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및 원인과 치료법

by 돈박사 2021. 11. 25.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및 원인과 치료법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및 원인과 치료법

 

과민성대장증후군은 기질적인 원인 없이 복통이나 복부 불편감을 겪는 질병으로, 다양한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생긴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위장관 운동의 변화, 심리적인 요인, 비정상적인 장 내 상주 세균, 불규칙한 식습관 등이 꼽히는데요. 대부분의 환자가 스트레스를 받거나 긴장했을 때, 음식을 먹었을 때 증상이 심해지는 것을 느낍니다. 업무 스트레스와 잦은 술자리에서 벗어날 수 없는 직장인이라면 과민성대장증후군을 겪을 가능성이 더욱 높아집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및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서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및 원인과 치료법

 

과민성 장증후군(Irritable bowel syndrome, IBS)은 장이 너무 과도하게 조이거나 충분히 조여지지 않아 음식이 장을 너무 빠르게 혹은 너무 느리게 통과하는 증상으로 장에 발생하는 흔한 질환이다. 과민성 장증후군은 일반적으로 20세 전후에 시작되며 여성에게 더 흔히 발생한다.

 

과민성 장증후군은 기능성 장증후군(functional bowel syndrome), 과민성 대장(irritable colon), 경직 창자(spastic bowel), 경직 대장(spastic colon) 등으로도 불리며 궤양성 대장염(ulcerative colitis)과 같은 염증성 장질환과는 다르다.

 

이 질환은 기능성 질환이다. 따라서 위독한 병은 아니지만 기능적으로 계속 문제가 될 수 있는 체질적 질환임을 이해해야 한다. 먼저 자신의 증상이 생긴 원인을 살펴보아야 한다. 스트레스, 피로의 누적, 과도한 음주 등이 원인인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이러한 원인이 되는 문제를 제거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바꾸어 말하면 과민성 장증후군의 증상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몸에 무리가 가는 여러 가지 인자들이 누적되지 않도록 생활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원인

스트레스, 피로, 과도한 음주

 

과민성장증후군이 진단되면 일단 본인의 질환에 대해서 이해를 해야 한다. 이 질환은 기능성 질환이다. 따라서 위독한 병은 아니지만 기능적으로 계속 문제가 될 수 있는 체질적 질환임을 이해해야 한다. 먼저 자신의 증상이 생긴 원인을 살펴보아야 한다. 스트레스, 피로의 누적, 과도한 음주 등이 원인인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이러한 원인이 되는 문제를 제거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바꾸어 말하면 과민성 장증후군의 증상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몸에 무리가 가는 여러 가지 인자들이 누적되지 않도록 생활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 한가지 중요한 것은 증상을 유발시키는 음식을 피해야 한다는 것이다. 대표적인 음식이 매운 음식, 술, 콩, 우유 등이다. 이런 경우에는 당분간 이 음식을 먹지 않아 장을 안정화시키는 것이 좋다.

 

증상이 심한 경우 여러 가지 약들이 도움이 된다. 복통이나 설사에는 장을 안정화시키는 여러 약제들이 나와있고 장내에 유리한 균주를 많게 하는 생균제제, 흡착제 등이 도움이 된다. 또한 변비가 문제가 되는 경우에는 장운동을 조절하는 약이나 대변의 양을 증가시키는 약제 등이 도움이 된다.

 

단, 과민성 장증후군의 변비형 환자는 장에 힘이 없는 서행성 변비 환자와 달라서 장을 자극하는 자극성 완하제가 오히려 증상을 심하게 할 수 있다. 따라서 약국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자극성 완하제(대부분 변비 증상이 빠르게 좋아지는 약들이다.)는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일단 생활조절, 식사조절, 그리고 약물 복용으로 증상이 좋아지면 약을 줄여서 끊을 수 있는 경우가 많다. 이후에도 본인의 병을 이해하면서 자신이 증상이 생기는 경우 병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한 가지 중요한 점이라 하겠다.

