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타트체리 효능 및 부작용

by 돈박사 2021. 9. 10.

 

 

타트체리 효능 및 부작용

 

타트체리 효능 및 부작용

 

 

 

타트체리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만성 염증 감소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다. 미국 오레곤주 보건과학대학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생 체리나 타트 체리 주스를 꾸준히 마시면 관절 통증과 관절염, 만성 염증 감소에 큰 도움이 됐다. 하지만 타트체리는 쉽게 상하고 운송하기 어려워 스윗체리와 달리 건조형태나 주스, 냉동형태로 섭취가 가능하다. 타트체리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아래에서 확인해보세요.

 

 

 

 

타트체리

 

타트체리란 체리 나무의 열매에서 비롯된 우리가 흔히 먹는 일반적인 체리를 의미합니다. 타트체리는 남서아시아 및 유럽에서 주로 생장하며, 단맛이 포함되어 있어서 평소에 간식으로 먹기도 안성맞춤입니다. 타트체리는 주스나 영양제로 많이 복용을 하고 있으며, 타트체리는 스윗체리와는 달리 쉽게 상하고 운송하기 어려워 건조된 형태나 주스, 냉동형태로 시중에 판매되고 있다는 다른 점이 있습니다.

 

타트체리 효능 및 부작용

 

 

 

 

타트체리와 스위트체리

 

 

타트체리 효능 및 부작용

 

빨간 열매 두 개를 각기 가느다란 실로 꿰어 묶어 놓은 것처럼 보이는 체리 역시 벚나무의 열매입니다. 체리 역시 ‘버찌 라 부를 수 있겠지요. 하지만 체리는 우리에게 익숙한 그 벚나무의 열매는 아닙니다. 체리가 열리는 벚나무는 유럽과 서남아시아 등지가 원산지로, 우리는 이 벚나무를 ‘양벚나무 라 부릅니다.

 

또한, 서양에서 들어온 ‘양벚나무 라 해서 다 같은 것도 아닙니다. 여기에는 크게 두 종류가 있는데, 하나는 단맛이 많은 ‘스위트 체리(Sweet Cherry) 이고, 다른 하나는 신맛이 강한 ‘타트 체리(Tart Cherry) 로, 신맛을 뜻하는 다른 단어를 써서 ‘사워 체리(Sour Cherry) 로도 부릅니다. 물론 우리말 이름도 있습니다. 단맛이 강한 ‘스위트 체리(Sweet Cherry) 나무 의 우리말 이름은 ‘양벚나무 이고, 신맛이 강한 ‘타트 체리(Tart Cherry) 나무 의 우리말 이름은 ‘신양벚나무 입니다. 맛이 신 서양 벚나무라는 뜻입니다.

 

그렇다면 타트체리는 어떠한 영양성분을 포함하고 있는지 다음에서 확인해보겠습니다.

 

 

 

 

 

 

 

타트체리 영양성분

 

섬유질이 풍부하다

 

타트체리 효능 및 부작용

 

타트체리 100g에 들어 있는 열량은 50kcal이며, 단백질은 1g, 탄수화물은 12.2g입니다. 또한, 탄수화물 중 당분 함량은 8.5g이며, 섬유질은 1.6g으로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6%에 해당합니다. 포화지방과 콜레스테롤은 들어 있지 않으며, 혈당 부하 지수는 4로 매우 낮습니다.

 

 

 

 

각종 비타민 풍부

 

신선한 타트 체리 100g에 비타민A는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40%, 비타민C는 약 26%, 비타민K는 약 4%가 들어 있습니다. 또한, 티아민, 리보플라빈, 니아신, 피리독신, 엽산 등 비타민B군에 속한 비타민도 각각 3~4%가 들어 있습니다. 특히 타트 체리의 비타민A 함량은 스위트 체리 함량의 약 30배에 해당하며, 비타민C 함량도 두 배에 해당합니다. 비타민E 함량도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1%가 들어 있답니다.

 

 

 

미네랄 함량이 높다

 

신선한 타트 체리 100g에 칼륨과 구리는 각각 하루 권장 섭취량의 8%가 들어 있고, 망간은 9%, 마그네슘과 철분은 각각 3%, 칼슘은 2%, 아연은 1%가 들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여러 작용으로 건강을 돕습니다.

 

 

타트체리 효능 및 부작용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다

 

타트체리에는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E를 비롯하여 망간, 구리, 마그네슘, 아연 등 우리 몸에서 항산화제로 작용하는 미네랄은 물론, 안토시아닌, 케르세틴, 클로로겐산, 카로티노이드, 멜라토닌 등 항상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답니다. 항산화 물질은 우리 몸에서 세포 노화를 방지하고 염증에 대응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건강을 돕습니다. 이중 멜라토닌은 우리 뇌 속 송과선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수면 조절 작용에 관여하는 성분입니다. 멜라토닌이 부족하면 숙면에 문제가 생기는데, 이때 멜라토닌 보충으로 불면증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답니다. 타트 체리는 멜라토닌이 풍부한 식품 중 하나랍니다.

