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입술 찢어졌을때 대처법은 이것!

by 돈박사 2021. 1. 6.

 

점점 추워지면서 피부가 건조해지고 입술 찢어졌을때와 같은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아무래도 가을에는 점점 날씨가 추워지면서 몸이 전체적으로 건조해지는 시기가 찾아오게 되고, 입술은 피부층이 얇기 때문에 다른 곳보다 더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건조해진 입술에 보습 제품을 바르지 않고 입을 크게 벌리거나 억지로 떼려고 하면 입술 찢어졌을때 상황이 발생하곤 하죠. 이때는 그냥 둬야 하는 건지 뜯어내는 게 나은지 궁금한 분들을 위해 오늘은 입술 찢어졌을 때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입술

 

 

입술은 코밑의 움푹 들어간 인중 아래 위치해 입의 경계를 보여 주는데, 입술 피부가 얼굴 피부와 같은 피부라는 것 알고 계신가요? 하지만 입술에는 피부표피와 진피에 존재하는 멜라닌색소가 없고 모세혈관이 많아 이 혈관의 불그스름한 빛깔이 입술 색으로 나타나는 것이랍니다.

 

입술 안은 점막으로 덮여 있으며, 그 점막 아래에는 침을 분비하는 작은 침샘, 구순선이 자리합니다. 입술 가장자리를 둘러싼 근육은 입술이 움직이도록 도와줍니다.

 

 

 

 

입술 찢어졌을때

 

빠른 회복을 돕기 위해선 더욱 상처 난 입술이 악화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통증을 줄여주고 회복을 빠르게 도와줄 방법은 첫째 손으로 건들지 않는 것입니다.

 

무리하게 손으로 떼어내려고 하다 보면 피가 나거나 염증이 발생할 수 있으니 가급적이면 손으로 건드리지 않은 상태에서 립밤이나 바셀린을 입술에 듬뿍 바른 후 랩으로 감싸주세요. 10분 정도 그 상태로 각질을 불려주고 면봉을 이용해 살살 밀어내면 손으로 자극적이게 떼어내지 않아도 각질이 떨어지게 됩니다.

 

 

습관적으로 입에 침을 바르는 사람들이 있는데, 일시적으로 수분이 공급되어 촉촉해진 것처럼 느껴질 순 있으나, 오히려 남아있는 수분까지 증발시켜 더욱 건조해지므로 입술 찢어졌을때는 침을 바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보습인 것을 잊지 말고 보습 관리에 신경 써주시면 됩니다.

 

 

 

입술 찢어졌을때와 같은 상황이 발생하지 않아도 날씨가 건조해지면 입술도 바싹바싹 마르기 마련입니다. 성인 기준으로 하루 2L 물을 섭취하여 수분이 부족하지 않도록 하고, 녹차를 우려낸 티백을 입술에 올려놓는 것도 보습 관리에 도움 될 수 있습니다. , 채소나 과일에 함유된 천연 비타민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하고 충분한 휴식으로 피로를 풀어준다면 입술 관리하는데 도움 될 것 같습니다.

 

종합해보면 입술 찢어졌을때는 보습제를 바르고, 비타민 챙겨 먹기, 물 많이 마시기, 충분히 휴식하기로 촉촉한 입술을 만드는게 중요합니다.

 

 

 

 

 

 

입술이 찢어지는 이유

 

구각구순염

 

 

구각구순염이란 입술 양끝이나 한쪽 꼬리(구각)에 발생하는 염증입니다. 입술에 별다른 외상을 입지 않았는데 찢어진 경우의 가장 흔한 원인이 입니다. 구각구순염은 입술꼬리 부위가 두꺼워지고 빨간 반점이 생기면서 점차 붓고 찢어지고 궤양이 나타나는 증상을 보입니다.

 

대부분의 구각구순염은 칸디다균이나 황색포도상구균에 의해 감염돼 발생하며, 혹은 치아가 없거나 틀니를 사용하는 경우 입꼬리에 침이 고여 그 부분이 습해지고 물러지면서 염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비타민B, 철분 등의 영양소가 부족해도 염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구각구순염의 치료는 구각구순염의 원인에 맞춰 이뤄집니다. 세균 감염이 원인이라면 항생제가 함유된 구강연고를 찢어진 부위에 발라주고, 틀니로 인한 염증일 때는 틀니를 깨끗하게 소독·세척하며, 영양소의 결핍 때문이라면 영양제로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헤르페스 감염증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속하는 바이러스는 상당히 다양하지만 그 중에서도 입술 포진이나 찢어짐과 관련된 바이러스는 단순 헤르페스 바이러스 1형입니다헤르페스 감염증은 상처가 난 피부에 바이러스가 침투해 발생 초기에는 목이나 입안에 염증이 생기는 증상으로만 나타나게 됩니다.

 

이렇게 한 번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거나 면역력이 떨어질 때마다 다시 발병하기 쉬우며, 그리고 재발하면서 염증이 심해져서 입술과 입술 주위에 물집이 나타나고 찢어지며 궤양과 딱지가 생기는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헤르페스 감염증의 치료에 사용되는 연고는 바이러스의 작용을 약화시키는 항바이러스제입니다. 헤르페스로 인해 입술이 찢어졌을 때는 이러한 항바이러스 연고를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