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손톱 울퉁불퉁 원인 및 증상 (가로줄,영양제)

by 돈박사 2022. 8. 26.

손톱 울퉁불퉁 원인 및 증상 (가로줄,영양제)

 

건강한 손톱은 연한 분홍빛이 돌고 손톱 뿌리에 흰색 반원 모양이 뚜렷하게 나타나며, 표면과 끝이 매끈하고 단단하다. 손톱은 우리 몸의 전반적인 상태를 나타내는 지표이며, 색이나 상태가 건강상태 이상을 알려주기도 한다.

 

평소와 다르게 손톱이 울퉁불퉁하거나 색이 달라지는 등의 변화가 생겼다면 몸에 이상이 발생한 것은 아닌지 의문을 가져야 한다. 손톱 울퉁불퉁 원인 및 증상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자.

 

목차

     

     

     

    1. 건선

    건선 환자의 절반 정도는 이와 같은 변화가 손톱에 나타난다. 건선은 악화와 호전이 반복되는 만성 염증성 피부 질환으로, 경계가 분명한 은백색의 인설로 덮여있는 홍반성 피부 병변이 특징이다. 인도의 피부 과학 저널 Indian Journal of Dermatology에는 건선 환자의 손톱 증상에 관한 내용이 실리기도 했다.

     

    Satyendra Kumar Singh 박사와 연구팀은 621명의 건선 환자와 비건선 환자 350명을 비교했는데, 연구 결과 대조군에서는 10% 미만에서만 손톱 증상이 있었던 반면 건선 환자에서는 37%에게 증상이 발생했다. 또한 건선 증상이 심할수록 손톱에 울퉁불퉁한 증상이 많이 나타난 것으로 확인됐다.

     

     

    손톱 울퉁불퉁 치료에 도움이 되는 네일 리페어 에센스

     

     

    2. 원형탈모

    원형탈모는 경계가 명확한 원형으로 모발이 빠지며, 탈모가 발생한 부분이 매끄럽게 빛나거나 약간 붉은 게 특징이다. 이때 손발톱에 오목한 패임이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국내의 한 연구에 따르면 424명의 원형탈모 환자 중 23.1%가 손톱 증상이 발생했으며 이는 대조군 465명 중 5.1% 발생에 비해 높은 동반율을 나타낸다.

     

     

     

    3. 편평태선

    편평태선은 피부와 점막에 발생하는 원인 불명의 염증성 질환으로 소양감이 심하다는 특징을 가진다. 이는 피부뿐만 아니라 손발톱에 발생하기도 하는데, 손발톱이 얇아지고 변형이 오거나 울퉁불퉁하게 함몰이 생긴다.

     

     

     

    4. 손톱 백선

    손톱 백선이란 백선균이라는 진균(곰팡이의 일종) 감염으로 일어나는 증상. 알기 쉽게 말하면, 손톱에 생기는 무좀입니다. 손톱 백선이 되면 손톱이 하얗고 탁해지거나 손톱이 두꺼워지거나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증상이 진행되면 손톱이 너덜너덜해지거나 두꺼워지거나 울퉁불퉁해질 수 있습니다.

     

     

    손상된 손톱에 영양과 휴식을 주는 큐티클 아로마 케어 50%할인

     

     

    5. 소화기관 장애

    손톱이 울퉁불퉁하며 손톱의 중심부가 불록 솟아있다면 소화기관 장애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맵고 짜고 뜨겁고 찬 음식 등 자극적인 식생활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영양소 부족

    손톱이 울퉁불퉁 원인으로 영양소 부족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손톱에 필요한 영양분이 충분히 공급되지 않으면 손톱 세로줄뿐 아니라 손톱이 울퉁불퉁해지는 증상도 함께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손톱이 움푹 패여 위를 향해 뒤집어져 있는 숟가락과 같은 형태라면 특히 빈혈로 인한 철분 부족이 원인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7. 자궁건강 문제

    손톱이 울퉁불퉁하고 뒤집어진다면 여성일 경우 자궁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산부인과 등에서 검진을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문제성 손톱 건강솔루션 최저가 확인

     

     

    8. 기타

    이 외에도 만성 습진, 관절염, 세균 감염, 손톱이영양증 등에서 손톱이 울퉁불퉁해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원인 질환이 분명한 경우 이를 치료하면 자연스럽게 패인 부분이 회복된다.

     

    치료와 동시에 손톱을 짧게 유지하고 손으로 작업을 할 때는 손톱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장갑을 끼는 것이 좋다. 또한 감염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매니큐어, 아세톤 사용은 자제하고 손톱 영양제를 사용하거나 비타민 D를 보충하면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손톱 울퉁불퉁 원인 및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