 

유전적요인, 내장 과민성, 장내의 염증, 음식에 대한 알레르기

 

원인은 여러 가지 인자가 복합되어 장기능의 이상이 발생하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 유전전 요인, 내장 과민성, 장내의 염증, 음식에 대한 알레르기 등이다. 이러한 인자들에 의해서 장의 운동성이 항진되고 장이 예민해지고 수축하게 되어, 쉽게 말하면 장에 쥐가 나면서 배가 아프게 되는 것이다. 장의 수축성이 강해질 때 정상적인 장 내의 운동파(장의 배설물을 항문까지 전달할 수 있는 점진적인 수축파)와 일치하게 되면 설사가 발생하게 될 것이고, 운동파와 관계없이 전체적인 수축이 일어나게 되면 배가 아프면서 변이 전달되지 않는 변비형으로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증상에 따른 과민성 장증후군의 분류는 변비형, 설사형, 그리고 변비와 설사가 교대하는 교대형으로 나눌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이 있는 경우 환자는 매우 걱정을 하게 되고 혹시 장에 큰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에 병원을 찾게 된다.

 

대개 환자가 가장 걱정하는 것은 최근에 매우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대장암의 여부이다. 하지만 대장암이 발생한 경우보다 기능성 질환인 과민성장증후군인 경우가 많다. 임상적으로 대장암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은 1) 50세 이상의 나이 2) 대변에서 피가 나온다 3) 식사는잘하는데 체중이 줄었다 등이다. 예를들면 65세의 환자가 복통이 있으면서 변비가 갑자기 발생했다거나 하는 경우 대장내시경을 반드시 시행해보아야 한다. 하지만 20대 회사원인데 매우 힘든 프로젝트를 맡아서 복통과 설사가 생겼다고 한다면 대장암일 가능성은 드물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복통과 함께 배변에 이상이 있으면 의심해 봐야

 

과민성장증후군이란 배가 아프면서 배변양상이 변화하는 질환이다. 환자들이 호소하는 증상을 예를 들면 “스트레스를 받는 일이 있으면 배가 아프면서 설사를 한다.”, “술을 마시고 나면 다음 날 어김없이 설사를 한다.”, “매운 음식만 먹으면 배가 아프고 설사를 한다.”, “힘든 일이 있으면 배가 아프고 변비와 설사가 교대로 생긴다.” 등이다.

 

하지만 이런 증상이 있다고 모두 과민성장증후군은 아니다. 이 질환을 진단하려면 가장 중요한 증상은 복통이다. 즉 배가 아프면서 배변양상이 변화하여 설사나 변비가 발생하던지, 변을 보고 나서 복통이 없어지던지 하는 증상이 일정기간(3개월간 한 달에 3일 이상) 지속될 경우에 진단할 수 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법

 

과민성 대장증후군 치료는 다양한 각도에서 접근해야 한다. 단순히 약물 치료만 해서는 장기 약물 복용을 할 수밖에 없으므로 무엇보다 비약물적 치료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과민성장증후군이 암으로 발전하거나 심각한 장 질환을 일으키진 않는다. 하지만 과민성장증후군은 완치 없이 평생을 잘 조절해야 할 필요가 있다. 성인경 교수는 “고혈압과 똑같다고 생각하면 된다”면서 “고혈압도 평생을 잘 관리해야 하는 질환인 것처럼, 과민성장증후군도 평생을 잘 관리하고 다스리면서 살면 별다른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다”고 말했다.

 

일반적인 치료

 

심리적인 안정과 정신적인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노력한다. 또한 규칙적인 식사, 규칙적인 배변습관, 규칙적인 수면을 취하고, 적절한 휴식과 운동을 한다.

 

과민성장증후군은 음식 섭취 조절만으로도 쉽고 효과적으로 호전되는 경우가 있다. 흡연, 술, 기름진 음식, 커피와 같은 카페인 음료, 탄산음료, 껌, 콩, 양배추와 브로콜리 같이 가스를 많이 생성하는 음식, 유제품 등이 증상을 일으키기 때문에 이들 음식은 증상이 나타났거나, 심해질 조짐이 보이면 피한다. 이를 위해 식사 일지를 작성해서 증상을 악화시키는 음식물이 있다면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섬유질이 많은 채소나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다만, 식이섬유를 갑자기 증량하면 장내가스 생성이 증가해 오히려 가스 팽만과 복통이 악화될 수도 있다.

 

전문 치료

 

일반적인 치료 방법으로 증상이 완화되지 않는다면, 병원에서 약물 치료를 받을 수 있다.

