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혀 백태 원인 및 증상 8가지 알아보기

by 돈박사 2022. 5. 12.

혀 백태 원인 8가지

 

혀 백태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혀백태 원인은 건강한 혀는 보통 옅은 분홍색이나 흰색이 약간 섞인 분홍빛을 띤다. 혀 백태 원인으로 혀 색이 변하게 된다.

 

혀 표면의 전체 혹은 넓은 부위가 하얗게 혹은 검게 변한 것을 설태라고 한다. 이중 흰색이나 회백색, 혹은 누런빛을 띠는 흰색인 것을 ‘백태’라고 부른다.

 

백태는 혀 표면에 나 있는 작은 돌기인 유두에 침, 박테리아, 세포 등이 달라붙어 생성된다. 백태를 비롯한 설태는 특정 질환이나 장기간의 항생제 복용, 불량한 구강 위생, 흡연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혀 백태 원인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혀 백태 원인

     

    구강위생 불량

    가장 대표적인 혀 백태 원인은 구강위생 불량입니다. 평소에 양치질을 자주 하지 않고 제대로 하지 않거나, 혀는 아에 닦지 않는 경우라면 혀 백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제대로 헹구지 않을 때도 구강위생 불량으로 백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혀백태를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액체 혀클리너

     

    구강건조증

    입안이 자주 마르면서 혀에 백태가 낀다면 구강건조증을 의심해볼 수 있다. 구강건조증은 침의 분비가 줄어들거나 그 외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입안이 마르는 증상이다. 구강 내 건조가 심해지면 음식을 삼키거나 말을 하기 어려워질 수 있다.

     

    또 침이 제대로 분비되지 않아 소화 장애가 발생할 수 있으며 구강질환도 쉽게 생긴다. 또 혀의 각질이 쉽게 탈락하지 못해 백태가 끼기 쉽다. 이는 구취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칫솔질을 통해 제거해주는 것이 좋다.

     

     

    구강칸디다증

     

    구강칸디다증이 있어도 백태가 잘 생긴다. 구강칸디다증은 진균류인 칸디다가 구강점막에서 증식하는 병이다.

     

    칸디다는 곰팡이의 일종으로 입안에 상재한다. 저항력이 약한 노인이나 유아, 만성질환자에게 나타나기 쉽다. 구강 내에 백태가 끼면서 점차 확대되는 증상을 보인다.

     

    이때 발적이나 통증이 동반할 수 있으며 백태 밑의 혀 점막이 짓무를  수 있다. 치료에 있어서는 평소 양치질 등을 통해 구강 위생을 청결히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더불어 입속에 들어가는 여러 기구의 소독을 철저히 해야 한다.

     

     

    진균 감염

     

    혀가 까매지거나 얼룩덜룩해지면 내 몸에 큰일이 벌어진 것은 아닌지 덜컥 겁이 날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혀 표면의 작은 돌기인 설유두가 늘어나 그 사이에 음식물 찌꺼기가 붙거나, 진균이 퍼졌을 때, 혹은 설유두의 길이가 일정하지 않을 때 나타나는 현상이다.

     

     

    혈관종

     

    혀에 검붉은, 보라색 병변이 보인다면 혈관종을 의심해볼 수 있다. 혈관종은 크게 걱정하기 쉽지만, 이 또한 대부분 양성 병변으로 특별한 증상이 없다면 그대로 지켜보는 경우가 많으며 미용상 문제가 되거나 혀의 움직임에 제한이 생기면 제거하는 경우도 있다.

     

     

    컨디션 저하로 인한 피로 및 스트레스

    컨디션이 저하되거나 피로가 누적되고, 스트레스가 증가하게 되면 혀 백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평소에 건강하신 분이 혀 백태가 생겼다면 컨디션 체크를 할 필요가 있다.

     

     

    흡연

    흡연 또한 혀 백태 원인 중 대표적인 원인이다. 흡연을 하게 되면 입이 마르게 되어 구강건조증과 비슷한 상태가 될 수 있으며, 입안에 여러가지 안좋은 물질들이 쌓이게 되어 세균 번식이 쉬어지고 혀백태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항생제, 구강살균제 과다 복용

    약물에 의해서고 혀 백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항생제나 구강살균제등을 지속적으로 복용하거나 과다복용 시에 백태가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혀 백태에 따른 건강상태

     

    혀백태 관리를 위한 티타늄 혀 클리너

     

    붉은 빛이 도는 분홍색

     

    일반적인 혀의 색으로 건강한 상태이다.

     

    혀의 색깔이 너무 연하다면?

     

    혀에 설태가 거의 끼지 않는다면 빈혈 가능성이 큽니다. 빈혈이라면 자주 어지럽고 머리카락이 잘 빠지면서 입이 마릅니다. 또 입맛이 떨어지고 쉽게 피로감이 옵니다.

     

    혀의 색깔이 너무 진하고 보라색이라면?

     

    어혈이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실제로 허리, 어깨의 만성 통증이 있을 수 있고, 여자의 경우 월경이 순조롭지 않고 덩어리가 많으면서 월경통이 있습니다.

     

    혀의 흰색 설태가 두껍게 낀다면?

