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백혈구 수치 낮으면, 수치가 낮으면 발생하는 증상은?

by 돈박사 2020. 12. 11.

 

전체 혈구의 1% 이하를 차지하고 있는 백혈구, 혈액 내에서 감염 또는 외부물질에 대항하여 우리 몸을 보호해주는 면역기능을 수행하는 중요한 세포입니다. 혈액전신에 분포하면서 혈액속에서 유일하게 핵, 세포를 가지는 기관이기도 합니다. 이런 백혈구 수치가 낮으면 발생하는 증상이나 원인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혈액을 구성하는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

 

 

 

 

 

우리 혈액속에는 세 종류의 세포가 돌아다닌다.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이 그것이다. 적혈구는 산소를 붙였다 떼었다 하면서 허파로부터 산소를 받아 각 장기 조직으로 운반하며, 백혈구는 외부로부터 들어온 이물질, 세균 등에 대한 면역을 담당하고, 혈소판은 지혈을 담당한다. 이러한 세포들은 골수에서 만들고 비장에서 파괴된다.

 

돼지갈비나 소갈비를 사서 보면 뼈속에 피가 있는데, 이것이 골수이다. 여기에 보이는 피는 혈관속의 피가 아니라 아직 미완성의 전단계 혈액세포들이다. 비장은 왼쪽 배에 있으며 우리가 지라라고 부른다. 수명이 다된 혈구세포는 지라에서 파괴되고 다시 재활용된다.

 

백혈구는 외부의 유해인자인 병원균으로부터 인체를 방어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하루에 약 500억개가 생산되는 백혈구

 

하루에 얼마나 많은 혈구세포들이 만들어지고 파괴될까? 일반혈액검사에서 보면 정상적으로 백혈구는 마이크로 리터당 약 5,000개가 존재한다. 우리 몸무게의 약 12분의 1이 혈액이므로 60kg의 체중을 가진 사람에게는 약 5리터의 혈액이 존재한다. 백혈구의 수명이 약 12시간이므로 하루에 생산되는 백혈구의 수를 계산을 해보자면 5,000 × 5,000,000 × 2 = 500억 개의 백혈구가 생산되는 것이다. 따라서 골수는 웬만한 종양세포보다 분열을 더 빠르게 하는 셈이 된다.

 

 

 

 

 

 

적정 혈구 수치

 

 

 

성인기준으로 백혈구는 4.0 ~10.0, 혈익 1uL당 4,000 ~ 10,000

적혈구는 남자 4.2 ~ 6.3, 여자 4.0 ~ 5.4

혈소판은 130~ 400이 정상 수치 범위 입니다.

 

 

 

 

 

백혈구 수치가 낮으면

 

 

백혈구 수치가 낮다면, 백혈구감소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에 경우 감염이나 약물에 의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치료가 필요하고, 재생불량성 빈혈과 혈청병 등에 의해서도 나타나기도 합니다.

 

백혈구 수치가 낮으면, 다른 질병의 감염이 쉬워지기 때문에 꼭 관리가 필요합니다.

 

 

 

 

 

 

백혈구 감소증 증상

 

 

 

 

백혈구 감소증은 고열과 설사, 오한을 동반하는 감기몸살과 비슷한데, 추가적으로 인후통이나 상처 주변의 부어오름, 구내염, 소변시 화끈거림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