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갑상선 유두암 알아보기 (증상,원인,치료법,전이,수술)

by 돈박사 2022. 6. 18.

갑상선 유두암 알아보기

 

 

갑상선 유두암은 갑상선암 중 80~90%를 차지할 만큼 가장 흔한 암으로 알려져 있다.

 

대부분 갑상선암은 증상이 없거나 모르고 지내다 우연히 검진 단계에서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고 하며, 영화 기생충의 주역 배우인 박소담이 정기 검진에서 감상선 유두암 진단을 받고 수술했다고 하여 더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목차

     

     

    1. 갑상선 유두암은 갑상선암 중 80~90%를 차지하는 가장 흔한 암

    갑상선 관련 질환 중 갑상선에 혹, 덩어리가 발생하는 것을 갑상선 결절이라 하는데, 이는 크게 양성과 악성으로 구분되며 결절의 5~10%는 갑상선암으로 진단된다. 특히 갑상선암은 90% 정도가 박소담의 사례처럼 갑상선 유두암으로 진단된다.

     

    갑상선 유두암은 현미경으로 관찰했을 때 암종이 유두 모양과 비슷해 붙여진 이름인데, ‘유두상 갑상선암’ 또는 ‘유두상암’ 이라고도 한다. ‘유두상 갑상선암’ 은 갑상선암 중 예후가 가장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미리미리 갑상선 건강 챙기세요. 요오드 영양제 필수

     

     

    2. 목에 멍울이 만져지거나, 침을 삼킬때 이물감 및 불편함, 갑자기 목소리가 변한다면 갑상선암 의심

    목에 멍울이 만져지거나, 침을 삼켰을 때 이물감과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 갑자기 목소리가 변하는 증상 등이 있다면 갑상선암을 의심할 수 있으며 갑상선 암은 근본적으로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데 예후가 좋아 수술 후 재발 방지를 위한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받는다면 거의 완치가 가능하다.

     

     

    3. 갑상선 초음파 검사 및 조직을 떼어 악성과 양성을 판단 하는 검사를 통해 진단

    갑상선 초음파 검사를 통하여 갑상선 결절의 크기 및 위치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갑상선 조직을 떼어 현미경을 통해 관찰하여 악성인이 양성인지 확진합니다.

     

    특히 세포학적으로 암세포를 확인하는 ‘미세침흡인세포 검사’ 는 '갑상선 유두암' 진단에 필수적이다. 혈액검사를 통해 수술 전 갑상선 기능 항진 또는 저하 여부를 평가할 수 있는데 갑상선 암은 어떠한 갑상선 호르몬도 분비하지 않기때문에 갑상선 유두암의 환자는 갑상선 기능이 정상으로 나타납니다.

     

    혈액 내 갑상선 글로블린이라는 물질은 전이된 갑상선 유두암의 대부분에서 증가합니다. 또한 컴퓨터 단층촬영(CT), 방사성 요오드 스캔, 양전자 단층촬영 (PET) 등은 전이 유무를 파악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4. 갑상선 유두암은 수술 및 방사선 요오드 치료와 호르몬 요법등으로 치료

    수술, 방사선 요오드 치료, 호르몬 요법이 있습니다. 환자의 연령, 종양의 크기, 주위 조직으로의 침범, 림프절 전이의 범위, 및 원격 전이 유무 등에 의해 수술의 범위가 결정되며 종종 갑상선 전체가 절제되기도 합니다.

     

    수술 후, 재발의 위험이 높은 경우에는 추가로 방사성 요오드 치료를 합니다. 방사성 요오드를 경구로 투여하면 암세포가 요오드를 섭취하여 암세포가 파괴됩니다. 갑상선 절제 수술 후 갑상선 호르몬 분비가 부족한 경우에는 경구약인 리보티록신(levothyroxine)을 복용하여 보충합니다.

     

    수술 후에는 경과를 관찰하기 위해 6~12개월 마다 피검사를 하며, 초음파 검사를 실시하여 암이 재발하는지 관찰해야 합니다

     

     

    5. 5년 이상 생존률이 96%, 10년 이상 생존률이 93%로 예후가 좋은 암

    5년 이상 생존률이 96%, 10년 이상 생존률이 93%로 예후가 좋습니다. 그러나 드물게 갑상선 유두암이 오래 지속된 경우 역행성 갑상선암으로 변할 수 있으며 이는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수술 중 부갑상선이 제거된 경우 혈중 칼슘농도를 조절하는데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성대를 조절하는 신경이 손상받은경우 목소리에 변화가 올 수 있습니다. 드물게 다른 부위로 암이 전이되기도 합니다.

     

     

     

    6. 갑상선 유두암에 대한 확실한 예방수칙은 없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가족력이 있다면 정기검진 진행

    갑상선유두암 관련 질환은 확실한 예방수칙과 기준은 아직 없다.

     

    환자 중 20대 초반의 갑상선암 발생 사례도 있어서 갑상선암 발병에 유전적 요인과 함께 스트레스적 요인이 작용할 수 있다. 일상 생활 중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이 필요하며 가족력이 있다면 정기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갑상선영양제로 갑상선 건강 관리하세요.

     

     

     

     

    갑상선 유두암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