     

    소화장애와 컨디션 저하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소화가 잘 안 되고 더부룩해지면서 위염이 심해지면 백태가 더욱 두꺼워지게 됩니다. 증세가 더 심해져 속이 쓰리고 배가 아프다면 위궤양까지 발전한 것인데 이때 혀는 가운데가 갈라지기 시작합니다.

     

    혀에 노란 설태가 낀다면? 

     

    노란 설태는 색이 진할수록 몸에 열이 많은 것을 의미하며, 변비나 간 질환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혀에 흑태가 낀다면?

     

    백태가 하얗지 않고 까맣게 됐다면 내 몸의 진액과 혈이 말라붙은 상태를 의미합니다. 흑태가 있는 분들은 대체로 과도하게 진액이 손상되어 체중이 빠지고 구취가 나게 됩니다. 흑태가 보인다면 일찍 밤에 잠자리에 드시고 물과 함께 과일을 풍부하게 드셔야 진액이 보충됩니다.

     

    혓바닥이 논바닥처럼 쫙쫙 갈라진다면?

     

    심한 스트레스로 인해 심장에 열이 쌓여 나타나는 증상. 이럴 경우 혀의 색이 벌겋고 갈라지면서 갈증도 느끼게 됩니다.

     

    혀 주변에 울퉁불퉁 이 자국이 난다면?

     

    소화기가 허약해 습기가 정체되면 혀가 부으면서 이 자국이 생깁니다. 이럴 경우 뱃속에서 소리가 나거나, 설사하거나 머리가 어지럽거나 속이 매스꺼운 증상을 동반합니다.

     

    혀 앞쪽에 주로 균열이 많다면?

     

    심장병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혀 갈라짐이 앞쪽으로 길게 있으면, 심장의 이상뿐만 아니라 신경성 식도염 등도 진단할 수 있습니다. 과도하게 예민하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분들에게 보입니다.

     

    혀의 가운데가 움푹 파인 균열이 있다면?

     

    척추가 좋지 않고 위장에 염증이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혀의 깊숙한 부분에 백태가 두껍게 끼면서 균열이 보인다면? 

     

    자궁과 방광이 좋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혀에 구멍이 생긴다면?

     

    몸의 면역력이 저하됐다는 증거이며 평소 건강할 때는 거뜬히 이겨내던 입안에 수많은 세균 공격에 쉽게 구멍이 생깁니다.

     

    혀가 무겁게 느껴진다면?

     

    혀가 갑자기 둔해지거나, 무거운 것은 비장과 신장의 상태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수분 대사가 원활하지 못하면 혀가 붓는 것으로 몸이 냉하고, 소화력이 떨어지며 설사 등의 증상도 같이 나타나게 됩니다.

     

     

     

     

    혀 백태 쉽게 제거하는법

     

    혀 클리너 사용

    백태를 제거할 수 있는가장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혀클리너가 있습니다. 양치질로 입속 세균을 완벽하게 닦아내기 힘들기 때문에, 양치질을 한 뒤에 혀 클리너를 사용해 더 청결한 구강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혀 클리너 사용법

     

    • 혀 클리너는 양치 후 입안을 깨긋하게 헹군 뒤 혀 안쪽부터 바깥쪽으로 쓸어주듯 사용하면됩니다.
    • 혀 클리너 사용 후에는  물로 입안을 한 번 더 헹궈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성비가 좋은 혀클리너 보러가기

     

    가글 하기

     

    혀 클리너 사용과 더불어 가장 쉽게 백태를 제거하는 법은 양치질 후에 가글을 해주는 것입니다. 박테리아 증식을 막아서 백태 생성을 억제하는 역할을 해줍니다.

     

    구취, 혀백태에 탁월한 리스테린 쿨민트

     

    충분한 수분 섭취

    구강건조증을 완화시킬 수 있으며, 수분섭취로 건강까지 챙길 수 있습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하게되면 백태 생성을 막는데 도움을 줍니다.

     

     

     

     

    혀를 깨끗하게 닦지 않으면

     

    구취

    입 냄새가 나는 이유는 여러가지 이지만 가장 대표적으로 혓바닥 청결관리 부족이다. 혓바닥 사이에 서식하는 박테리아가 과도하게 번식하면서 악취를 풍기는 것이다.

     

    역겨운 냄새를 유발하는 박테리아들은 혀의 뒤쪽에 숨어 있기 때문에 혓바닥 앞쪽은 물로 뒤쪽까지 닦아줘야 효과가 좋다.

     

    설태

    혓바닥 돌기에 남아있는 찌꺼기들을 제거하기 위해 혓바닥을 닦지 않으면 혀의 색깔이 흐릿해지고 검게 변하게 된다.

     

    칫솔질을 제대로 하면 이러한 상태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양치 후에 혀 클리너를 사용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둔감한 미뢰

    혀를 제대로 닦지 않게 되면 혓바닥 돌기 옆 부분에 있는 미뢰에 음식물 찌꺼기 및 박테리아, 죽은 세포들이 자리를 잡게 된다.

     

    이러면 예전보다 음식에 대한 미각을 잘 느낄 수 없게 된다.

     

     

    혀 깨물었을 때 응급처치 방법

     

    혓바닥 갈라짐 이유와 해결법​

     

     

    혀 백태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