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폐섬유증, 폐섬유화 증상 및 원인, 폐가 굳는 이유?

by 돈박사 2021. 1. 8.

 

 

 

페섬유증(폐섬유화)



 

, 만성 폐렴, 폐결핵, 폐기종 등이 염증의 영향을 반복적으로 받으면서 폐 조직이 점점 딱딱하게 되면서 폐의 기능을 잃게 하여 사망에까지 이르게 하는 병입니다. 정상적인 폐는 흉터가 없기 때문에 산소가 폐의 공기주머니로 쉽게 빠져나와 쉽게 혈류를 통과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폐섬유화증에 걸리면 폐는 탄력이 없고 흉터 또는 섬유증으로 인해 뻣뻣해집니다. 이 상처는 산소가 폐포(공기주머니)를 통과하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들고 혈류로 통과할 수 있는 산소의 양을 줄입니다.

 

 

 

 

폐섬유화증의 증상

 

폐섬유화증은 호흡기 질환으로 폐 조직에 흉터가 형성되어 심각한 호흡 곤란을 유발합니다. 흉터 형성, 과도한 섬유질 결합 조직과 섬유화라고 하는 과정이 축척되면 벽이 두꺼워져서 혈액의 산소 공급을 감소시킵니다. 결과적으로 환자는 끊임없는 호흡 곤란을 겪게 됩니다. 이로 인해 손가락 끝이 둥글게 되는 곤봉지 현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만성적인 마른 기침

2. 호흡곤란, 특히 운동을 할 때

3. 매번 자주 발생되는 피로

4. 체력이 달리고 힘들다는 느낌

5. 식욕 감퇴

6. 체중이 빠르게 감소

7. 객혈, 흉통

8. 근육통, 관절통

 

 

 

 

폐섬유화증의 원인

 

폐 조직이 폐낭이나 폐포 주위에서 두꺼워지고 상처를 입을 때 발생합니다. 원인은 대부분 밝혀지지 않았습니다만 다음 중 일부가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 석면폐증, 규폐증 및 특정 가스에 노출되는 금속과 같은 환경 및 직업 오염 물질의 흡입인 경우로써, 석탄 광부, 선박 노동자 및 모래 발파공은 다른 사람들보다 더 위험합니다.

2. 과민성 폐렴은 박테리아, 곰팡이 또는 동물성 제품으로 오염된 먼지를 흡입하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3. 담배 연기는 위험을 증가시키거나 질병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4. 류마티스 관절염, SLE 및 경피증과 같은 전형적인 결합 조직 질환이 있을 경우 발병할 수 있습니다.

5. 유육종증 및 다발 혈관염과 같은 육아 종증과 같은 결합 조직과 관련된 다른 질병이 있는 경우도 위험합니다.

6. 특정 약물로 인해 발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폐섬유증 치료

 

 

폐섬유화증 치료를 위해 항섬유화 효과가 있는 퍼페니돈(pirfenidone)과 닌테다닙(nintedanib)이라는 약제를 사용합니다. 이 약제는 질병의 진행 속도를 지연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현재 특발성 폐섬유화증의 치료제 개발을 위해 많은 임상 연구를 진행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이 질병을 완치할 수 있는 약물은 없습니다. 질병이 진행된 환자는 경우에 따라서 폐 이식을 고려해야 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