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루테인 효능 | 루테인 지아잔틴 | 눈에 좋은 영양제 추천

by 돈박사 2023. 2. 28.

루테인 효능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루테인은 눈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으며, 시력 보호 및 안구 근육 및 눈꺼풀 움직임에 도움을 줘서 안구피로, 건조감, 노안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루테인과 더불어 지아잔틴 아스타잔틴도 눈 건강을 도와준다고 알려져 함께 섭취하면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으며 이와 더불어 오메가3도 함께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루테인에 대해서 알아보고, 루테인 효능, 눈에 좋은 영양제 추천 정보도 알아보세요.

 

 

루테인

루테인은 시력을 보호하고 오메가3는 안구건조증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보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루테인은 시세포가 밀집된 황반의 기능을 유지하도록 도움을 준다. 망막의 중심에 위치한 황반은 중심시력을 담당하는 부위로, 루테인이 부족해 기능이 떨어지면 시력이 떨어지거나 직선이 휘어져 보이는 증상이 나타난다.

 

게다가 60세가 되면 눈 속 루테인은 25세의 절반 이하로 감소하기 때문에 루테인이 함유된 케일 등의 식품을 평소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루테인과 함께 먹으면 좋은 성분

오메가3

오메가3(DHA·DPA)는 혈행 개선과 중성지질 개선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졌지만, 안구건조증에도 효과적이다. 지난 2013년 ‘안과 저널(Ophthalmology)’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오메가3를 하루에 2회씩 한 달간 섭취한 그룹은 그렇지 않은 그룹에 비해 눈물생성량이 증가하고, 눈물막의 안정성이 높아졌으며 통증 역시 나아졌다.

 

시중 영양제에 오메가3는 ‘EPA및 DHA 함유유지’라고 흔히 표기되어 있다. EPA는 염증성 물질인 PGE2를 감소시키고, DHA는 망막의 주성분으로 눈물막을 탄탄하게 하여 눈물 분비가 줄어드는 것을 예방한다.

 

지아잔틴

지아잔틴 혹은 제아잔틴이라고 불리며, 루테인과 함께 황반을 구성하는 성분으로 카로노이드 색소 입니다. 노란빛 때문에 식용색소로 많이 사용되며, 황반과 수정체를 자외선으로부터 부후하여 퇴행성 황반증, 노인성 백내장을 예방하기도 합니다.

 

또한 형행장애 개선, 항산화 효과가 있으며 지아잔틴은 옥수수, 케일, 시금치, 완두콩 등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루테인과 함께 지아잔틴이 포함된 영양제가 많습니다.

 

 

 

루테인 효능

황반 보호

시력 손상의 80% 이상의 원인은 황반 변성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황반은 시력 기능의 90% 이상을 담당하며, 우리가 사물을 볼 수 있는 시각 능력을 주는 아주 중요한 신체 부위입니다. 이러한 황반에 손상이 오거나 변화가 생기면 당연히 시력 장애가 생기겠지요.

 

특히나 나이가 들면서 지방, 노폐물 같은 찌꺼기가 쌓여 황반 밀도가 낮아지면 이로 인해 황반 변성이 발생하게 됩니다.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황반 안에 존재하며 황반 변성의 원인이 되는 찌꺼기를 제거하는데, 노화로 인해 그 함량이 감소가 되면서 찌꺼기들을 제거하는 기능 또한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추가적으로 루테인과 지아잔틴을 보충하여 황반 밀도를 높여주어 찌꺼기들을 청소해 황반 변성을 예방할 수 있게 됩니다.

 

백내장 예방

루테인은 백내장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백내장의 원인은 노화나 염증으로 인한 수정체의 혼탁 현상인데요. 이 혼탁현상이 과해지면 궁극적으로 빛이 눈에 들어오는 것을 차단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자연스럽게 시력 저하까지 올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연구 결과에 따르면 루테인과 지아잔틴이 산화스트레스와 수정체 손상을 감소시키고, 속도를 지연시킨다고 합니다. 따라서 루테인과 지아잔틴을 섭취한다면 백내장 증상이 예방될 수 있겠습니다.

 

블루라이트 억제

블루라이트는 주로 모니터, 스마트폰, 텔레비전 등 가전기기에서 나오는 파란색 계열의 광원입니다. 이 블루라이트는 오래 전부터 뇌의 호르몬을 교란시켜 수면 장애, ADHD 등의 증상을 발생시킬 수 있다는 유해성이 제기되었는데요.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카로티노이드 색소 계열 중에서도 강력한 항산화제로, 빛 흡수에 의한 망막 산화 현상을 감소시켜 블루라이트에 의한 손상으로부터 황반을 보호하고 시력을 향상시켜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해 준다고 합니다.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이렇듯 망막에 위치한 황반에 특히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혹시, 황반 뿐만 아니라 또 다른 안구 질환 개선이 필요하진 않으신 가요? 다양한 눈 건강이 고민인 사람들이 최적의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조합을 추천 드리겠습니다.

 

 

루테인 복용방법

루테인은 하루에 1알씩 먹으면 되는데요, 과다 복용하면 카로틴의 혈중농도 증가로 손발이 노랗게 착색되는 카로틴피부증이 동반될 수 있으니 하루 권장량을 지켜주셔야 합니다. 또한, 루테인은 공복에 먹으면 흡수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식사 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루테인 섭취 시 주의사항

 

섭취 시 위장장애나 소화불량 등의 이상반응이 있을 경우 섭취를 중단하시고 병원에서 치료 중이신 분, 다른 약물을 복용하시는 분, 특히, 임산부 및 수유부는 사전에 의사 혹은 약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눈에 좋은 영양제 추천

피로하고 침침하다면 (루테인 지아잔틴+아스타잔틴)

고려은단 루테인 지아잔틴 아스타잔틴 구매하기 (50%할인)

건조한 눈 (루테인 지아잔틴+오메가3)

뉴트리원 루테인 지아잔틴 알티지오메가3 (60%할인)

식이 제한 중인 다이어터 (루테인 지아잔틴)

아이클리어 루테인지아잔틴 (61%할인)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