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식중독 증상 및 원인 알아보기 (장염과 차이점)

by 돈박사 2022. 9. 7.

식중독 증상 및 원인 알아보기 (장염과 차이점)

 

식중독 증상 및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고 장염과의 차이점도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식중독이란? 

    식품의 섭취와 연관된, 인체에 유해한 미생물이나 유독물질에 의해 발생하였거나 발생한 것으로 판단되는 감염성 또는 독소형 질환을 말합니다(식품위생법 제2조 제14항). 식중독은 사람 간 감염성이 없는 경우가 일반적이나 노로바이러스와 같이 사람 간 감염성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식중독예방 필수품 식중동 지수 알리미 알아보기

     

    2. 식중독 원인

     

    여름에는 덥고 습하여 음식이 상하기 쉽고, 비위생적인 환경에서 음식을 조리할 경우 병원성 대장균, 살모넬라, 캠필로박터, 장염비브리오 등 세균이 발생할 수 있어 식중독 위험이 큽니다. 예를 들면, 오염된 손으로 음식을 조리 또는 섭취하거나 하나의 도마에서 육류와 채소류를 같이 사용하거나 충분히 가열하여 먹지 않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겨울철에도 식중독이 걸릴 수 있습니다. 최근 5년 간 식중독의 50%가 겨울에 발생했습니다. 노로 바이러스는 영하 20도에도 생존이 가능하고 감염력을 유지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3. 식중독 증상

    식중독은 미생물(세균성, 바이러스성, 원충성) 식중독과 자연 산물에 의한 자연독 식중독, 기타 유해물질에 의한 화학적 식중독이 있습니다.

     

    식중독은 감염 후 잠복기 후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가장 흔한 증상으로 구토와 복통, 설사가 있으며, 그 외에 발열, 두드러기, 근육통, 의식장애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원인 물질에 따라 증상의 정도가 다르게 나타납니다.

     

    어린이는 성인보다 면역력이 약하기 때문에 증상의 정도가 더 심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어린이가 구토와 설사가 동반한 식중독 증상을 보일 경우 탈수 증세를 보일 수 있으므로 수분섭취에 신경 쓰시고 가까운 병원으로 내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요 세균성 식중독의 잠복기 및 증상


    병원체 잠복기 증상
    장출혈성대장균 (EHEC) 2~6일 수양설 설사 (자주 혈변), 복통 (가끔 심함), 발열은 거의 없음
    살모넬라균 12~36시간 설사, 발열 및 복통은 흔함
    황색포도상구균 1~6시간 (2~4시간) 심한 구토, 설사
    장염비브리오균 4~30시간 설사, 복통, 구토, 발열

     

    주요 바이러스성 식중독의 잠복기 및 증상

    병원체 잠복기 구토
    아스트로바이러스 1~4일 가끔 가끔
    장관 아데노바이러스 7~8일 통상적 통상적
    노로바이러스 24~48시간 통상적 드물거나 미약
    로타바이러스 A군 1~3일 통상적 통상적
     

    세균바이러스 사멸 조건

    구분 사멸조건
    황색포도상구균 78℃ 에서 1분 혹은 64℃에서 10분의 가열로 균은 거의 사멸되나 식중독 원인 물질인 장독소는 내열성이 강하여 100℃에서 60분간 가열해야 사멸
    살모넬라균 60℃ 에서 20분 동안 가열하면 사멸
    장출혈성 대장균 다진 고기의 경우 중심부 온도를 75℃로 하여 1분 이상 가열하면 사멸
    장염비브리오균 60℃에서 5분, 55℃에서 10분 가열하면 사멸
    캠필로박터균 상온의 공기 속에서 서서히 사멸 (소량의 산소가 있는 상태)
    클로스트리디움 보툴리늄균 80℃에서 20분 도는 100℃에서 1~2분 가열하면 사멸
    노로바이러스 굴 등의 어패류의 경우 중심온도를 85℃로 하여 1분 이상 가열하면 사멸

     

     

    4. 식중독 예방 방법

    • 식재료는 신선한 재료를 필요한 만큼만 구입하고 식기세척기 등 열이 많이 발생하는 기구 주위에 보관하지 않습니다.
    • 조리 전과 생고기, 생선, 달걀을 만진 후에는 비누 등 손 세정제를 사용하여 30초 이상 손을 씻어야 합니다.
    • 채소류는 염소 소독액(가정에서는 식초 사용 가능) 등으로 5분 이상 담근 후 물로 3회 이상 세척 하고, 반드시 세척 후에 잘라야 합니다.
    • 세척 소독된 채소 등은 2시간 이내에 사용하거나 즉시 냉장 보관해야 합니다.
    • 채소류를 포함한 음식물은 가능한 내부까지 완전히 익도록 충분히 가열조리하고, 김치는 충분히 숙성시켜 섭취해야 합니다.
    • 조리된 음식은 상온에 두지 말고 가능한 한 빨리 2시간 이내에 섭취해야 합니다.
     
     

     

    4. 식중독과 장염의 차이점

     
    장염은 급성위장염으로 바이러스, 세균, 기생충등 다양한 원인이 장염을 일으키게 됩니다. 식중독은 말 그대로 음식물을 섭취함으로써 급성으로 일어나는 중독이나 감염을 뜻합니다.
    즉, 장염 중에서 음식에 있는 바이러스나 세균에 의해 감염된 것이라 증명이 될 떄는 식중독이라 불리는 것입니다. 식중독도 일종의 장염이며 치료는 장염에 준해서 행하게 됩니다.
     

     

    식중독 증상 및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