 

 

 

좋은 영양성분이 가득한 체리는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서 정말 좋은 식품입니다. 타트체리 효능에 대해서 아래에서 자세히 확인해보겠습니다.

 

 

 

타트체리 효능

 

오레곤 대학 연구팀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타트체리에는 다량의 항염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이것이 골관절염 환자들의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는 타트체리 내 ‘퀘르세틴 으로 강력한 항바이러스 성질로 항염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또한 ‘캠프페롤 은 신경세포를 보호하고, 염증 유발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이다.

 

이 같은 이유로 최근 한 국가대표 운동선수가 방송에 나와 중요한 대회를 앞두고 타트체리를 섭취하여 염증완화 및 피로회복, 숙면에 큰 도움이 되어 경기에 큰 영향을 끼쳤다고 언급한 바 있다.

 

또한, 면역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베타카로틴 과 ‘비타민A 가 블루베리에 비해 20배, 스윗체리에 비해 20배 이상 함유되어 있다. 이 외에도 안토시아닌과 멜라토닌으로 항산화 작용을 하여 노화억제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특히 멜라토닌은 타트체리의 대표성분으로 숙면호르몬의 역할을 한다. 이는 건강한 수면에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타트체리 효능 및 부작용

 

불면증 완화

 

타트체리 효능 으로 가장 알려진것은 불면증 개선이 있습니다. 칼륨과 멜라토닌이 풍부한데 이는 수면을 돕는 역할을 해요 여기에 불면증 특효약이라고 하며 칼륨과 멜라토닌은 생체 리듬을 조절해 수면을 유도한다고 합니다.

 

 

근육통 완화

 

타트 체리는 운동선수 등 신체 활동이 활발한 사람에 관한 연구에 다양한 효과가 보고되고 있다고 합니다.

타트 체리가 근력과 근육 통증에 연관이 있다고 하는데요.

한 연구 결과 마라톤 직전과 직후 480ml의 타트 체리 주스를 섭취한 그룹이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완주 후 근육 통증과 염증이 적었고, 다른 연구에선 일주일 동안 타트 체리 주스를 매일 710ml를 마신 그룹이 일반 위약을 마신 그룹보다 경주 후 3배 적은 통증을 경험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합니다.

타트 체리 파우더를 섭취한 경우에도 효과를 비슷했다고 하는데요.

격렬한 운동 직전과 직후, 타트 체리를 보충하면 근력 손실과 통증을 완화하고 회복 속도를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관절염 증상 완화

 

타트 체리가 관절염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한 연구에서 골 관절염이 환자를 대상으로 일반 체리 주스와 타트 체리 주스를 매일 240ml 씩 6주 동안 섭취하게 했을 때, 타트 체리를 섭취한 환자는 관절의 통증과 뻣뻣함이 약간 감소했지만, 일반 체리 주스와 위약을 섭취한 환자 간의 차이는 매우 작았다고 하는데요. 이는 타트 체리가 심한 통증과 부기를 유발하는 통풍에도 연관이 있었다고 합니다.

타트 체리 섭취 시 통풍을 유발하는 요산 수치가 감소했다고 하는데요. 유의미한 연구 결과는 얻었지만, 아직 통풍에 대한 연구는 조금 더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만성 염증 감소

 

만성염증 감소와 함께 관절 통증,관절염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였다고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염증 감소와 관절통증,관절염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요산 수치와 단백질의 수치가 감소키져 준다고 합니다.

 

 

노화 방지

 

체리에는 파이토케이컬의 일종인 안토시아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세포의 손상을 막고 노폐물 배출을 증가시켜줘서 노화 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타트체리 효능 및 부작용

 

 

 

당뇨 예방

 

체리에는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를 1.5배 정도 증가시켜 당뇨의 치료와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체리는 혈압을 조절하여 당뇨와 비만을 예방해 줍니다.

 

 

심혈관 질환 예방

 

체리에는 과산화 억제 역할을 하는 케르세틴과 안토시아닌이 풍부하여 각종 질병과 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체리의 풍부한 칼륨은 혈압을 낮춰주고 맥박을 안정시켜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고 위험을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기억력 개선

 

실제 타트체리 속의 항산화 물질이 기억력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기억력 개선이나 인지 기능개선등 다양한 효과가 있다고 해서 주목을 많이 받고 있다고 합니다.

 

 

피로회복

 

체리는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주고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고, 구연산, 비타민C가 풍부하여 피로회복을 도와주는 음식입니다.

 

타트체리 효능 및 부작용

 

다이어트

 

체리는 100g당 60kcal의 열량과 낮은 당지수를 가지고 있어서 다이어트에 좋으며, 식이섬유도 포함되어 있어서 조금만 섭취하여도 포만감을 줘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굉장히 좋습니다. 한 연구자료에 의하면 3주간 동일한 고지방 식단에서 타트체리 가루를 먹은쥐는 먹지 않은 쥐보다 체중이나 체지방이 감소하였다고 밝혀 졌습니다.

