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봉와직염 증상 및 원인

by 돈박사 2020. 12. 4.

 

 

 

봉와직염

 

 

 

봉와직염은 피부의 진피와 피하 조직에 세균이 침범하여 나타나는 급성 세균 감염증입니다. 대부분이 A군 용혈성 사슬알균이나 황색 포도알균에 의해 발생합니다. 나이가 많은 고령자, 면역억제 환자, 말초혈관질환자 등에서 발생률이 더욱 높으며 세균이 침범한 부위에 홍반, 열감, 부종, 압통이 있습니다.

 

 

 

 

 

 

봉와직염 원인

 

 

주로 발과 다리에 발생

 

A군 용혈성 사슬알균이나 황색포도알균 등에 의해 발생하는데 주로 무좀 및 발가락 사이의 짓무름 등 파괴된 피부 장벽 틈으로 균이 침입해 발생합니다. 그 외에 외상, 궤양이나 모낭염 등의 선행 피부감염, 곤충에 물렸을 때도 발생할 수 있으며 알코올 중독, 마약 남용자, 당뇨병 환자 등에서 발병 확률이 높습니다.

 

 

 

 

 

봉와직염 증상

 

발병 초기에 발열, 오한, 두통, 근육통, 식욕부진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주로 다리에 잘 발생해 국소적으로 붉은 반점인 홍반 등이 있다가 갑자기 홍반이 뚜렷해지변서 주위로 급격히 퍼집니다. 만져 보면 따뜻하고 부드럽고 반짝이고 부어 있으며 통증이 있습니다. 자색반과 물집과 고름물집이 나타나기도 하고 중심부가 곪아 출렁거리고 터져 고름이 나오기도 합니다. 합병증으로 피부 괴사, 패혈증, 화농 관절염, 골수염 등이 올 수 있습니다.

 

 

 

 

 

봉와직염 치료방법

 

 

환자의 최근 의학적 병력, 증상과 신체 검사에 기초하여 봉와직염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균 검출률이 낮기 때문에 이러한 임상 증상이 진단에 가장 중요하며 균 배양검사를 통해 확진을 내릴 수 있습니다. 

봉와직염은 항생제로 치료합니다. 가장 많은 원인균인 황색포도알균과 사슬알균에 감수성이 높은 항생제를 선택해야 하고 주사제가 효과적입니다. 추가로 감염에 의해 열이나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진통 소염제를 사용하며 경구용 스테로이드제를 복용해 재발률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무좀이 있는 경우는 항진균제를 병용 치료합니다. 또한 병변부위에 냉찜질을 해주거나 병변이 있는 다리를 위로 올려주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봉와직염 주의사항

 

자주 재발되는 경우 다리에 상처를 입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병변부의 냉찜질이 도움이 되며 다리에 병변이 있을 떄는 다리를 올리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파스를 붙이거나 무좀 연고를 바르는 것은 좋지 않으며, 온찜질을 할 경우 봉와직염을 악화시키기 때문에 하지 말아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