 

진경제 : 위장 기능을 조절하고 복통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다. 식전에 복용하면 식후 복통을 줄일 수 있다. 다만 변비가 유발될 수 있어서 변비형 과민성장증후군 환자에게 투여할 때는 주의해야 한다.

 

항우울제 : 항우울제는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와 삼환계 항우울제로 나뉜다. 두 약물 모두 통증 억제에 효과가 있으며, 전반적인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준다. 세로토닌 제흡수 억제제는 장 운동 촉진 효과가 있어서 변비형 과민성장증후군 환자에게 추천된다. 반면 삼환계 항우울제는 변비를 잘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설사형 과민성장증후군 환자에게 도움이 된다.

 

생균제 : 최근 장내 세균총의 변화가 과민성장증후군의 발생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면서 생균제 사용이 효과적일 수 있다는 연구가 잇따르고 있다.

 

비흡수성 경구용 항생제 : 장내 세균총 이상이나 소장 세균의 과다 증식이 과민성장증후군의 증상 악화와 관련이 있다는 보고가 있어서, 비흡수성 경구용 항생제를 치료에 사용하기도 한다. 다만, 장기간 혹은 반복적으로 투약하는데 있어서 유효성과 안전성은 아직 확립되지 않은 상황이다.

 

하제 : 변비형 과민성장증후군 환자에게 사용한다. 대장운동을 촉진해서 변의 대장 통과시간을 단축시킨다. 복통보다는 배변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환자에게 우선적으로 고려한다.

 

지사제 : 설사형 과민성장증후군 환자에게 쓰인다. 장내 수분을 흡수하며, 항문 괄약근 압력을 높인다. 과민성장증후군 증상 개선에는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으나, 배변형태와 횟수를 호전시킬 수 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생활예방 요법

과민성대장증후군 관리 핵심 9가지

 

1.규칙적으로 식사한다.

2.식사는 거르지 않도록 한다.

3.하루에 적어도 8잔의 물을 마신다.

4.차와 커피는 하루 3잔 이하로 마시는 게 좋다.

5.알코올 및 탄산음료 섭취는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줄인다.

6.과도한 섬유질 섭취를 삼간다. 섬유질을 너무 많이 먹으면 증상을 유발할 수도 있다.

7.소화, 흡수가 잘 안 되는 저항성 전분 섭취를 줄인다.

8.신선한 과일 섭취는 한 번에 약 80g으로 하루에 3번으로 제한하는 게 좋다.

9.설사를 보이는 과민성장증후군 환자는 무가당 과자, 인공 감미료를 피해야 한다.

 

식이섬유 섭취를 늘리기

 

식이섬유 섭취는 만성 변비, 설사, 심장질환, 고지혈증 등 여러가지 질환 치료의 기본이다. 특별히 과민성 대장 증후군 치료시 식이 섬유 섭취는 주의할 것이 있는데 다른 질환과는 달리 곡물성 식이 섬유는 피하는 것이 좋다.

 

과민성 대장 증상이 있는 경우에 곡물성 식이 섬유에 대한 알러지가 있거나 소화 기능이 부족하여 오히려 장내 가스를 많이 발생시켜 복부팽만감을 유발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과민성 대장 증상이 있을 때에는 과일이나 야채 섭취를 통해 식이 섬유 섭취를 늘리고 증상이 심하면 과일이나 야채를 익힌 식이 섬유 섭취를 권한다.

 

알러지가 있거나 내성이 없는 음식은 피하기

 

탄수화물이나 지방이 풍부한 음식, 커피, 알코올, 매운 음식, 우유, 유제품 등은 과민성 대장 증상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다. 이런 음식은 두드러기와 같은 알레르기 반응이 생기지는 않지만 장내 소화흡수가 되지 않아 설사, 복부팽만감을 일으키게 된다.

 

가장 좋은 치료법은 증상을 유발시키는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다. 정제된 설탕을 많이 섭취하는 것 역시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유발할뿐만 아니라 장 운동을 감소시켜 소장에 세균이 과도하게 증식하게 만든다. 그러므로 설탕 함유량이 많은 음식은 장 치료를 위해서는 피하는 것이 좋다.

 

유산균 섭취하기

 

과민성 대장 증후군 치료에 좋은 영양물질로 대표적인 것은 유산균이다. 아직까지 유산균 섭취가 과민성 대장 내 세균의 균형 유지에 어떤 도움을 주는지 확실히 알려지지 않았지만 Lactobacillus. Acidophilus를 하루에 10억 개 이상 섭취하면 배변 습관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 같다.

