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선천성 이루공 원인 및 증상을 알아보자

by 돈박사 2020. 10. 31.

 

선천성 이루공(전이개누공, congenital periauricualr fistula)는 신생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선천기형으로 아시아에서는 유병율이 4~10%정도로 높다. 한쪽에만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25-50%정도는 양쪽에 둘다 이루공이 있는 경우도 있다. 선천성 이루공은 귓바퀴 바로 앞의 피부쪽에 선천적으로 있는 작은 구멍으로 표면이 피부로 덮여있지만 그 안에는 상피가 주머니처럼 들어가있다. 가족중에 선천성 이루공이 있는 사람에게서 유전되는 경우가 많으나 간혹 아무 이유없이 생기기도 한다.

 

 

 

선천성 이루공 원인

 

선천성 이루공은 태아일 때 귀의 융합과정이 불완전하게 되어 생기게 된다. 첫번째와 두번째의 인두굽이(pharyngeal arch)의 융합이 불완전할 때 선천성 이루공이 발생하게 된다. 간혹 신장의 기능 이상과 연관이 있는 경우가 있으나 대부분은 단순한 선천성 이루공만 있는 경우가 많다.

 

누공 안에 세균이 감염되면 빨갛게 부어서 아프기도 하고 누공에서 고름이 나옵니다. 귓바퀴와 안면이 형성되는 태아 시기에 유합이 불완전했기 때문에 생기는 것으로 유전적인 성향 또한 지니고 있습니다. 드물게는 아래턱과 목 옆에 있

는 누공이 외이도와 중이도까지 뻗어 있어서 항상 입을 벌리고 있는 경우도 있는데 이를 경이누공이라고 합니다.

 

 

 

 

선천성이루공 증상

 

일종의 기형으로 통증을 호소할 수도 있으며 구멍에서 고름이나 짓물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귀나 구멍 주위가 색깔이 변하며 부어오를 수 있습니다.

 

 

선천성이루공 치료

 

 별다른 증세가 없으면 치료할 필요가 없습니다. 단순한 염증 증상에는 약물투여,항생제 처방으로 치료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감염이 반복될 때에는 누공 안쪽 주머니를 포함하여 함몰부 전체를 적출하는 수술을 합니다. 누공의 안쪽은 이개연골과 유착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연골의 일부를 절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