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 알아보자

by 돈박사 2020. 8. 1.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으로 신경외가나 정형외과에 내원하여 엑스레이 및 CT 촬영을 하였는데도 아무런 이상이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경우 왜 통증이 발생하는지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원인

 

근육통

 

축구나 테니스, 골프, 헬스 등 운동을 했을 때 근육통으로 인해서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잠을 옆으로 자거나 엎드려 잤을때, 혈류의 움직임이 나빠져 근육이 긴장한 나머지 다음날 근육통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바늘로 찌르듯이 따끔하게 아프거나 전기에 감전된 듯 찌릿찌릿한 느낌, 개미가 기어다니는 느낌이 든다면 늑간신경통일 수 있습니다. 2~3일 적당한 휴식을 취하면 호전되는 양상을 보이며 빠른 회복을 원한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근육 이완제를 처방받는 것이 좋습니다.

 

 

 

나쁜 자세로 인한 통증

 

왼쪽 갈비뼈 안쪽 통증이나 오른쪽 갈비뼈 안쪽 통증, 갈비뼈 아래 통증 등은 나쁜 자세로 인하여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평상시 자세가 구부정한 편이며, 잦은 목 결림, 어깨 결림이 있다면 왼쪽 갈비뼈 결림이나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통증으로 인해 왼쪽 안쪽 통증이나 아래 통증 등이 함께 유발될 수 있습니다. 목을 빼는 자세나 기대앉는 습관으로 인해 등이 굽거나 어깨 높이가 차이나게 되면서 아래에 위치하고 있는 갈비뼈가 눌러져서 통증이 유발 됩니다.

 

올바른 자세교정이나 등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을 통한 자기 관리가 필요합니다. 직장인 이라면 의자에 앉아 있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틈틈히 간단한 스트레칭등을 통해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것만으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장기 이상으로 인한 통증

 

갈비뼈 안쪽에는 많은 장기가 밀집되어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갈비뼈 주위가 아프게 되면 더 많이 걱정하게 되는 것이죠. 몸을 움츠렸을때 아프면 췌장염, 설사와 구토 몸살기운이 있다면 위장염, 숨을 들이 마실때 마다 통증이 악화되고 과식이나 과음 후 주로 발생했다면 역류성 식도염, 소변의 색이 진한 갈색이거나 붉은색을 띄거나 대변의 색이 회색빛이 띈다면 요로결석 일 수 있습니다.

 

 

변비

 

왼쪽 옆구리 부근에 대장의 끝 부분이 있는데요. 그 부분에 변이 쌓여 있으면 부패가스가 발생하게 되고 대장을 압박하여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피로골절

 

반복적이고 약한 힘에 의해 장시간 걸쳐 피로효과로 인해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슴에 강한 충격을 받았거나 낙상을 했을때 가끔은 큰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근육통이 일주일 이상 계속되고 아픈 부위를 눌렀을때 통증이 있고 심하다면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격한 운동이나 무리한 동작을 중지하시고 병원에 내원하셔서 재활치료 받으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