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잇몸피가 나는 이유 4가지

by 돈박사 2021. 8. 17.

잇몸피가 나는 이유 4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잇몸은 우리의 피부와 같은 존재입니다. 그래서 상처가 생기거나 염증이 생기면 피부에서 피가 나는 것처럼, 잇몸에서도 피가 나게 됩니다. 잇몸에서 피가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상처가 생기거나, 염증이 생겨서 피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잇몸피가 나는 이유 4가지

 

잇몸피가 나는 이유?

 

 

잇몸은 매우 예민하고 민감한 곳입니다. 그렇기에 다른 피부등에 비해 피또한 훨씬 많이 나게됩니다. 다른 피부에 비해 혈액순환이 잘되며, 혈액 공급이 활발한 곳이기에, 잇몸에 조금이라도 문제가 생긴다면 피가 나게 되는 것이죠.

 

 

 

 

치아 사이사이에 음식물이 낀 경우

 

입안에는 수많은 세균이 있습니다. 다른 신체기관보다 수많은 세균이 있기 떄문에 입안은 항상 다른 세균이나 박테리아로 부터 공격을 받게 됩니다. 그런데 음식물이 치아 사이에 끼어있다면, 세균이나 박테리아들이 음식 찌거기를 양분으로 사용하기에 증식될 우려가 있습니다.

 

잇몸도 공격이 온다면, 견디다가 결국에는 상처가나거나, 염증을 일으켜 잇몸에서 피가 나게 되버립니다. 잇몸에서 피가 난다면 가볍게 여기시면 안됩니다. 잇몸에서 자주 피가 난다면, 우리 잇몸에 있는 뼈가 녹아서, 잇몸뼈가 받치고 있던 이가 약해지고 흔들리며, 이가 흔들리기까지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잇몸에서 피가 자주 난다면, 또한 통증까지 있다면, 반드시 치과에 가서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는걸 권장 드립니다.

 

 

 

 

치석, 플라그가 많이 낀 경우

 

음식물들이 계속 껴있게 되면, 굳어서 까맣게 잇몸이나 치아에 쌓이게 되는데 이런게 치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치석이나 플라그가 많으면 세균이나 박테리아가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여서, 주기적으로 치과에가서 스케일링을 통한 치석 제거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 19세 이상이라면, 1년에 한번은 스케일링 보험이 적용되어, 약 만오천원 정도면 가능합니다.(비보험시 6~7만원)

 

스케일링은 이를 깍는 치료가 아닙니다. 이 사이사이에 있는 치석과 플라그를 제거하게 되는 겁니다. 그러면, 염증이나 상처가 아물도록 도와주며, 이가 얇아지거나, 이를 깍는 것이 절대 아니니 걱정말고 받으셔도 좋습니다.

 

만약 치석 제거후 이가 얇아지거나 치아가 흔들린다는 느낌을 받는다면, 이미 어느정도 잇몸뼈가 녹은 상태일 수도 있습니다. 치석이 많아 치석 자체가 치아를 받치고 있는 경우도 꽤나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잘못된 양치질로 인한 상처

 

양치질을 할때는 분노의 양치질을 하면 절대로 안됩니다. 이를 결 따라서 천천히 부드럽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주로 세로 방향으로 살살하는 것이 좋으며, 가로로 양치할 경우는 잇몸이 닿지 않는 경우만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양치질을 일 2회 이하로 하는 경우

 

잇몸에서 피가 나는 경우면, 통증이 있거나 해당부위를 양치질 할 경우 피가 더 많이 나기 때문에 양치질을 잘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닌다. 허나 잇몸은 그냥 기다린다고 지혈이되서 낫는 형태가 아닙니다. 어떠한 원인으로 잇몸에서 피가 계속 나는 것은 피가 나고 통증이 있는 부분을 잘 닦아서 치아나 잇몸 사이에 낀 찌꺼기를 확실히 제거해줘야만 상처나 염증이 치료가 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아픈 곳을 양치질 하게 되면 처음에는 피가 더 많이 나지만, 오히려 그대로 놔두면 증상을 키우는 격입니다. 하루 이틀 정도는 피가 나더라도 피나는 곳을 천천히 깔끔하게 양치질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잇몸을 소중하게

 

가끔 잇몸에 피가 날 수는 있습니다. 단순한 상처나 적은 염증반응로 인한 피가 나는 경우는 괜찮습니다. 다만, 만성적으로 자주 피가 난다면, 잇몸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주일에 한번보다 더 많은 피가 나나요? 그렇다면 치과에 가서 전문의와 상담하기를 권해드립니다. 그것이 잇몸병을 키우지 않고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