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편도결석 빼는법, 편도결석 관리 방법, 편도결석 제거기

by 돈박사 2020. 12. 17.

 

편도결석은 저도 자주 생겨서, 제가 직접 요지로 제거하는 편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제거하면,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하니 편도결석 빼는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고 편도결석 관리법에 대해서도 소개드리려고 합니다.

 

입냄새를 유발하기도 하는 편도결석은 결석의 크기가 좀 커지면 목이 컬컬하고 이물감이 들기까지해서 불편함을 초래하게 됩니다. 잦은 편도염이 있거나, 잘못된 양치 습관, 후비루 등로 인해 편도표면에 있는 그 자리에 음식물이나 세균들이 뭉치면서 덩어리가 되는 것입니다.

 

 

 

 

 

편도결석

 

 

 

 

편도결석은 편도나 편도선에 있는 작은 구멍들 사이로 음식물 찌꺼기와 세균이 뭉쳐서 생기게 됩니다. 편도결석은 쌀알 크기의 노란 알갱이(저 같은 경우에는 좀더 하얀색 알갱이가 생기더라고요)가 엄청난 입냄새를 유발하게 됩니다.

 

 

 

 

편도결석 원인

 

입냄새의 주범인 편도결석이 원인은 만성 편도염입니다. 편도염이 자주 생기다보면 편도의 구멍들이 커지게되서, 이 구멍 속에 음식물 찌거기와  세균이 뭉쳐 편도 결석이 생기는 것입니다.

 

또, 구강 위생이 좋지 않거나, 비염이나 부비동염이 있는 경우 편도결석이 생기게 됩니다. 이런 편도에 경우 세균이 증식하기 아주 좋은 조건이라고 합니다.

 

 

 

 

편도결석 빼는법

 

편도결석은 심각한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양치질이나 기침등으로 저절로 빠질 때까지 두어도 괜찮다고 합니다. 편도 결석이 약간 튀어나온 듯한 느낌이 든다면, 기침을 세게하거나 헛구역질등을 통해 배출 시킬 수 있으니, 쉽지는 않습니다.

 

면봉이나 집게 등의 물체로 편도 결석을 빼려는 것은 상당히 위험한 방법입니다. 오히려 편도결석을 빼려다가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는 시중에 파는 편도결석 제거기를 구매하셔서 활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보통 강한 압력으로 물을 분사해서 빼내는 방식으로, 직접적으로 자극을 주지 않아서 안전하다고 합니다.

 

구강세청기도 같은 원리이니 구강세척기가 있다면 활용하여 주시면 좋습니다.

 

 

 

 

병원에서 편도결석 빼는법

 

사실 목 아주 안쪽에 위치한 편도에서 제거하는 건 쉬운일이 아닙니다. 자가로 하기 어렵다고 하시면 병원에 내원하시어 제거하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편도결석 전문 병원에서는 후두내시경으로 위치를 확인한 후에 흡입기구를 이용하여 편도결석을 제거합니다.

 

 

아니면 레이저로 구멍을 없애는 방법도 있습니다. 편도결석이 너무 자주 생겨서 생활에 지장이 있는 경우라면, 국소 마취를 통해 편도의 작은 구멍을 레이저로 태워서 깍는 방법을 시술합니다. 대략 20분정도 소요 된다고하며, 구멍을 없애서 다시 재발할 가능성을 없애주는 방법입니다.

 

 

편도적출술도 있다고하는데, 요즘은 거의 안하다고 하니 많이 불편하시면 레이저로 구멍을 없애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편도결석 예방법

 

 

 

물 자주 마시기

 

 

 

입안이 건조하면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 되어 편도결석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입안을 건조하지 않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후 가글하기

 

 

식후 양치질과 함께 가글하는 습관이 결석 예방뿐만 아니라 치료에도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후비루 증상 예방하기

 

 

후비루는 결석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후비루증상만 해결해도 편도결석을 영구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