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번아웃 증후군을 테스해보고 알아보자

by 돈박사 2020. 6. 12.

 

번아웃 증후군을 호소하는 사람이 꽤 많다. 번아웃 증후군이란 한 가지 일에 몰두하던 사람이 극도의 신체적·정서적 피로로 무기력증이나 자기혐오·직무거부 등에 빠지는 것을 말한다. 어떤 일에 불타오르듯 집중하다 갑자기 불이 꺼진 듯 무기력해지면서 업무에 적응하지 못하는 증상을 보이는 게 특징이다. 주로 생각대로 일이 실현되지 않거나 육체적·정신적 피로가 쌓였을 때 나타난다.

 

 

 

 

번아웃 증후군

 

번아웃(burn out)은 사전적으로 에너지를 소진하다, 다 타다, 가열돼 고장이 난다는 의미다. 번아웃 증후군이란 지나치게 의욕적으로 일에 몰두하던 사람이 극도의 신체적, 정신적 피로감을 느끼면서 무기력해지는 증상을 말한다.  

 

번아웃 증후군 증상

 

기력이 없고 쇠약해진 느낌이 든다.

쉽게 짜증 나고 노여움이 솟는다.

만성적인 감기, 요통, 두통과 같은 증상에 시달린다

감정의 소진이 심해 우울하다는 감정을 느낀다.

업무량이 지나치게 많아진 것 같고 예전과 달리 열정이 사라졌다.

잠을 자도 피로가 누적되는 것 같고 이전보다 더 빨리 더 쉽게 지치는 것 같다.

속이 텅 빈 것 같고 일과 자기 자신, 인생에 대한 회의감이 든다 등의 증상을 느낀다면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번아웃 증후군 6단계

 

1. 버닝 단계

 

자신에게 주어진 일을 최선을 다해 해내겠다는 열정을 가지고 뛰어드는 단계입니다. 지인과 가족, 직장 구성원들에게 인정받고자 하며 자신만이 해낼 수 있다고 자신하죠.

 

 

2. 철수(후퇴) 단계

 

일에 몰두하기 위해 가족과 친구와의 시간을 줄입니다. 심지어 식사도 거르며, 쉬는 것까지 미루죠. 피로가 누적되어 급격히 살이 빠지거나 예민해지고 교류하던 주변 사람들과 멀어지면서 갈등을 빚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이렇다 할 대처를 하지 못합니다. 다시 일에 매달리거든요.

 

 

3. 고립 단계

 

주변에서는 ‘워커홀릭’이라고 추켜세우지만, 정작 일 외엔 아무런 생활이 없습니다. 퇴근 이후나 주말 할 것 없이 일에 몰두하고 주변과 멀어집니다. 이때 감정적으로 무뎌지는데, 냉담해지고 주변 사람들에게 무척 차가워집니다. 작은 갈등에도 공격적으로 반응하며, 사회적인 관계를 맺는 것도 싫어하죠.

 

 

4. 부적응(행동) 단계

 

타인에게 차가워졌던 냉담함이 자기 자신으로 향하는 단계입니다. 자신을 소중히 다루지 않고, ‘일을 해내기 위한 존재’로 인식하기 때문이죠. 주변과 거리를 두고 고립된 덕분에 스트레스는 술이나 약물에 의지해서 빨리 해결하려고 합니다. 이때 주변 사람들은 신체적, 정신적 건강 모두 ‘문제가 있다’고 알아보기 시작합니다.

 

 

5. 심각 단계

 

내면이 공허해져 뚜렷한 목표가 없습니다. 그 공허함을 해결하기 위해 비정상적인 행동에 몰입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도박, 섹스 중독, 폭식 등과 같은 것이죠. 자신도 상처받지 않기 위해 주변에 더욱 방어적인 태세로 돌변해 조언을 듣지 않으려 하고, 건강도 방치해 심각한 상태에 도달합니다.

 

 

6. 최악의 단계

 

신체적, 감정적으로 모두 무너진 상태로 치료가 시급한 상태입니다. 방치한 건강은 큰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고, 심리적으로 자살에 이를 수 있는 상태입니다.

 

 

 

번아웃 증후군 예방법

 

번아웃 증후군을 예방하려면 가장 중요한 건 적당한 일, 적당한 휴식, 적당한 취미활동을 하는 것이다. 격무에 시달리는 직장인들에게 쉽지 않은 일이지만 일 생각은 일터에서만 하고, 규칙적인 생활 습관을 위해 노력하고, 술과 담배는 멀리하는 게 좋다. 일 이외에 다른 관심사를 가지는 게 좋다.

 

그렇지 않으면 밤낮없이 일 생각을 하게 되고 실제 출근해 있는 시간보다 더 지치게 되기 때문이다. 누구나 생각하는 뻔한 이야기지만, 실천이 어렵다. 모두가 하는 일이 다르고 처한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나만의 쉬는 방식’을 만드는 게 좋다.

 

 

번아웃 증후군 자가 테스트

 

 

65점 이상이라면 번아웃 증후군이 의심되는 수준이니 반드시 전문의를 찾아가서 상담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