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마누카꿀 효능, 좋은 마누카꿀 고르는법

by 돈박사 2020. 10. 21.

 

죽기 전에 꼭 먹어야 할 세계 음식 재료 중 하나로 꼽히는 마누카 꿀(Manuka Honey). 마누카 꿀은 벌들이 그 넥타를 먹고 꿀을 만들어내는 특별한 토착 식물인 마누카나무(뉴질랜드 차나무)의 이름을 딴 것으로, 일반 꿀보다 건강에 좋은 효능이 더 많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강한 향과 풍미로 전 세계적으로 사랑 받는 마누카 꿀은 스프레드, 감미료, 음료수로 많이 만들어 먹는데, 맛도 좋지만 무엇보다 건강에 좋아 건강을 챙기기 위해 매일같이 챙겨 먹는 사람들이 많다고 한다. 

 

 

 

마누카꿀

 

 

마누카꿀은 최근 뛰어난 건강 효과로 주목받고 있는 뉴질랜드산 꿀입니다. 마누카꿀 효능으로는 파일로리균', 대장균, 살모넬라균 등의 몸에서 나쁜 영향을 끼치는 균에 대한 살균 및 항균 작용이 뛰어나며, 소화 기관에 도움이 되는 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누카꿀 효능

 

살균 효과

 

원래 꿀에는 강력한 살균 효과가 있습니다. 꿀은 상온에서도 좀처럼 썩지 않는 특징이 있는데 일반적인 꿀의 유통 기한은 대략 2년 이상입니다. 이유는 바로 높은 당도와 꿀 속에 포함되어 있는 살균 성분에 있습니다. 매우 높은 당도를 가진 꿀은 세균의 수분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이를 통해 곰팡이 같은 잡균의 번식을 억제시켜 줍니다.

 

한편, 꿀에는 높은 살균 소독 작용이 있는 '글루콘산'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글루콘산은 음식을 약산성으로 안정화시키며 잡균이 번식하지 않도록 하는 작용이 있어 식품 첨가물로도 사용되는 물질입니다.

 

하지만 일반 꿀의 경우 대부분 출하 전에 가열 처리 과정에서 효소가 불활성화되며 이로 인해 살균 성분의 잃어버리기 때문에 체내에서의 살균 작용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충치 및 치주염 예방

 

마누카꿀은 다양한 연구를 통해서 마누카꿀의 강력한 항균 작용이 충치균이나 치주 질환 균 같은 구강 내 세균을 억제할 수 있다는 결과가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구내염의 완화에도 마누카꿀의 효능이 발휘될 수 있어서 아픈 곳에 발라주면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누카꿀의 당분은 보통 충치의 원인이 되는 백설탕의 성분과는 구성이 다르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베인 상처나 화상 염증 완화

 

마누카꿀의 살균 작용은 상처 부위에 잡균이 번식하는 것을 억제시켜 주기 때문에 베인 상처나 화상을 입은곳에 발라주면 상처의 빠른 치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마누카꿀에는 항균 작용 외에도 다양한 영양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B1, B2, B12, 비타민 C, 나이아신 등의 비타민 군 말고도 칼슘, 인과 같은 각종 미네랄과 아미노산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영양 보급에도 마누카꿀 효능이 위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장 속 환경 개선 및 정장 작용

 

마누카꿀 효능은 파일로리균 제거뿐만 아니라 장 속 환경 개선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마누카꿀에 들어 있는 성분인 메틸글리옥살은 장속 세균 중에서 착한 균은 죽이지 않고 나쁜 균만 살균하는 성분입니다.

 

이런 효과는 대장균이나 살모넬라균 등 식중독 등의 원인이 되는 균이 자라기 힘든 장 속 환경을 만들어 주며 이를 통해 설사나 변비 등의 개선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인후통 및 감기 증세 완화

 

마누카꿀은 감기 바이러스를 억제하는 작용도 있다고 합니다. 특히 인후통이 있을 때 마누카꿀이나 그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이용하면 통증을 가라앉히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좋은 마누카꿀 고르는 법

 

 

몸에 좋은 마누카꿀을 실제로 구입하기 위해 찾아 보셨다면 조금 당황하실지도 모릅니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마누카꿀에는 왠지 의미를 알기 힘든 100+/250+/400+ 같은 숫자가 표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 숫자는 마누카꿀의 항균 작용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마누카꿀의 원산지인 뉴질랜드에서는 가짜나 낮은 품질의 제품이 유통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 검사 기관을 통해 엄격한 품질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품질을 나타내는 지표로서 '브랜드 마크'라고 불리는 규격에 따라 표기되는 것으로 정품임을 확인할 수 있는 증거입니다.

 

마누카꿀 브랜드 마크에는 주로 항균 작용의 검사 방법에 의해서 몇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브랜드 마크와 상관없이 수치가 높을수록 항균 작용이 높은 것임을 뜻합니다. 현재 뉴질랜드 정부가 공인하는브랜드 마크는 'UMF', 'MGO', 'MGS' 등 세 가지입니다.

 

 

 

 

마누카꿀 먹는 법

 

일반적으로 건강에 좋은 식품들은 매일 꾸준히 섭취할 것을 권장하지만 마누카꿀의 경우 항균 작용이 강하기 때문에 건강한 사람일 경우 매일 먹는 것은 별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신경이 쓰이는 증상이 있거나 소화기관의 기능이 떨어진다고 느껴질 때 일정 기간 동안만 섭취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마누카꿀 먹는 법은 간단하게 스푼으로 떠서 드시면 됩니다. 마누카꿀은 수분이 보통 꿀보다 적어서 캐러멜처럼 점도가 높고, 끈적끈적한 편입니다. 또한 독특하고 취향을 타는 맛과 향기를 가지고 있어서 그대로 먹기 어렵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요구르트에 섞어서 먹거나, 토스트에 발라서 드시면 좋습니다.

 

 

 

 

마누카꿀 권장 섭취량

마누카꿀의 권장 섭취량은 하루에 큰 숟가락으로 한 스푼(15ml) 정도입니다. 하루 3회 정도로 나누어 1회에 5ml 정도씩 티스푼으로 드셔도 좋습니다.

 

 

 

마누카꿀 섭취 시 주의사항

 

1세 미만의 아이는 섭취하지 말 것

 

마누카꿀뿐만 아니라 일반 꿀에는 클로스트리디움 보툴리눔균이 혼입 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어른의 경우 감염되더라도 식중독 등의 증상이 일어나는 경우는 드물지만 아직 장이 미성숙한 아기에게는 감염될 우려가 있어 매우 위험합니다. 또한 이 균은 가열해도 살균할 수 없기 때문에 1세 미만 아이가 섭취하는 것은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과식에 주의, 적당량 섭취가 필요

 

마누카꿀은 일반 꿀보다 약간이지만 칼로리가 더 높습니다. 일반 꿀은 100g당 294kcal, 메이플 시럽은 240kcal 정도지만 마누카꿀의 열량은 무려 300kcal입니다. 칼로리에 따른 당분도 높기 때문에 특히 당뇨병 등 지병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