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눈압통 원인 및 증상은?

by 돈박사 2021. 1. 4.

 

안압이 상승하게 되면 눈에 통증이 생기는 눈압통이나, 편두통, 녹내장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눈압통 원인과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압 상승으로 인한 눈압통

 

 

안압은 각막과 공막으로 둘러싸인 안구 내부의 일정한 압력을 말하며, 다른 말로는 안내압이라고도 합니다 안압의 경우, 안구방수의 분비, 안구방수유출에 대한 저항, 상공막정맥압에 의해 결정됩니다.

 

안압의 경우에는 녹내장을 진단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가 될 수 있으며, 망막이나 각막, 유리체 등의 안질환 수술 후에 결과를 관찰할 때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보통, 안압은 10~21mmHg 정도를 정상수치로 보고 있습니다.

 

안압상승의 주요원인은 음주와 흡연, 과도한 카페인 섭취, 악기나 풍선을 부는 행위, 옆으로 자는 자세 등 여러 원인이 있습니다.

 

 

 

 

안압 상승으로 인한 녹내장

 

 

안압이 상승하게 되면, 머리가 띵하거나 눈에 피로감이 느껴지게 되는데, 점차적으로 눈이 빠질듯한 압통이 느껴지며, 속이 메스껍다거나 구토를 유발하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안압이 상승하였을 때 나타날 수 있는 대표적인 질환이 녹내장입니다.

 

녹내장은 안압이 상승함에 따라 안구 속의 시신경이 눌리게 되거나 혈액 공급에 장애가 생기게 되면서 시신경의 기능 이상이 나타나게 되는 안질환입니다. 녹내장의 경우 시력 결손이 나타날 수 있는 안질환이기 때문에 특히, 녹내장 발생 위험이 높은 편인 40대 이후부터는 1~2년에 한 번씩은 안과 정기검진을 받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혈관성 편두통으로 인한 눈압통

 

 

혈관성 편두통은 통증을 유발하는 혈관의 팽창 또는 부종을 수반하는 상태로 혈관이 비대 해지고 팽창되면서 염증이 생겨서 정상적인 맥이 바뀌고 일반적인 신체활동에서도 악화되서 욱신 거리는 통증이 발생되고 그로 인해서 눈의 눈압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다양한 안구질환으로 인한 압통

 

 

 

안압 상승 뿐만아니라 눈 다래끼나 안건염과 같은 안구질환, 안구 건조증 또한 눈압통을 유발할 수 있는 소지가 있습니다. 피로감 상승으로 인해 눈의 피로가 많은 경우라면 눈압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눈압통 예방법

 

 

일상생활에서 안압을 관리하는 방법은 위에 말씀드렸던 안압 상승의 원인이 되는 행위 등을 자제해주시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시신경의 혈액을 원활하게 해 줄 수 있는 유산소 운동을 규칙적으로 해주시면 눈 건강에도 좋습니다.

 

스트레스나 몸의 피로의 경우에도 안압 상승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충분한 휴식을 통해 눈을 관리해주셔야 합니다. 무엇보다 자신의 안압 수치를 정기적으로 검사하여 경과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정기적인 안과 검사를 통해 눈을 관리해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