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검하수 알아보기
안검하수란 윗 눈꺼풀이 아래로 처져서 눈꺼풀 틈새가 작아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윗눈꺼풀에 연결된 눈꺼풀을 올렸다 내렸다 하는 근육의 힘이 약해져서 발생하게 됩니다. 안검하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안검하수는 선천성과 나이가 들거나 외상을 입어 발생하는 후천성으로 구분
선천성 안검하수
선천성 안검하수는 대부분 윗눈꺼풀 올림근이 잘못 발육하여 그 힘이 약해져서 발생합니다. 눈꺼풀 한쪽에만 생기기도 하고, 양쪽 모두에 생기기도 합니다.
선천성 안검하수가 있는 아기들은 출생 직후에는 눈을 거의 뜨지 못하다가 자라면서 조금씩 눈을 뜨게 됩니다. 목을 가누고 물체를 바라볼 수 있는 나이가 되면, 정면의 물체를 볼 때 고개를 위로 들어 올리고 턱을 위로 쳐드는 증상을 보입니다.
후천성 안검하수
후천성 안검하수의 원인으로는 외상으로 윗눈꺼풀 올림근을 다친 경우, 눈꺼풀을 올리는 신경이 손상된 경우, 중증 근무력증과 같은 신경 근육계 질환, 노인성 변화 등이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 윗눈꺼풀이 처지고 늘어져 안검 성형술을 받으려고 하는 환자 중 상당수는 노인성 안검하수가 동반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안검 성형술과 함께 안검하수에 대한 교정을 시행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안검하수가 있는 사람은 만성적으로 이마에 힘을 주어 눈꺼풀을 들어 올리려고 하기 때문에 일찍부터 이마에 깊은 주름이 생깁니다.
2. 눈이 작고 항상 졸린 것처럼 보이거나, 양쪽 눈 크기 차이 심한 경우 안검하수 의심
눈이 작고 항상 졸린 것처럼 보이는 경우, 양쪽 눈 크기가 차이가 심하고 한쪽에만 쌍꺼풀이 있는 경우에는 안검하수를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정상적으로는 윗눈꺼풀이 눈동자 검은자위(각막)의 윗부분을 1~2mm 정도 덮고 있습니다. 검은자위가 이보다 더 많이 덮인 경우에는 안검하수가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안검하수 환자들은 눈을 뜨기 위해서 이마에 힘을 주어 들어 올리기 때문에 이마에 주름이 잡히기 쉽습니다. 또한 정면을 쳐다볼 때 턱을 위로 쳐들게 됩니다. 안검하수가 심하면 눈을 사용하지 않아 약시가 동반되기도 합니다.
3. 선천성 안검하수 인 경우는 아이의 시력발달을 위해 조기 수술이 필요
아기는 태어날 때 시력이 거의 없다가, 눈을 사용하면서 점차 시력이 발달합니다. 선청성 안검하수가 심한 아기는 눈을 사용할 수 없어 시력이 발달하지 못하여 약시가 될 수 있습니다.
약시가 생기지 않을 정도의 안검하수라면 대체로 만 3~5세 경에 수술을 시행합니다. 하지만 안검하수가 심해서 시선을 가려 약시가 생길 정도가 되면 우선 수술이나 다른 방법을 통해 시력 발달을 도와야 합니다.
생후 2~3개월 이전의 아주 어린 아기의 경우, 반창고를 이용하여 눈꺼풀을 이마에 끌어올려 붙입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정상 눈을 일정 시간 안대로 가려서 안검하수가 있는 쪽의 눈을 억지로 사용하도록 합니다. 이렇게 해도 시력 발달에 지장이 있는 경우에는 조기에 수술을 시행해야 합니다.
4. 눈꺼풀이 처진 정도와 윗눈꺼풀 올림근 기능 상태에 따라 수술범위를 결정, 기능이 전혀 없는 경우 이마 근육을 사용하기 위한 인공물질로 연결
눈꺼풀이 처진 정도, 윗눈꺼풀 올림근의 기능 정도에 따라서 수술 방법을 선택합니다. 올림근 절제술은 윗눈꺼풀 올림근의 기능이 어느 정도 남아 있을 때 시행하는 방법입니다. 윗눈꺼풀 올림근의 일부를 잘라내고, 눈꺼풀을 위로 올려서 붙이는 수술입니다.