 

 

변비 예방

 

체리에는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서 장운동을 촉진시켜 배변활동을 도와주어 변비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암 예방

 

체리에는 페릴릴알콜올이 풍부하여, 전립선암, 유방암, 난소암 등의 예방에 좋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며, 안토시아닌 성분은 암과 심장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고 또한 퀘리트린 성분이 항암 효과과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타트체리는 캠페롤 성분 함유하고 있는데 이 성분이 염증 감소 및 각종 암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타트체리 효능 및 부작용

 

 

 

이렇게나 좋은 타트체리 인데요. 그렇다면 좋은 타트체리 고르는 방법과 타트체리를 먹는법에 대해서 아래에서 확인해보세요.

 

 

 

 

 

 

 

타트체리 고르는 법

 

타트체리 효능 및 부작용

 

체리는 과실이 크고 단단하며, 과즙이 풍부하고 익을때가 적갈색을 띄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냉장 보관하여 냉동실에 살짝 얼려먹는 것도 맛있다고 합니다. 평소에 피부 미용이나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며, 체리를 꾸준히 드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타트체리 먹는법

 

타트체리 주스

타트체리 효능 및 부작용

 

시중에 타트 체리 주스도 있고, 말린 타트 체리도 있습니다. 어떤 제품이든지 믿을만한 회사에서 나온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또한, 타트 체리 주스처럼 가공식품이라면 성분표와 함량도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말린 타트체리

 

 

말린 타트체리는 다양한 방식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건포도나 다른 너트류처럼 먹는 것입니다. 이 외에도 그린 샐러드에 넣어도 좋고, 플레인 요거트에 넣어도 좋습니다.

 

 

 

타트체리 건강 기능 식품

 

타트체리 효능 및 부작용

 

타트 체리도 비타민류처럼 건강 보조 식품으로 나온 제품도 있습니다. 캡슐이나 정제로 나온 제품도 있고, 타트 체리 분말(파우더)도 있습니다.

 

 

 

 

 

타트체리 부작용

 

타트체리 효능 및 부작용

 

다량 섭취 시 복부 팽만감, 가스, 설사 등 소화 문제가 있을 수 있답니다. 처음 먹는 것이라면 적은 양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흔히 과일을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분류하지만, 이것은 다른 식품과 비교했을 때 이야기입니다. 타트체리에 복부 체지방 분해 작용이 있다 하더라도 많은 양을 섭취하면 오히려 체중 증가 위험이 있으며, 혈당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관련글

 

 

저혈압 증상 및 원인 5가지

 

저혈압 증상 및 원인 5가지

저혈압 증상 및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혈압 증상 및 원인 5가지 저혈압 저혈압은 수축기 혈압이 90mmHg보다 낮은 상태를 말합니다. 이완기 혈압은 수축기 혈압에 비해 환자의

healthit.tistory.com

염증수치 높으면 나나타는 6가지 증상

 

염증수치 높으면 나타나는 6가지 증상

염증수치 높으면 염증수치 높으면 만성 염증으로 이어지게 된다. 만성 염증은 신체가 상처를 입었을 때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급성 염증과는 다르다. 염증이 혈액을 타고 온몸을 돌아다니며 세

healthit.tistory.com

손이 저린이유 5가지

 

손이 저린이유 5가지

손이 저린이유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다. 아래 이유들이 의심이 된다면, 병원에 내원하셔서, 적절한 검사와 치료를 하시기 바랍니다. 손이 저린이유 5가지 1. 당뇨병 오른손 저림과 왼손 저림이

healthit.tistory.com

고지혈증 증상 및 원인

 

고지혈증 증상 및 원인

40대가 넘으면 그 동안 건강하던 신체에서 여기저기 고장신호를 보내게 됩니다. 직장인의 경우 잦은 회식과 야근, 운동부족 등의 이유로 지방간, 고혈압, 고지혈증과 같은 만성질환에 걸릴 확률

healthit.tistory.com

고혈압 증상과 원인

 

고혈압 증상과 원인

고혈압 증상 및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혈압 증상과 원인 고혈압 고혈압은 혈압이 여러 원인으로 인해 높아진 상태를 의미합니다. 혈압은 동맥혈관 벽에 대항한 혈액의 압력

healthit.tistory.com

여자 체지방률, 어느정도가 적당할까?

 

여자 체지방률, 어느정도가 적당할까?

여자 체지방률은 20~25%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여성의 적정 근육량은 키나 몸무게에 따라 조금씩 상이하지만 몸무게 기준으로 35~40%가 가장 이상적이라고 봅니다. 예를 들어 몸무게가 50kg인 여성

healthit.tistory.com

만성 표재성 위염 증상 및 원인

 

만성 표재성 위염 증상 및 원인

뭐만 좀 먹으면 금세 위에 가스가 차고 소화가 안 되며 쿡쿡 찌르듯 아픈 증상이 있다면 ‘신경성 위염’이 생겨서 그렇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내시경 검사상 위장에 전혀 이상이

healthit.tistory.com

 

 

 

 

 

타트체리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건강식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리차 효능 및 부작용  (0) 2021.09.13
맥문동 효능 및 부작용  (0) 2021.09.12
스테비아 토마토 효능 7가지 (토망고)  (0) 2021.08.27
단풍마 효능 7가지  (0) 2021.08.27
콜라비 효능 6가지  (0) 2021.08.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