이 나올 정도로 섞은 뒤 병에 보관한다.

     

    청은 담그고 일주일 뒤부터 먹어도 되지만 한 달가량 숙성시키면 한결 진한 풍미를 즐길 수 있다. 청은 따뜻한 차로, 차가운 음료로, 음식 양념으로 두루 사용 가능하다.

     

    싱싱한 탱자는 소스나 드레싱을 만들 때도 활용할 수 있다. 먼저 탱자를 도톰하게 썬 뒤 씨를 뺀다. 달군 팬에 버터를 녹이고 탱자를 넣어 뭉근하게 볶아 향을 충분히 낸다.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 뒤 구운 생선이나 고기에 뜨겁게 끼얹어 먹는다.

     

    욕심을 내 핑크 솔트를 몇 알 통째로 뿌리거나, 아스파라거스 같은 채소를 함께 낸다면 눈과 입이 훨씬 즐거워진다. 기름에 마늘이나 대파를 볶아 향을 내듯이, 탱자도 기름에 볶으면 톡 쏘는 향이 그대로 우러난다. 취향에 맞게 요리에 탱자를 사용할 수 있을 듯하다.

     

    탱자 겉껍질은 얇게 깐 뒤 잘게 썰면 오렌지나 레몬껍질처럼 요리에 제스트로 쓸 수 있다. 탱자 제스트와 즙을 오일에 섞어 새콤하면서도 향긋한 드레싱을 만들면 된다. 단, 탱자 껍질과 즙은 레몬이나 라임보다 떫은맛이 있으니 신맛 전체를 탱자로 내기보다 독특한 향을 더하는 정도로 사용하길 권한다.

     

     

     

    7. 탱자 부작용

    차가운 성질을 가지는 탱자는 평소 몸이 냉한분, 허약체질인 분은 섭취시 주의를 꼭 해야한다.

     

    탱자는 수정을 막고 유산을 촉진하는 작용을 한다고 하기 때문에 임신을 계획중인 분들은 섭취를 금하는 것이 좋다 한다. 그리고 신맛이 강한 탱자는 소화기관이 약한 분들이 드시는 경우 속 쓰림 증상이 발생될 수 있다.

     

     

    중저온 추출 국산 탱자 진액 15% 할인받기

     

     

     

    탱자 효능 및 부작용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