올림근 주름 형성술은 노인성 안검하수에서 주로 시행하는 방법입니다. 늘어진 윗눈꺼풀 올림근의 주름을 잡아 짧게 해 주는 수술입니다. 외상으로 윗눈꺼풀 올림근이 손상된 경우에는 손상된 부분을 봉합해 줍니다.
윗눈꺼풀의 기능이 전혀 없거나 발달이 매우 미약한 경우에는 위의 방법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마의 근육을 사용하여 눈을 뜰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근막이나 인공 물질을 이용하여 눈꺼풀과 이마의 근육을 연결해 주거나, 이마의 근육을 아래로 당겨서 눈꺼풀에 직접 연결해 주는 방법이 이에 속합니다.
협조가 가능한 성인 환자의 경우에는 국소마취하에 수술할 수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전신 마취로 시행할 수 있습니다. 소아는 전신마취 후 수술해야 합니다.
5. 안검하수는 완벽한 치료법이 아니다. 수술을 하더라도 자유자재로 눈꺼풀이 움직이지는 않는다.
안검하수 수술은 완벽한 치료 방법이 아닙니다. 수술을 하더라도 항상 정상 눈처럼 눈꺼풀을 자유자재로 올리고 내릴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안검하수 수술은 일반적으로 아래로 처진 윗눈꺼풀을 위로 끌어올리는 것이기 때문에, 정면을 볼 때는 정상인의 눈과 같지만, 아래를 내려다볼 때는 윗눈꺼풀이 아래로 내려가지 못합니다. 이 때문에 눈 위의 흰자위가 보이며, 한쪽 눈만 수술한 경우에는 양쪽 눈이 달라 보입니다.
수술 후 한동안은 잘 때 눈이 다 감기지 않아서 각막에 상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 낮에는 인공 눈물을 사용하고, 밤에는 연고나 테이프를 사용하여 눈을 보호해야 합니다.
6. 집에서 해보는 간단한 안검하수 자가진단법
- 눈썹 뼈 위로 양쪽 손가락 두개를 올리고 꾹 누른 상태에서 눈을 감는다.
- 눈썹 뼈 위로 양쪽 손가락 두개를 올리고 나서 꾸욱 누른 상태로 눈을 뜬다.
- 눈이 쉽게 떠지면 안검하수가 아니고, 쉽게 떠지지 않는다면 안검하수를 의심해봐야 한다.
평소 눈이 졸리고 피곤해 보인다는 말을 자주 듣거나 정면을 바라볼 때 눈꺼풀에 가려져 시야가 답답한 경우, TV를 보거나 컴퓨터 모니터를 볼 때 턱을 자신도 모르게 치켜드는 습관이 있다면 안검하수를 의심해봐야 한다.
눈을 뜰 때 눈썹이 같이 올라가고 이마에 힘을 주어 주름이 생기는 경우도 유의해야 한다. 눈을 떴을 때 눈꺼풀이 동공을 많이 가리거나 동공 바로 위에 눈꺼풀이 위치하는 것도 안검하수의 증상 중 하나다.
안검하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건강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지정맥류 초기증상 (병원,증상,수술방법,운동,치료,통증) (0) | 2022.06.19 |
---|---|
부정맥 증상 (원인, 치료법, 시술, 검사,좋은음식) (0) | 2022.06.18 |
갑상선 유두암 알아보기 (증상,원인,치료법,전이,수술) (0) | 2022.06.18 |
발뒤꿈치 통증 이유 알아보기 (안쪽,뼈,병원,발바닥,원인,증상,치료법) (0) | 2022.06.15 |
방아쇠 수지 증후군 알아보기 (원인,증상,치료,주사,수술) (0) | 2022.06.1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