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백내장 수술 후 주의사항을 알아보자

by 돈박사 2021. 1. 10.

 

수정체는 눈 속에 렌즈 역할을 하는 조직입니다. 렌즈는 투명하기 때문에 외부에서 들어오는 빛을 그대로 필름(안구에서는 망막)에 전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물의 거리에 따라 변화를 주어서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수정체도 똑같은 역할을 합니다. 수분 60~70%, 단백질 30~40%로 이루어져 있어서 투명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가까운 것을 볼 때는 두껍게, 먼 것을 볼 때는 얇게 두께를 변화시켜서 사물의 거리에 따라 초점을 바꿀 수 있습니다. 그런데 나이가 들면 수정체의 탄력성이 떨어지고 성분의 변화로 혼탁해지는데, 탄력이 떨어지면 노안이 오고 투명성을 잃으면 백내장이 옵니다.

 

 

 

갖은 노력으로 수정체 노화를 조금 미룰 수는 있지만 완전히 막을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한번 혼탁해진 수정체를 약물로 되돌릴 수도 없습니다. 따라서 백내장이 온 수정체는 수술로 치료할 수밖에 없습니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이 시행되는 수술 중 하나가 백내장인 만큼 정말 많은 분들이 이미 수술을 하셨고 효과를 보고 계십니다. 질환으로 시야가 뿌연 것을 감수하고 그냥 살고자 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백내장은 노안과 달리 질병이기 때문에 가만히 방치하면 합병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해주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백내장 수술 후 주의사항

 

 

1. 외부 충격에 주의

 

 

백내장 수술은 본연의 수정체를 인공수정체로 교체하는 수술인데요. 새로 넣은 인공수정체가 자리 잡을 때까지는 충격을 받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2. 수면 시 보호 안대 착용

 

 

수술 후 2주 정도는 잘 때 투명 플라스틱 보호 안대를 착용해줘야합니다. 백내장 수술 절개면이 아무리 작다고 해도, 상처 난 상태이기 때문에 수면 중 무의식적으로 눈을 비비는 것은 감염을 일으킬 수 있으며, 눈에 충격이 가해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수술 후 2주 정도는 잠들 때 보호 안대를 꼭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세안, 샤워, 머리 감기는 1주일 후 부터

 

 

혹시 모를 감염을 피하기 위해 눈에 물이 들어가는 상황은 절대적으로 피해야 합니다. 그 기간은 1주일 정도이니 꼭 지켜주셔야 합니다.

 

 

 

 

4. 목욕, 사우나는 1달 후 부터

 

 

 

목욕이나 사우나는 일상적인 환경보다 고온, 다습한 환경입니다. 이러한 환경은 혹시 모를 감염 및 혈압 상승, 수술 부위의 변형 등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백내장 수술 1달 뒤에 하는 것을 권합니다.

 

 

 

 

5. 중량감 있는 근육운동 등 과격한 운동은 2달 후 부터

 

 

과격한 운동은 혈압과 안압을 올릴 수 있습니다. 눈에 압력이 가해지면 인공수정체가 자리를 잡지 못하고 이탈할 수 있으므로, 인공수정체가 안정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 때까지 과격한 운동은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6. 산책 등 가벼운 운동은 2주 후 부터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가볍게 신체를 움직이는 운동은 백내장 수술 2주 후부터 가능합니다.

 

 

 

 

7. 음주는 1달 후 부터

 

 

술은 염증을 아주 빠르게 확산시킵니다. 따라서 백내장 수술 후 1달 정도는 술을 금해주셔야 합니다.

 

 

 

 

8. 야간 운전은 1~2주 후 부터

 

 

수술 당일에는 검사 및 수술을 위해 동공을 확장합니다. 이렇게 확장된 동공이 원래대로 돌아오려면 반나절 이상은 지나야 하는데요. 동공이 확장되면 빛이 많이 들어가 눈이 부실 수 있으며, 사물이 명확하게 보이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수술 당일에는 운전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수정체를 교체한 상태이기 때문에 적응이 필요하며, 야간 운전은 안전을 위해 1~2주 정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