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에 이물감이 느껴지면 의심되는 질환 7가지
목에 뭐가 걸린 듯해서, 기침을 하거나 억지로 뱉어보려고 하지만 이물감이 계속 나타난다면, 여러가지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목에 이물감과 관련된 질환들을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인후두 역류질환
목에 침 삼킬 때 이물감이 느껴지거나, 아픈 건 아니지만 답답하게 느껴진다면 인후두 역류질환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질환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비염, 부비동염, 인후염, 후두염, 경부골성증식 악관절 기능이상, 설편도비대증 또는 각종 경부에 종양성 병변으로 이런 일들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이 질환의 원인으로는 먼저 첫번째, 위 역류물이 후두와 인두에 노출됨으로써 거기에 따른 염증과 부종으로 이런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후두와 인두에 직접적으로 노출이 되지 않더라도 역류성 식도염에 의한 불편감을 목 안 불편감으로 느낄 수가 있습니다. 세번째는 이런 식도역류로 인해서 하부식도괄약근이 지나치게 긴장도가 떨어지면서 이완되어 역류물이 더 증가되고 상대적으로 상부식도괄약근이 고 긴장 상태가 지속되서 이런 증상들을 야기시킨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목안에 종괴물, 목이 답답하거나, 그 외에 더 심해지면 성대 육아종이나 후두협착, 재발성 후두연축, 인두신경통, 신경증 천식, 만성기침 등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이물감을 느낀다든지, 목소리가 변한다든지, 목을 큼!큼!큼! 이렇게 청소한다든지, 그리고 기침이나 호흡곤란, 후비루, 가슴 통증 등이 있을 때 이런 것들을 점수를 매겨서 인후두 역류질환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2. 역류성 후두염
역류성 후두염은 후두에 염증이 발생하는 증상으로, 구토와 상관없이 자신도 모르게 강한 산성 성분인 위산이 식도로 넘어오면서 후두를 자극해서 생긴다. 후두는 공기가 통과하는 호흡기관으로, 코와 입으로 흡입된 공기를 가습하고 이물질을 걸러내는 여과기와 같은 역할을 한다.
후두는 성대를 포함하고 있는 상기도 중에서 가장 좁은 부분이기 때문에, 염증에 의해 좁아지면 공기가 잘 통하지 않아 심하면 호흡 곤란이나 질식으로 사망할 수도 있다.
위산이 역류하면서 생기는 역류성 후두염의 원인은 알레르기나 흡연, 음주를 비롯해 성대를 너무 많이 사용하거나 흡입성 스테로이드 제제를 사용함으로써 생기는 경우도 있다.
역류성 후두염의 증상을 목감기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염증의 범위와 원인에 따라 차이가 있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역류성 후두염이 생기면 컹컹거리는 개 짖는 듯한 울리는 기침 소리가 나고, 목소리가 쉰 목소리로 변한다. 또한 숨을 들이쉴 때 가슴뼈 윗부분이나 갈비뼈 사이가 쑥쑥 들어가는 호흡곤란 증세가 나타나기도 한다.
역류성 후두염은 방치하면 심한 저산소증이 생길 수 있고, 역류한 위산이 상기도 점막을 자극해 부종을 만들고 분비물이 증가해 수면 무호흡증으로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역류성 후두염 증상이 의심된다면 병원을 찾아 진단을 받고 빨리 치료받는 것이 좋다.
3.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식도염은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해 가슴앓이나 산 역류, 역류에 의한 식도점막 손상 등 여러 문제를 일으키는 질환을 말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이 생기는 이유는 하부식도괄약근 압력이 낮은 것이 가장 큰 원인됩니다.
이외에 불규칙한 식습관도 주요한 원인으로 꼽힙니다. 과식으로 인한 과다한 위산 분비는 역류 현상을 일으키기 쉬우며 늦은 밤 야식을 먹거나, 식사 후 바로 눕는 습관이 있으면 역류성 식도염 발생 가능성이 커집니다. 기타 식도 운동 이상, 위 배출 지연으로 인한 위장 압력 증가 등도 역류성 식도염의 요인입니다.
매주 한 번 이상,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 정도의 속 쓰림이 느껴진다면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야 합니다. 눕거나 구부릴 때 생기는 속쓰림, 쉰 목소리와 목의 이물감, 인후부 불쾌감, 동통, 쉰 목소리, 연하곤란, 흉골 뒤 작열감 등이 역류성 식도염의 주된 증상인데요. 이는 역류된 위 내용물이 하부식도의 기침 수용체를 자극함에 따라 발생하며 드물게는 위 내용물이 기도로 미세 흡입되어 기침이 나고 가래가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4. 축농증
부비동은 코안과 뇌, 눈, 치아 사이의 완충지대로 항상 공기로 차있으면서, 공기의 온도와 습도를 조절하는 공간입니다. 콧속과 작은 구멍으로 연결돼 있는데 이 통로를 통해 환기가 이루어지고, 부비동 내의 분비물이 코 밖으로 배출됩니다.