 

정신적 안정에 노력을 기울이기

 

정신적, 심리적 스트레스 역시 과민성 대장 증상 악화 및 호전에 큰 영양을 주므로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줄일 것을 권한다.

적절한 유산소 운동하기

 

꾸준한 유산소 운동은 복부 팽만감, 변비, 복통 등을 달래는 데 도움이 된다. 운동이 장 움직임을 좋아지게 하고 스트레스를 없애주기 때문이다. 실제로 운동을 하면 스트레스를 받을 때 상승하는 카테콜아민이라는 호르몬이 많이 분비되지 않도록 억제한다. 하지만 운동에 의한 복통 감소 효과는 1개월 후까지 최대였다가, 6개월 후 미미해진다. 따라서 꾸준히 운동을 해야 효과가 지속된다.

 

다만 운동을 과도하게 하면 오히려 장 건강을 해친다. 호주 모내시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2시간 이상 격렬한 운동을 하는 사람은 장이 손상될 위험이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더울 때 달리기 등의 운동을 오랜 시간 하면 위험이 훨씬 커졌다. 연구팀은 “운동 강도와 시간이 증가하는데 비례해서 장 손상과 장 기능 악화가 나타난다”고 말했다. 연구팀은 사이클, 마라톤 등의 운동을 과도하게 했을 때 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결과들을 분석했다. 그 결과, 강도가 높은 운동을 시작한지 약 2시간이 되면 장에 손상이 가면서 장에 있던 해로운 세균이 혈류 속으로 들어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과도한 운동이 위장 관 증후군을 일으키고 더 심각하고 만성적인 질환을 초래한다는 것이다. 연구팀은 “낮거나 적당한 강도의 운동은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나 염증성 장 질환이 있는 사람에게 좋은 효과가 있지만 격렬한 운동을 2시간 이상 하면 오히려 해가 된다”고 말했다.

 

 

 

관련글

 

저혈압 증상 및 원인 5가지

저혈압 증상 및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혈압 증상 및 원인 5가지 저혈압 저혈압은 수축기 혈압이 90mmHg보다 낮은 상태를 말합니다. 이완기 혈압은 수축기 혈압에 비해 환자의

healthit.tistory.com

 

 

염증수치 높으면 나타나는 6가지 증상

염증수치 높으면 염증수치 높으면 만성 염증으로 이어지게 된다. 만성 염증은 신체가 상처를 입었을 때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급성 염증과는 다르다. 염증이 혈액을 타고 온몸을 돌아다니며 세

healthit.tistory.com

 

 

손이 저린이유 5가지

손이 저린이유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다. 아래 이유들이 의심이 된다면, 병원에 내원하셔서, 적절한 검사와 치료를 하시기 바랍니다. 손이 저린이유 5가지 1. 당뇨병 오른손 저림과 왼손 저림이

healthit.tistory.com

 

 

고지혈증 증상 및 원인

40대가 넘으면 그 동안 건강하던 신체에서 여기저기 고장신호를 보내게 됩니다. 직장인의 경우 잦은 회식과 야근, 운동부족 등의 이유로 지방간, 고혈압, 고지혈증과 같은 만성질환에 걸릴 확률

healthit.tistory.com

 

 

고혈압 증상과 원인

고혈압 증상 및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혈압 증상과 원인 고혈압 고혈압은 혈압이 여러 원인으로 인해 높아진 상태를 의미합니다. 혈압은 동맥혈관 벽에 대항한 혈액의 압력

healthit.tistory.com

 

 

여자 체지방률, 어느정도가 적당할까?

여자 체지방률은 20~25%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여성의 적정 근육량은 키나 몸무게에 따라 조금씩 상이하지만 몸무게 기준으로 35~40%가 가장 이상적이라고 봅니다. 예를 들어 몸무게가 50kg인 여성

healthit.tistory.com

 

 

만성 표재성 위염 증상 및 원인

뭐만 좀 먹으면 금세 위에 가스가 차고 소화가 안 되며 쿡쿡 찌르듯 아픈 증상이 있다면 ‘신경성 위염’이 생겨서 그렇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내시경 검사상 위장에 전혀 이상이

healthit.tistory.com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및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