우리 몸에서 부비동은 머리 뼛속에 있는 뇌를 외부의 충격에서 보호해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부비동에 염증이 생기면 입구가 막히고 코안 쪽 공간으로의 환기가 잘 되지 않아 부비동 내의 공기가 없어져버립니다. 균이 자라기 쉬운 환경이 조성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평소 부비동에서 자라던 균이 더욱 많이 자라게 됩니다. 부비동염은 증상 기간에 따라 3주 이내면 급성부비동염, 3개월 이상이면 만성부비동염으로 분류됩니다.
부비동염을 유발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특히 감기는 급성부비동염의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인두염, 알레르기 비염, 비중격만곡증, 물혹, 종양 등도 부비동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외에 기온, 습도의 변화, 대기오염, 유전적인 요인 등으로 급성 부비동염이 유발되며, 급성 부비동염이 적절한 시기에 치유되지 않거나 급성 염증이 반복될 경우 만성부비동염이 됩니다.
축농증은 코막힘, 지속적인 화농성 비루, 코에서 목으로 넘어가는 코 가래 등이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더 심해지면 후각 감퇴, 만성 기침, 두통 및 집중력 저하, 중이염, 기관지염을 유발하는데요. 기관지 천식이 있는 경우에는 증상이 더욱 나빠질 수 있습니다.
5. 비염
일반적으로 만성적으로 생기는 비강내의 염증을 만성비염이라고 하는데 이는 정확한 의학용어는 아니며 여러 종류의 비염들을 포괄해서 일컫는 용어라 할 수 있습니다. 급성 비염은 흔히 감기를 지칭하는 감염성 비염이며 만성 비염은 원인에 따라 감염성과 비감염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세균에 의한 만성 감염성 비염 외에 만성 비염에는 비후성 비염, 한랭성 비염, 알레르기성 비염 등, 여러 가지가 포함될 수 있으며 우리가 흔히 접하는 비염은 알레르기성 비염이거나 만성 축농증(부비동염)으로 확진될 때가 많습니다.
비감염성 만성 비염의 원인으로는 비강구조 이상, 비강종양, 자율신경계의 불균형, 호르몬 이상, 약물, 정서불안 등이 있을 수 있으며, 또한 비강 물혹(용종), 만성 부비동염, 비강 이물, 선천성 코 기형이 동반되어 있을 때도 만성 비염이 발생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코막힘이 자주 일어나고 코막힌 음성이 나오며 냄새를 잘 못 맡는 경우가 흔합니다. 코막힘이 보통 좌우가 교대로 막히게 되며 그 정도는 다양합니다. 증상이 심할 때 환자는 양쪽 코가 모두 막혀서 코를 통한 호흡에 장애가 생기므로 입을 통한 구강호흡을 하게 되며 이로 인하여 인후염에 쉽게 걸리고 목이 자주 아프게 됩니다. 머리가 무겁다고 호소하며 주의력이 산만해지고 집중력저하가 발생되기 쉬워 업무와 학업에 지장을 주기도 합니다.
다른 증상으로는 콧물이 있는데 대개는 맑은 수양성이나 세균에 의해 감염이 되면 황록색의 화농성으로 변하기도 합니다. 비강의 분비물이 후비공으로 넘어가는 경우 콧물이 목뒤로 넘는 느낌이 있어 불쾌감을 줄 수도 있으며 이를 후비루라고 합니다. 장기간의 후비루는 만성기침의 원인이 됩니다.
6. 편도결석
편도결석은 평소 기침을 하거나 가래를 뱉거나 양치질을 할 때 저절로 빠져 나오는 경우가 있으나 편도결석으로 인한 불편함이 클 때는 이비인후과에서 흡입기를 이용해 간단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손이나 면봉으로 억지로 짜내면 편도에 상처가 나거나 염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7. 후두암
드물기는 하지만 후두암이 있을 때도 목에 이물감이 생깁니다. 후두암은 목 이물감과 함께 목소리도 쉬는데, 오랫동안 담배를 피운 남성이 이런 증상이 있다면 반드시 후두암 여부를 확인합니다. 후두암 검사는 후두내시경으로 후두를 들여다 보는 것만으로도 진단이 가능해 1분도 채 걸리지 않을 정도로 간단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면 의심되는 질환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건강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허리 통증 완화 방법 12가지 알아보기 (0) | 2022.09.15 |
---|---|
피부가려움증 원인 및 증상 12가지 알아보기 (0) | 2022.09.15 |
면역력 높이는 방법 10가지 알아보기(음식,영양제,생활습관) (0) | 2022.09.13 |
쇼그렌증후군 원인 및 증상, 치료법 알아보기 (0) | 2022.09.13 |
엄지발가락 통증 원인 및 증상 알아보기 (0) | 2022.09.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